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 놀이치료(수정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명신대 과제물
목차
제1장 놀이치료
- -
Ⅰ 놀이의 본질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의의

3. 놀이의 중요성 및 교육적 가치
1) 놀이의 중요성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Ⅱ 놀이치료의 이해
1. 놀이치료의 정의

2. 놀이치료의 역사

3. 놀이치료의 주요이론

1) 정신분석학적 입장
(1) 주요이론

(2) 치료목표

(3) 치료기간

(4) 기본원칙

2) 아동중심적 놀이치료
(1) 주요이론

(2) 치료목표

(3) 치료기간

(4) 기본원칙

3) 인지행동놀이치료
(1) 주요이론

(2) 치료목표

4) 발달놀이치료
(1) 주요이론

(2) 치료목표

(3) 치료원리

4. 치료적 요인
1) 놀이치료의 목표

2) 놀이치료의 대상

(1) 정서문제를 지닌 아동

(2) 행동문제를 지닌 아동

(3)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

(4) 학교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5)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동

(6) 발달장애이면서 정서적 문제가 동반된 아동

Ⅲ 놀이치료의 기법
1. 모래놀이
1) 모래놀이의 의의

2) 모래놀이의 실제

2. 게임놀이
1) 게임놀이의 의의
(1) 치료적 동맹 맺기

(2) 즐거움의 제공

(3) 진단 정보 제공

(4) 의사소통

(5) 불안 극복

(6) 인지발달 측면

(7) 사회화

2) 게임놀이의 실제

3. 물놀이
1) 물놀이의 의의

2) 물놀이의 실제

4. 역할놀이
1) 역할놀이의 의의

2) 역할놀이의 실제

5. 찰흙놀이
1) 찰흙놀이의 의의

6. 목공놀이
1) 목공놀이의 의의

2) 목공놀이의 실제

7. 적목(쌓기)놀이
1) 적목놀이의 의의

2) 직목 놀이의 실제

3) 놀이감

8. 조작놀이
1) 조작놀이의 정의

2) 조작놀이의 의의

3) 조작놀이의 실제

9. 운동놀이
1) 운동놀이의 의의

2) 운동놀이의 실제

10. 주제 환상극 놀이
1) 주제 환상극 정의

2) 주제 환상극 의의

3) 주제 환상극 놀이의 실제

Ⅳ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
1. 놀이치료자

2. 놀이치료자의 태도

3. 놀이치료자의 역할

4. 놀이치료 공간

5. 놀이도구

1) Axline이 제시한 놀이감과 놀이 도구 7가지 필수 요건

2) 발달단계에 따른 준비

(1) 0-2세 수준의 아동

(2) 2-6세 수준의 아동

(3) 6-11세 수준의 아동

(4) 11세 이후 수준의 아동

3) 놀이치료를 하는데 최소한 필요로 하는 놀이감

본문내용
Ⅰ 놀이의 본질
1. 놀이의 정의
교육학 대사전에는 놀이란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 자체에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대한교련, 1967)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놀이란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자체에 만족하는 행위로 제시하고 있다.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를 정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William Glasser의 심리상담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고찰해 보자(기법, 절차, 방법, 평가 등등)
  • 치료-문제의 원인이 되는 불만족스러운 관계 혹은 관계의 결여와 내담자가 관계를 통제할 수 있게 되는 것에 관심을 둠. 3) 현실치료의 특징-주요특징책임능력 강조 치료는 내담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직시하도록 한다.내담자가 선택을 받아 들이지 못할 경우 내담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것에만 관심 전이의 거부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려고 노력해서는 안 된다. 현실 심리상담 치료자들은 책임질 수 있는 개입.3) 현

  • [미술치료] 미술치료 고찰과 미술치료기법 및 미술치료사의 자질 분석
  • 치료적인 방향으로의 미술을 발전시켰지만, 이제 미술치료는 너무도 달리 발전을 해왔다. 미술이 얼마나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고 그러한 매체에 대한 활용을 이해하는 교사라면 미술을 통해 아이와의 의사소통 혹은 가능성은 감지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술뿐 아니라, 특수교육, 정신의학, 상담학, 심리학 등은 기본으로하여 자신의 미술치료적 체계를 세워나가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심리학 ( Ego Psycholog y )5,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특징 및 치료적 효과6, Rogers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주요개념7, 행동수정의 정의와 주요 개념8, 행동수정과 인지행동기법가. 문제해결훈련기법나. 자기교수 훈련기법 다. 귀인 재훈련기법라. 자기통제훈련(1) 모델링(2) 사회 역할극 놀이마, 강화에 의한 행동수정바, 타임아웃(time-out)사, 벌아, 토큰강화체제자, 관찰학습결론: 정신역동적, 인간중심, 행동수정이론의 핵심 내용 정리(표)참고문헌서

  • [심리치료] 심리치료사의 자격, 심리치료와 독서치료, 심리치료와 미술치료, 심리치료와 음악치료, 심리운동치료 프로그램 분석
  • 치료(Elis의 합리적 정서치료, Beck의 인지행동치료)가 있다. 그 밖의 집단상담, 가족치료, 심리극(싸이코 드라마)과 같은 집단치료 프로그램이 있으며,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한 음악치료, 미술활동을 통한 미술치료, 무용치료,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놀이치료 등이 활용되고 있다.Ⅱ. 심리치료사의 자격현재 우리나라는 심리치료를 할 수 있는 법률적 자격은 정신과 전문의에 한해서 국한되어 있다. 한국 심리학회 산하 상담 및 심리치료학회에서 부여하

  • [놀이치료] 아들러 학파 치료놀이, 역동적 가족 놀이치료
  • 놀이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아들러학파의 놀이치료와 역동적 가족 놀이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Ⅱ. 본론ⅰ.아들러 학파 놀이치료1. 소개- 아들러 학파 놀이치료는 (개인 심리학의 전략과 개념) + (놀이치료의 이론과 도구) 의 기 법을 통합한 것.- 놀이치료 접근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상담자는 아들러가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