[컨텐츠][콘텐츠][유료화]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동향,휴대폰결제서비스,카피레프트운동,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네티즌의견,외국사례,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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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동향

Ⅲ.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와 휴대폰결제서비스

Ⅳ.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와 카피레프트운동

Ⅴ.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네티즌의견
1. 유료화 걸림돌은 컨텐츠 질
2. 성인물·교육용 컨텐츠 성공 유력
3. 온라인 계좌이체·신용카드 결제 선호

Ⅵ. 외국의 컨텐츠(콘텐츠) 유료화 사례

Ⅶ.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방형의 인터넷과 융합되면서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이고 인터넷 D/B 등 부가통신서비스 종사자가 2만 5천 여 명에서 3만 4천 여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인터넷 컨텐츠산업의 육성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우선, 컨텐츠업체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생력과 대외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환경조성을 해주어야 한다. 몇 가지 도움만으로도 성공가능성이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집중육성하며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기업 스스로가 글로벌마켓을 목표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되도록 환경조성, 공공수요창출 등 기본여건 및 이에 필요한 제도 및 산업구조 개선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둘째는 컨텐츠 관련산업의 균형적발전과 21세기 지식기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부지원 계획이다. 미국은 인터넷보다 1천 배나 더 빠른 차세대인터넷(NGI) 계획을 수립하고, 1억 5백만 달러를 투입, 기술개발에 들어가는 등 차세대인터넷구축 작업은 21세기 국가간 패권경쟁의 양상을 띠며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우리정부도 국가 초고속정보통신망 등 서비스망의 고도화 계획과 첨단미디어의 발전추세에 따라 국민의 초고속망 이용촉진을 위한 다양한 응용서비스 및 컨텐츠산업육성계획을 수립 추진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원(2001), 디지털 컨텐츠 비즈니스와 유료화, 이비즈그룹
송유진·주재훈 지음, 전자상거래 보안응용 전자화폐, 동국대학교 출판부
제일금융연구원(1997), 전자화폐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세계 온라인 음악 시장, 성공적인 유료화 모델 도입에 따라 경쟁 본격화
탁승호(1996), 전자화폐와 결제시스템, 더뱅커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2), 디지털콘텐츠 유료화 및 수익기반 다각화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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