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갈등]학교갈등의 종류, 학교갈등의 요인, 학교갈등의 피해, 학교갈등의 해결, 학교갈등의 사례,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갈등의 종류
1. 교원과 학교
2. 학생과 학교

Ⅲ. 학교갈등의 요인

Ⅳ. 학교갈등의 피해
1.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한다
2. 갈등으로 인하여 의사결정이 왜곡된다
3. 교육자들의 사기를 꺾는다
4. 물질적 손실이 커진다.

Ⅴ. 학교갈등의 해결

Ⅵ. 학교갈등의 사례
1. 사례 1. 학교운영위원회의 교육과정운영에 대한 관여로 빚어지는 갈등
2. 사례 2. 학교운영위원회의 학교 급식 운영에 대한 관여로 일어나는 갈등
3. 사례 3. 학교장의 독단적인 학교운영으로 교원단체와 빚어지는 갈등

Ⅶ. 향후 학교갈등의 과제
1. 갈등에 대한 책임을 분담하자
2. 상호신뢰를 회복하자
3. 갈등해결의 방식은 교육적이어야 한다
4. 모든 화합의 시발점은 상호존중이다
5. 서로를 이해 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6. 잘못된 점을 분명히 인정하는 일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은 학생이라는 지위에서 입시를 목표로 한 학업문제에 직면해 있고, 규칙 준수와 학교 적응이라는 사회적 갈등과, 또 부모님을 비롯한 가정 환경적인 문제에도 갈등을 겪는다.
개인적인 경험이기에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르겠지만 나는 이로써 학업에 대한 노력이 학생으로서 갈등해결에 큰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음을 배웠다.
공부에 열중하게 되면 선생님들의 배려와 관심을 느끼고 학교생활의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다. 또 그런 분위기가 굳어지게 되면 주변의 탈선유혹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려는 의지도 생겨나게 된다. 결국 학생으로서 갈등 없이 존재하는 가장 큰 방법은 공부를 하는 것이다. 공부할 수 있는 학급환경을 조성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의 학비를 지원해주고, 개인으로서는 체험하기 힘든 다양한 체험활동을 학교가 나서서 경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가정과 학교 모두,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최선의 환경을 갖추어 주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우리의 내부적인 마음자세이다. 사실 우리주변의 물질적인 환경은 과거에 비해 경제 여건의 호전으로 일반적으로 잘 갖추어진 편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학생 개개인이 갖추어야 할 마음의 자세이다. 언제나 외부적인 환경에만 문제를 두는 자세는 지양되어야 하며. 스스로가 문제를 직시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의지와 자세가 필요하다. 사회는 학교 내의 갈등을 사법적으로 처리하려는 시야를 가지는 듯하다. 그러나 굳이 사법적인 처리까지 검토해보지 않아도 학교 안의 문제는 충분
참고문헌
교육부(1990) - 학교운영 쇄신 우수사례, 서울 : 교육부
기너트(1982) - 교사와 학생의 사이, 우리들사이시리즈
김성렬(2001) - 학교분쟁의 해결전략 : 교육공동체적 관점, 한국교육행정학회
백현기(1963) - 학교경영에 있어서 인간관계 연구, 서울 : 배영사
윤정일(2001) - 학교교육 붕괴의 실상과 원인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최상근(2003) -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 공교육 교육력 강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공청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학교폭력 개선방안과 문제점 해결방안 모색.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방법들과 학교폭력의 원인 문제점들 예방대책에 관한 레포트 보고서
  •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 문제의 개선과 해결방안을 위하여 주변의 교사 및 상담사 치료 전문가들이 위기개입을 할 수 있는 방법들과 학교폭력 예방 대책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보고하시오. 목 차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문제점 2. 학교폭력 예방 위기개입의 필요성 및 목적.3. 학교폭력으로 규정지을 수 있는 행동들의 성립요건과 심리 사회적 요인들의 사례. 4. 학교폭력의 유형 및 폭력 행위의 종류5. 학교 측의 학교폭력 피해학생에

  • 2024년 현대건설 101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있을 때마다, 팀장을 맡아 갈등을 중재하고 업무를 분담하는 역할을 능숙하게 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상대의 니즈를 파악해 당시, 대학에 후원사업을 지원하던 기업과 협업을 진행해 ESG 친환경 프로젝트 기획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공모전에서 새로운 성과를 창출했습니다.28. 어려움을 극복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이야기 해주세요.■ 유사질문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결한 경험이 있나요?■ 답변요령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요인 탐색을 위한 국내연구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17.. 또한 사이버 폭력이 발생하는 사이버공간은 익명성과 시간과 공간의 탈제약으로 인하여 피해자가 느끼는 공포, 정서적 고통과 좌절감 등이 클 수밖에 없고, 보이지 않는 누군가로부터 받는 비난으로 인하여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사이버폭력 피해 경험을 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불안감, 우울감, 분노 등을 경험하며 피해 경험으로 자아존중감의 저하를 경험하게 된다 배은

  • 공감이론에 대한 분석 및 교육의 적용 - 호프만(Hoffman)을 중심으로
  • 이런 남을 배려하고 그들과 어울려 함께하는 삶을 가르치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남의 아픔을 내 아픔으로 여기고 상대방의 입장을, 그들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감교육은 매우 필수적이다. 이런 공감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많이 활용하고자 한다면 교사는 아동의 공감적인 잠재력을 최대한 펼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그러한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공감의 가치를 이용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실제현장에서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 초등도덕교육론
  • 분석에서 나타난 것처럼 아동기 도덕교육은 권위주의의 경향에서 탈피하여 이성적인 도덕 판단을 하도록 자극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리고 최종적인 도덕교육의 목적인 단계6에 도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또한 아동교육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경험 해본 바로는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정치적 지도자들을 보면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정치 권력층의 사람들은 소위 엘리트이다. 그런 엘리트 들이 국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