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베놀이 지도의 실제와 프뢰벨의 작업가베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가베(Gabe)란?
1. 가베(Gabe)의 의미
2.특징
3.놀이의 목표
4.가베의 구성
5.놀이의 주의사항
II. 구체물 가베의 내용과 목표

III. 구체물 가베 놀이의 실제
IV. 프뢰벨의 작업가베
1. 작업가베 놀이표
2. 작업이론
(1)제11작업 : 구멍 뚫기
(2)제12작업 : 바느질하기
(3)제13작업 : 그리기와 색칠하기
(4)제14작업 : 엮기, 짜기, 뜨기
(5)제15작업 : 종이접기
(6)제16작업 : 종이오리기와 붙이기
(7)제17작업 : 콩세공
(8)제18작업 : 상자만들기
(9)제19작업 : 모래놀이
(10)제20작업 : 점토로 만들기
V. 가베 놀이의 실제 예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베(Gabe)란?

프뢰벨(1782-1852) : 세계 최초의 유치원 창시자로 프뢰벨이 창안한 기초적, 체계적, 과학적인 교육용 놀이교구를 말한다.
독일어로 ‘선물’이란 뜻인 가베(은물)는 창의성을 길러준다는 이유로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것은 신으로부터 받은 은혜로운 선물이라 하여 그가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바쳤다. 즉, 은물(恩物)은 ‘Gift(英), Spielgabe(獨)’라는 단어를 보아서도 알 수 있듯이, 하나님께서 어린이들을 사랑하시어 주신 은혜로운 놀이 선물이라는 뜻으로 1837년에 형이상학적 상징물을 바탕으로 고안 ․ 제작된 교구이다.(곽노의,1983)
프뢰벨의 가베에는 단일한 것과 복합적인 것, 부분과 전체, 잡다함과 통일 등의 제 원리를 내포하고 있다. 이것을 실제로 활용함으로 3가지의 원리 즉 인식 형식, 미적 형식, 생활 형식을 발견하게 된다.
가베는 정육면체 같은 입체도형과 고리, 칩 등으로 구성돼 다양한 사물을 만들도록 고안된 교구다. 각종 캐릭터를 인쇄한 카드게임은 물론 보드게임 카페가 늘면서 보드게임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유아들은 호기심이 많아 아무거나 만지고 빨고 던지면서 새로운 세계를 탐구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그것을 통해 지적인 수준과 인지적인 능력이 뛰어나고 발전되게 된다. 그 중 하나가 유아의 창의력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가베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지대하다.
참고문헌
곽노의(2008)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연구, 학민사
서석남(2006), 프뢰벨의 생명교육 Ⅰ,Ⅱ , 국민서관
오경해. [프뢰벨 은물활용 수학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과 수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선업대학원 (2002)
우원경. [프뢰벨 은물을 통한 유치원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000)
정금자. {유아교육 사상사}. 서울: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학교 레포트
  • 1.연령별 발달1)영아기(0세~3세)신생아부터 3세에 이르는 시기는 놀이가 시작되는 시기로 탐색 시기라 할 수 있다.생후2개월까지는 반사작용으로 젖을 빨거나 음식을 먹을 때 외에도 비어있는 입안을 채우기라고 하듯이 열중해서 손가락을 빨고 무엇이든 마시고 빨아들이며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한다. 3개월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영아의 모든 움직임을 놀이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자기목소리를 가지고 놀면서 소리의 기능적 즐거움에 더하여 자기침

  •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 실제 현장에서의 직접, 간접적 경험을 통해서 배우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이은화 외,2002). 교육실습은 사전실습, 정규실습, 사후실습으로 나뉘어져 있다. 예비교사들은 이러한 교사양성 교육과정을 거쳐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격을 인정받아 교사로 임용된다. 교사로 임용된 후에는 현직교육과 장학지도를 받게 된다.현직교육은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 및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을 대상으로하여 이들이 해당 직무에 대한 전문적이 능력 및 일반적인 자질

  • 영유아보육학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영유아보육학
  • 가베’라 불리는 유아의 손을 통한 활동 10가지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이 구성된다는 점이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구 특성은 영유아에게 구조화된 순서의 경험을 제시한다. 영유아가 직접 작업을 통해 창조한 감각을 구체적인 것부터 추상적인 것까지 순차적으로 배열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고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구 특성은 감각교육을 중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손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 및 놀잇감을 통하여 폭넓은 교구 경

  • 영유아보육학 기말평가
  • 가베’라 불리는 유아의 손을 통한 활동 10가지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이 구성된다는 점이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구 특성은 영유아에게 구조화된 순서의 경험을 제시한다. 영유아가 직접 작업을 통해 창조한 감각을 구체적인 것부터 추상적인 것까지 순차적으로 배열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고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구 특성은 감각교육을 중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손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 및 놀잇감을 통하여 폭넓은 교구 경

  • 몬테소리 프로그램 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 이념 몬테소리 교육 목적 몬테소리 교육 _¡ 몬테소리 교육 아동관 몬테소리 교육 현대적 의의 몬테소리 교육 주요개념(1)
  • 가베 교육과정 KMS 가베 교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가베교수법의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영아자격사, 유아자격사, 초등자격사 과정으로 세분화 하여 진행되며 국가공인(국제) 가베 자격증이 제공된다.③ 지원자격: 몬테소리 및 가베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 ※ 참고자료1) 참고문헌김혜경.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창지사.2010)오금희.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서울:교육아카데미.2002)조옥희, 권영자. 「3,4,5세 유아를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