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갈등]학교갈등의 종류, 학교갈등의 요인, 학교갈등의 피해, 학교갈등의 해결, 학교갈등의 사례,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갈등의 종류
1. 교원과 학교
2. 학생과 학교
Ⅲ. 학교갈등의 요인
Ⅳ. 학교갈등의 피해
1.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한다
2. 갈등으로 인하여 의사결정이 왜곡된다
3. 교육자들의 사기를 꺾는다
4. 물질적 손실이 커진다.
Ⅴ. 학교갈등의 해결
Ⅵ. 학교갈등의 사례
1. 사례 1. 학교운영위원회의 교육과정운영에 대한 관여로 빚어지는 갈등
2. 사례 2. 학교운영위원회의 학교 급식 운영에 대한 관여로 일어나는 갈등
3. 사례 3. 학교장의 독단적인 학교운영으로 교원단체와 빚어지는 갈등
Ⅶ. 향후 학교갈등의 과제
1. 갈등에 대한 책임을 분담하자
2. 상호신뢰를 회복하자
3. 갈등해결의 방식은 교육적이어야 한다
4. 모든 화합의 시발점은 상호존중이다
5. 서로를 이해 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6. 잘못된 점을 분명히 인정하는 일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은 학생이라는 지위에서 입시를 목표로 한 학업문제에 직면해 있고, 규칙 준수와 학교 적응이라는 사회적 갈등과, 또 부모님을 비롯한 가정 환경적인 문제에도 갈등을 겪는다.
개인적인 경험이기에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르겠지만 나는 이로써 학업에 대한 노력이 학생으로서 갈등해결에 큰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음을 배웠다.
공부에 열중하게 되면 선생님들의 배려와 관심을 느끼고 학교생활의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다. 또 그런 분위기가 굳어지게 되면 주변의 탈선유혹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려는 의지도 생겨나게 된다. 결국 학생으로서 갈등 없이 존재하는 가장 큰 방법은 공부를 하는 것이다. 공부할 수 있는 학급환경을 조성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의 학비를 지원해주고, 개인으로서는 체험하기 힘든 다양한 체험활동을 학교가 나서서 경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가정과 학교 모두,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최선의 환경을 갖추어 주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우리의 내부적인 마음자세이다. 사실 우리주변의 물질적인 환경은 과거에 비해 경제 여건의 호전으로 일반적으로 잘 갖추어진 편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학생 개개인이 갖추어야 할 마음의 자세이다. 언제나 외부적인 환경에만 문제를 두는 자세는 지양되어야 하며. 스스로가 문제를 직시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의지와 자세가 필요하다. 사회는 학교 내의 갈등을 사법적으로 처리하려는 시야를 가지는 듯하다. 그러나 굳이 사법적인 처리까지 검토해보지 않아도 학교 안의 문제는 충분
- 참고문헌
-
교육부(1990) - 학교운영 쇄신 우수사례, 서울 : 교육부
기너트(1982) - 교사와 학생의 사이, 우리들사이시리즈
김성렬(2001) - 학교분쟁의 해결전략 : 교육공동체적 관점, 한국교육행정학회
백현기(1963) - 학교경영에 있어서 인간관계 연구, 서울 : 배영사
윤정일(2001) - 학교교육 붕괴의 실상과 원인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최상근(2003) -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 공교육 교육력 강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공청회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