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훈련][온라인교육훈련][평생교육훈련][실업자교육훈련]사이버교육훈련, 온라인교육훈련, 평생교육훈련, 실업자교육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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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교육훈련

Ⅲ. 온라인교육훈련
1. 온라인 교육훈련의 개념 및 특징
2. 온라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설계요인
1) 피훈련자
2) 교육훈련 내용
3) 교육훈련 실시자
4) 온라인 사이트의 사용편리성
5) 조직 환경
3. 교육훈련의 효과성

Ⅳ. 평생교육훈련

Ⅴ. 실업자교육훈련
1. 법적 근거
2. 고용훈련지원 체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훈련은 노동기능, 기술의 개발과 동시에 노동의욕의 개발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 기업의 교육훈련은 주로 기능. 기술의 개발에만 치중하였고 근로의욕이 기반이 되는 직업의식의 개발에 대해서는 너무나 소홀히 취급하였다. 그 결과 인재, 즉 사람을 길러내지 못하고 기계를 만들어 내는 격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점에서 직업의식의 개발은 우리 나라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직업의식의 가치관과 결부하여 인력개발에서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이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교육훈련이 지나치게 선진제국의 기능, 기술훈련에만 치우쳐 우리 나라에 적합한 전인적 인재양성을 기하지 못하고, 졸속적인 기계인간을 도출해 낼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여태껏 우리는 인력개발을 직무상의 능력만을 위주로 한 기능적 권능(functional authority) 형성으로만 규정지어, 인격을 기계식으로 하려는 위험을 다분히 내포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건전한 산업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기능적인 권능 이외에 직업에 대한 책임의욕을 갖는 근본적 권능(ultimate authority)을 지닌 인력이 양성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는 직업을 소명으로 생각하는 독일식의 모델과 기업을 하나의 공동운명체로 생각하는 일본식 모델을 우리는 하나의 길잡이로 삼을 수 있다.
이를테면 독일에서는 직업훈련교육을 Berufsausbildung 이라고 한다.
여기서 Beruf 란 신에게 불림을 받은 소명(calling), 즉 천부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그 훈련과정에서는 직접, 간접으로 직무상의 기능 및 기술 이외에 기술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의무감과 책임감을 비롯한 기타의 근본적 권능(ultimate
참고문헌
교육부(2000) : 평생교육백서 제4호
베스트이지닷컴(2001) : 온라인교육업종 : 결산실적, Review 및 전망
손대근(1990) : 인간자원개발과 교육훈련, 집문당
신용주(2004) : 평생교육의 이론과 방법, 형설출판사
임철일(2003) :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 교육과학사
허나운(1996) : 평생학습을 위한 온라인 원격교육, 교육연수 제5호, 교육부 교육행정연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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