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전자출판][전자책]e-book(전자출판, 전자책) 개념,특징,저작권,윤리, e-book(전자출판, 전자책) 현황,외국 사례,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book(전자출판, 전자책)의 개념

Ⅲ. e-book(전자출판, 전자책)의 특징

Ⅳ. e-book(전자출판, 전자책)의 저작권

Ⅴ. e-book(전자출판, 전자책)의 윤리
1. 디지털편집과 언론의 진실성
2. 명예훼손과 인격권의 침해
3. 지적재산권의 보호 : 디지털 권리의 관리
4. 네트워크상에서 표현으로부터의 자유
5. 중간 언론인의 역할 감소 : 신뢰성(credibility)의 문제
6. 프라이버시 침해의 문제
7. 음란물규제에 관한 문제

Ⅵ. e-book(전자출판, 전자책)의 현황
1. 전자책 제작․판매 회사 와이즈북닷컴(wise-book.com)
2. 인터넷 서점 예스24(yes24.com)
3. 전자책 분야에서 가장 덩치가 큰 곳은 북토피아다
4. 중앙M&B․민음사 등 단행본 시장을 주도하는 6개 출판사가 공동으로 설립한 에버북닷컴(everbook.com)도 북토피아와 거의 같은 방식으로 전자책을 출간한다

Ⅶ. 외국의 e-book(전자출판, 전자책) 관련 사례

Ⅷ. 향후 e-book(전자출판, 전자책)의 과제
1. e-Book에 `눈부신 상상력`이 있어야 한다
2. e-Book은 반드시 독자가 중심축이 되어 생산, 재생산되어야 한다
3. 종이 책을 새롭게 변혁시킬 수 있어야 한다
4. 편집의 요소가 적절하게 담겨 있어야 한다
5. 유통의 다양성이다
6. e-Book과 단말기를 독자가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야 한다
7. 독자층을 명백히 할 필요가 있다
8.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알찬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9. 나눔의 정신이 담겨 있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Book이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 읽게 하는’ 것이라는 선입견을 떠나 넓게 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e-Book 활용의 한 부분일 뿐이다. 미국 e-Book 돌풍에 대한 올바른 평가는, 종이인쇄의 책, 잡지, 신문이 아날로그시대의 인쇄매체였던 것에서 e-Book의 출현으로 호환성있는 디지털 인쇄매체가 폭발적으로 증대해 독서매체로서 대종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 핵심이다.
모두가 그 위력과 편리성에 감탄하고 있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e-Book(컨텐츠)을 받아서(유통이 온라인화되어) PC나 로켓e북을 통해 편리하게 읽게 되었다는 것은 분명 놀라운 출판물 입수과정의 변화이다. 이것은 분명 유통혁명, 출판혁명의 요소이다. 그러나 또 다른 대표적 표준 판독기인 소프트 북은 아직 PC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또 e-Book 이전 인터넷과 각종 통신망상에 있어왔던 화면 책 서비스의 유통혁명적 요소는 왜 e-Book과 같이 크게 주목받지 않고 출판혁명이라는 평가까지는 받지 못했는가? 따라서 지금의 e-Book에 대한 찬사의 평가는 인터넷으로부터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특정 기종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e-Book 자체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엄청난 가능성에 대한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더구나 일본의 국가적 차원의 e-Book실험은 인터넷을 개입시키지 않고 통신위성을 통해 서점과 편의점들을 연결시켜 소비자들과 만나게 했다. 인터넷과의 관계없이도 e-Book 자체에 무엇이 있고 앞으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일본의 e-Book 실험방식은 확인시켜준 셈이다.
더구나 그 많은 출판사의 그 많은 책들이 왜 아직 인터넷 등 온라인상에서 데이터를 보여주거나(온라인출판) 사가라고(다운로드 ; 오프라인출판) 하지는 않고 있는가? 미국 출판사들은 이미 e-Book의 표준 포맷으로 만든 많은 데이터들을 갖고 있음에도 말이다. 유통혁명이 극히 일부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 유통혁명이 완성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해킹과 바이러스가 난무하는 인터넷상에서 전 재산을 디지털 상태로 접속할 수 있게 하는 사람과 회사는, 현재로서는 인터넷의 불완전성을 이해 못하거나 모험적인 투자를 하는 사람과 회사일 뿐이다. 그러면 지금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e-Book을 보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대중적인 성격의 일부 상품을 제외한다면 결코 종이책에서와 같은 안정적인 판매활동이라기보다 홍보활동 내지는 초기의 마케팅실험인 측면이 강한 것이 아닐까? e-Book은 온라인 출판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종이책과 같이 오프라인출판을 기본적으로 지향한다.
참고문헌
김두식 역(1994), 전자출판과 멀티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서울:도서출판 타래
문화관광부(2000), 디지털시대의 전자책 발전방향
성대훈(2004), 디지털 혁명 전자책
우지숙(1997), 정보화시대의 저작권법과 발전정책, 언론 사회문화
제수연(2000), 전자책의 현황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 사학위 청구 논문
황창규, 전자출판의 실용화와 이용행태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출판유통 4-1. 출판물의 유통 경로와 구조4-2. 출판물 유통체계의 문제점4-3. 도매기구로의 과점적 경로 일원화 방안(해결책)4-4. 기대 효과5. 한국 출판산업 현황5-1. 출판 업계 불황5-2. 출판 현황6. 온라인(인터넷) 서점6-1. 국내 인터넷 서점의 현황6-2. 국내의 인터넷 서점의 종류6-3. 외국의 인터넷 서점6-4. 인터넷서점의 장․단점6-5.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서점의 쟁점6-6. 한국 인터넷 서점이 나아갈 길7. 전자출판7-1. 전자출판의 개념7-2. 전자출

  • [마케팅] e-Book과 Nate e-Book 활성화 방안
  • 출판 패러다임 자체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기존의 출판환경은 도전을 받게 되었으며 오늘날 출판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e-Book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2. 전자출판의 등장과 e-Book의 개념1) 전자출판의 등장e-Book의 개념정리에 앞서 우리는 기존의 출판형태에서 새롭게 등장한 전자출판의 의미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았다. 앞서 제시했듯이 출판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자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패러다임이 형성되었다. 전자출판

  • 출판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
  • 외국 도서 번역 출판 현황2007년 전체 도서 발행 종수 가운데 번역서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30.0%(12,322종)로 나타났다. 전년(10,482종)에 비해서는 17.6%의 증가를 보였다. 이 가운데 아동도서가 2,811종 발행되어 점유율 22.8%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만화(2,646종), 문학(2,349종), 사회과학(1,433종) 순으로 집계되었다.해외 도서의 저작권 수입에 의한 국내 출판의 번역서 구성비는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여 왔다. 전체 도서 발행 종수 중 번역서의 비중은 1990

  • [매스컴] 출판과 잡지
  • 현대사회와 매스컴 5조출판과 잡지의 이해목차Ⅰ. 서 론 Ⅱ. 본 론 Ⅱ-1. 출 판1. 출판의 이해1)출판의 개념2)출판의 기능3)출판의 특성4)출판의 역사 2. 출판의 현황 산업 1) 한국 출판 시장규모2) 인터넷 서점의 등장3) 출판 시장의 위기-도서정가제4) 출판유통 선진화를 위한 기술5) 출판 선진화를 위한 제도6) 한국출판연감3. 출판의 법제도1) 출판 및 인쇄진흥법2) 정기간행물의 등록 등에 관한 법3) 저작권법4. 한국 출판산업의 전망Ⅱ-2.

  • [지식정보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의 전략적 계획
  • 전자출판물로 변환 과정을 거치면서 통합되어 질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전자출판물마저도 시간이 지날수록 그 양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원문데이터베이스(FulltextDB)와 전자저널 등과 같이 그 구분도 모호해질 수 있다.☐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에서는 해외 지식정보자원을 일반도서(단행본), 연속간행물(정기간행물), 전자저널(e-journal), 웹 데이터베이스(Web D/B), 전자책(e-Book), 그리고 회색자료(보고서, 회의자료 등)로 구분하여 다루고 있다. 하지만,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