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정치와 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중문화의 정치와 경제
1. 생산주체와 소비주체의 분리


2. 대중문화 생산의 경제원리

3. 대중문화 생산의 정치원리
본문내용
1. 생산주체와 소비주체의 분리
- 전통시대 민중은 모두 작곡가이며 작사가로서 대부분 생산자와 소비자가 구별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사회가 분화되고 삶의 양식이 변화하면서 전문적으로 노래를 짓고 부르는 예인들이 생겨나게 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일반의 민요로부터 형식과 내용을 차용한 것이 대부분이어서 명백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 였다.
오늘날과 같이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지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자본주의 성립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사람들이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고 향유하던 노래와 이야기 대신 매스미디어에 의해 대량 생산되고 상품으로 유통되는 대중음악과 드라마, 영화가 그 자리를 메우게 되었다. 상품화된 문화는 생산과정에서 최대이윤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제적인 원리에 의해 지배를 받기도 한다. 그렇지만 사람들에게 어떤 정신적인 영향을 미칠 때 사회적 효과는 매우 클 수 있기 때문에 대중문화에 대해서는 늘 정치적인 통제와 영향력이 작용한다.

2. 대중문화 생산의 경제원리
1) 대중문화는 누가 생산하는가?
- 하나의 문화 산업에서 대중문화의 생산은 생산의 방향과 한계를 궁극적으로 결정짓는 자본가를 정점으로 하고 그가 정한 테두리 내에서 구체적인 상품을 제작하는 예술적, 생산적 노동자들로 이루어진 위계적 조직에 의해 이루어진다.
문화 상품을 생산하는 자본가의 기복적인 의도는 ‘돈을 버는 것’이기 때문에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필수적이다. 그렇게 때문에 문화상품 생산자들은 대량 생산과 대량 판매를 지향하며 가능한 한 소비자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모든 전략을 강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화와 신자유주의 실현을 위해 활동하는 국제기구들과 그들의 역할
  • 문화에 해당하는 학문과 예술 분야는 물론이고 대중문화도 국제적 동질화의 물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요컨대 문화적 국제화는 기술 및 경제와도 밀접하게 맞물려서 가속화되고 있다. 이처럼 국제화는 세계화지구촌화해 가는 오늘날의 국제환경에서 필수불가결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제화가 초래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들에 대해서도 충분히 대비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정치적경제적문화적 대외 종속의 심화, 문화적

  • [신문방송학] 한국 대중가요의 `사랑`이 지니는 서사구조와 의미구조-`사랑`의 상징성과 추상성에 대한 파악을 중심으로
  • 대중 가요들의 중심테마를 고찰해보고 그와 관련된 각종 논의들을 살펴본 후 그것이 가지는 사회적, 심층적 의미를 기호학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밝혀내어 그 신화와 이데올로기적인 함축 의미 또한 논의하고자 한다. 2. 대중 가요 의미와 이데올로기적 특성 대중 사회는 대량 산업화와 도시화, 일반 학교 교육의 발달로 정치경제문화적 권위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질서에 의해 성립된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매스미디어를 통해 형성되는 문화를 대중

  • 대중문학의 요인 및 기능
  • 대중문학을 추동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써의 요인(要因)과 그것의 구체적인 기능(機能)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하지만 이러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있어 선행되어야 할 점은 대중문학이라는 것이 그 자체가 독자, 즉 문학 수용자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수용자 중심의 관점에서 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수용자와 작가는 물론 당대의 정치ㆍ경제ㆍ문화적 상황과 상호 영향 관계 하에 있다. 대중문학은 저자와 출판인의 개인

  • 스티븐 존슨, 기호학
  • 대중문화1) 대중문화는 지적으로 변하고 있다2) 대중문화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3) 대중사회대중이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분야에 진출하여, 그 동향을 좌우하는 사회상황 또는 사회형태4) 대중문화의 특징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있는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교육의 확대가 오히려 학력의 저하를 초래하고 매스컴 기업이 이윤추구만을 경영목적으로 하는

  • [청소년범죄] 비행청소년
  • 대중문화가 대중매체를 타고 그대로 청소년들에게 전달되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상당한 가치의 혼란과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맞게 된다. 이러한 원인들이 청소년들의 문제를 야기했는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반항심, 욕구불만들이 사회규범으로부터의 일탈(逸脫)적인 행동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행동들을 우리는 청소년 비행이라고 일켤는다. 이 청소년 비행은 날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