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준비한 자료입니다. 좋은점수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활동
2.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
1)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3.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배경
2) 교육 및 원리
3) 교육내용
4.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approach) 접근법
1)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활동
5. 생태교육 프로그램
1)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6. 뱅크 스트리트(Bank Street) 프로그램
1)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활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1) 프로그램 소개
① 제 2차 세계대전 후 황폐해진 국민성과 국토를 재건하려는 레지오 에밀리아 시 당국과 시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으로 만들어짐
② 통합적, 체계적인 보육체제로서 사회체제론적인 관점에서 문화와 가족과 집단환경의 중요성에 기반을 두고 있음
③ 듀이의 진보주의 사상, 피아제학파의 연구와 실험, 비고츠키, 브론펜브레너, 가드너 등의 학자들의 연구와 여러 도시에서 실시된 혁신적인 경험과 교육계의 경험에 영향을 받음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서 본 학습 :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
* 교육 : 계속적인 재조직, 재구성, 변형의 과정으로 본 듀이의 사상을 바탕으로 교육을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봄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① 영유아에 대한 생각
- 영유아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능함을 지닌 능동적인 존재로서 사회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권리와 능력을 가진 존재로 봄
② 사회적 구성주의
- 영유아가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주체임을 강조하고 주변환경과의 일상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고 보고 있음
>> 상호협력 : 영유아와 교사가 자원을 공유하며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
③ 환경의 중요성
- 환경은 ‘제 3의 교사’
- 사회적 상호작용과 탐구, 건설적인 학습을 자극하는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지님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환경의 특징
․ 따뜻함과 친밀감을 주는 가정 같은 공간
․ 아름다움을 느끼고 발견하도록 하는 공간
․ 대화, 상호작용, 상호협동을 자극하고 유지하는 공간
․ 기록하는 공간
․ 학습 공간
․ 지역사회와 협조하는 공간
․ 영유아의 생각과 표현에 몰입되는 공간

④ 기록과 전시의 가치와 중요성
* 기록
-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파악하고, 평가
- 교육방법의 계획과 적용의 기초 자료로 제공
- 개별 영유아의 진보를 깊이 있게 인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구상의 근원
- 교사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데 중요

⑤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와 중요성
- 가족, 또래, 교실, 교육환경, 지역사회의 조직 속에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는 존재로 봄
- 참여, 민주적 의사결정, 집단의 책임감, 문제해결 과정의 강조, 지역사회의 운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임

(2) 주요활동 :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으로 비형식적인 교육과정
- 새들을 위한 놀이공원 (An amusement park for birds)
- 프로젝트 : 도시에 내리는 비 (Rain in the city)

(3) 일과
* 월~금요일 오전 8 : 30~ 오후 4 : 00
- 특별한 요구를 가진 가족들은 일찍 오는 경우(오전 7시 30분), 늦게까지 있는 경우(오후 6시 20분까지)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4) 교사
① 교사
- 2명의 교사가 한 반에서 주 교사로서 함께 교육 및 보육활동을 함
- 3년 동안 같은 영유아와 지냄
- 일반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교사로서 현직교육을 강조
- 연구와 학습을 자극하는 환경을 만들고 유아의 학습능력을 격려하고 유아의 깊이있는 사고과정에 함께 토의하면서 도약할 수 있는 도움을 제공
② 아뜰리에스타(atelierista)
- 교사들이 미처 깨닫지 못하는 주제나 상징들을 영유아들이 볼 수 있도록 도움
- 학급의 교사들과 하나의 팀을 형성하여 영유아의 경험을 비계설정해 줄 수 있도록 협력
③ 페다고지스타(pedagogista)
- 교육조정자, 교육학이나 심리학을 전공 사람으로 일정한 훈련과정을 거쳐서 선발
- 4~5개의 학교나 센터를 맡아 운영하면서 교육시스템이 원할하게 진행되도록 보조

2) 보육과정에의 시사점
① 교사가 계속 무언가를 가르쳐주고 배우는 존재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알고 그 관심 있는 주제에 몰두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존재로서 영유아를 바라보게 해줌
② 교육활동 중에는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주고, 시사점이 많은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영유아의 생각과 탐구를 지지해줌
③ 영유아가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스스로 좋은 질문을 생각해 낼 수 있도록 도움
④ 교사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작업과 활동을 끊임없이 해석하고 논의함으로써, 연구자로서의 교사역할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항상 성장하는 교사에 대한 바람직한 모델 제시

5. 생태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소개
(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
* 생태학적 관점 :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대안적 관점으로서 1970년대를 기점으로 자연과 학의 경계를 벗어나 다양한 학문분야와 연결되어 생태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문화와 인간에 적용하는 해석의 방식으로 연구되고 있음
* 생태유아교육 :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면서 영유아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교육
영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자연물을 통해 자연친화적 놀이를 되찾아 주고 생명 의 소중함을삶 속에서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둠(자연주의 보육)

(2) 주요활동



참고문헌
-김수영외 공저, 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0.
-서영숙외 공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1.
-중앙보육정보센터, http://central.childcare.go.kr/
-아가페몬테소리어린이집, http://cafe.daum.net/agape2531/
-한국몬테소리, http://www.montessori.co.kr/
-한국레지오교육학회. http://www.karea.or.kr/
-레지오에밀리아, http://www.kcct.net/main.php
-슈타이너교육예술연구소. cafe.naver.com/steinereduart/11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 복지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정의 2. 아동복지의 대상 3. 아동복지의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4) 포괄성의 원칙 5) 전문성의 원칙 4.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5. 아동복지사업의 기능 1) 지지적 서비스 2) 보완적 서비스 3) 대리적 서비스 6. 아동복지실천방법 및 기술 1) 개별 상담2) 집단 상담7. 아동복지실천분야1) 보육사업2) 장애 아동사업3) 입양사업4) 가정위탁사업5) 소

  • [지역사회복지] 미취학아동 보육문제에 대한 논의
  • 보육시설장편지보내기방문하기법안을 제안하는 행동정책결정과정에 영향력 행사하기(로비, 주민조직)4-3. 각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단계의 outline 구성- 양적 질적 개선을 통한 보편적 보육 실현 - ▶ 선정이유① 2005년 6월말 기준으로 전국 보육시설 정원대비 아동 이용율은 81%이지만, 전체 0-5세 영유아의 보육시설 이용률이 32.2%(유치원 포함 56.8%)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아직도 많은 아이들을 개별 가족이나 조부모가 돌보고 있음을 보여준다. ② 높

  • [보육과정] 애착의 유형 및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고 애착이 결핍된 경우 아동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보시오
  • 의해서 수정가능하며, 친밀한 대인관계 경험이나 개인의 성장에 따라 변화하고 발달한다고 보고하였다. 즉 어린 시절에 형성된 내적작동모델은 그 내적작동모델과 일치하지 않는 관계경험을 통해 변화한다는 것이다.참고문헌박낭자 외(2007). 아동발달. 정민사.김광웅 외(2004). 놀이치료학. 학지사.장휘숙(2004). 애착과 애착의 발달. 청소년정신의학.김연숙(2005). 유아의 기질과 부/모 애착, 문제행동과의 관계. 목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과정 개발은 절충적인 이념과 이론을 근간으로 하며, 이러한 근간으로는 아동중심 접근, 놀이중심 교육과정, 탐구, 발견, 유아 개개인의 요구를 포함한다. 하지만, 교수에 대한 연구들 속에서 유아교육의 철학과 교실 수업 속의 현실 특히, Reception class의 4세 유아 사이에서 긴장감이 대두되었다. Reception year는 자유스럽게 놀이 중심으로 활동하는 보육시설에서 형식적인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응하는 전이과정을 말한다. 법 조항과 실제 수업에 있어 일

  • [지역사회복지론 사례] 한마음공동체
  • 과정에서 생산력의 저하라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농산물 판매 수입에 대한 의존도가 강한 농가일수록 유기농업으로의 전환이 어렵다. 따라서 규모가 영세한 농가나 노동력 의존도가 높고 농업소득에 전적으로 좌우되는 대규모인 농가들은 유기농업 방식으로 전환이 어려우며, 농업 의존도가 높은 중농들 역시 전적으로 유기농업적 생산방식을 선택하기가 어렵다. - 유기농업에 부적절한 생산농가 조건: 한마음공동체 농가의 대부분이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