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의 사회운동과 노동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 2
Ⅱ. 사회운동…………………………………… 2
1. 사회운동의 개념…………………………… 2
2. 사회운동의 특성과 기능 ………………… 3
Ⅲ. 현대 한국의 사회운동 ………………… 3
1. 한국의 사회운동…………………………… 3
2. 한국 사회운동의 특성 …………………… 4
Ⅳ. 한국 노동운동의 역사 ………………… 5
1. 임금노동자의 출현………………………… 5
2. 일제하 노동운동…………………………… 5
3. 미군정하에서의 노동운동………………… 6
4. 1950년대 이후의 노동운동 ……………… 7
Ⅴ. 현단계의 노동운동……………………… 8
1. 신자유주의의 도전 ………………………… 8
2. IMF체제하에서의 노동운동 ……………… 9
3. 노동운동의 과제 ………………………… 10
Ⅵ. 맺음말……………………………………… 11
※ 참고 문헌 ………………………………… 12
본문내용
Ⅰ. 머리말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다양한 사회운동이 분출하고 있다. 정치운동에서 경제적 운동, 그리고 환경운동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제도적 틀로서 해결 불가능한 문제들을 국민 스스로가 행동의 주체로서 참여하고 조직의 힘으로 영향력을 발동하여 사회와 문화의 변혁을 도모하려는 운동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의 사회운동은 1970년대까지는 주로 지식인․종교인․학생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민중운동의 계급적 성격면에서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1980년대로 들어서면서 노동계급의 성장과 정치적 진출이 가속화되면서 노동운동의 정치적․조직적 발전이 진전되었고, 이로써 사회운동의 대중적 기초가 확충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문에서는 사회운동의 개념과 기능을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사회운동 중에서 특히 노동운동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이에 한국의 노동운동의 역사를 먼저 살펴보고, 아울러 현재 IMF라는 경제신탁통치체제 하에서 노동운동은 어떠한 상태에 직면해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과제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사회운동

1. 사회운동의 개념
사회운동이라는 개념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들이 포함될 수 있다. 전쟁이나 지진에 의해 집단적으로 피난하는 집단도주(panic)현상과 같이 비조직적이며, 목적이 뚜렷하지 않은 군중현상에서부터, 뚜렷한 목적 하에 복잡하게 조직화된 혁명운동, 천년왕국운동과 같은 종교운동, 지배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조직의 동원 등 사회운동의 개념은 외연적으로 이와 같이 무한히 넓혀질 수 있다.
미국 사회학의 전통에서는 사회운동을 조직화의 수준이 매우 낮은 군중행동을 포함한 사회심리학적인 집합행동론에서 다루고 있고, 유럽 사회학의 전통에서는 조직화의 수준이 높은 혁명운동과 같은 것을 다루고 있다. 루돌프 허벌(Rudolf Heberle)은 이러한 대조적인 경향의 중간을 취하여 사회운동을 폭동집단(mobs), 대중(mass)이나 군중(crowd)보다는 통합되어 있고 지속적이나, 정치적 클럽이나 결사체(association)만큼 조직화되어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사회운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을 소속감과 연대, 다시 말해서 집단의식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집단의식은 활발한 참여를 통해 형성되며, 다양한 사회심리적 특성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사회운동을 사회질서의 어떤 측면에 대한
참고문헌
1. 한상진․양종회 편저, 『사회운동과 사회개혁론』, 서울: 전예원, 1992.
2. 사회문화연구소 편저, 『사회운동론』, 서울: 사회문화연구소출판부, 1993.
3. 민경배, 『신세대를 위한 사회학 나들이』, 서울: 퇴설당, 1994.
4. 조희연, 『한국의 민주주의와 사회운동』, 서울: 도서출판 당대, 1998.
5. 한국민주노동자연합 편저, 『한국노동운동사』, 서울: 도서출판 동녘,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지하 오적 사회학적 비평방법으로
  • 사회학적 비평방법을 적용하여, 우선 작품이 발표되던 시대의 사회적 특성과 그로 인한 작품의 집필의 동기, 그리고 작품속에 나타난 사회적 형상화의 구체적인 모습을 살펴보았다.그 당시의 시대적, 사회적 영향으로 김지하는 「오적」을 집필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그 당시의 사회상을 낱낱이 고발하였다.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밝힐 수 없었던 억압된 그 시대에 문학이라는 도구를 통해 사회의 부패상을 꼬집었던 것이다. 표현의 자유가 억압되었

  • [사회복지정책론] 탈상품화를설명하고 Esping-Anderson에 의한 복지국가 유형화에
  • 바탕이 되고 있는 사실이다.오늘날 심각한 경제 사회적 위기에 직면한 우리나라가 근시안적으로 문제를 처리하기보다는 차제에 사회 전체의 구조개편이 이루어지고 국민의식이 성숙되는 방향으로 위기를 극복하여 한 단계 높은 복지국가에로 발전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고통을 감내하면서 새로운 사회를 형성하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한다.4. 참고문헌“한국의 대기업중심 기업별 노동운동과 한국복지국가의 성격”한국정치학회보

  • 교육 분야에의 시민참여 사례 연구
  • 사회의 역할기대와 위상은 높아져만 가고 있다. 국가와 시장을 이은 ‘제 3섹터’, ‘제 3의 길’로서 시민사회는 정부와 사경제주체의 실패를 보완하고 참여라는 핵심 요소를 통해 민주주의 가치 실현에 기여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한국에서의 시민사회의 ‘참여’는 초기에는 주로 먹고 사는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었던 노동 분야와 독재정권에 대항하여 진정한 민주주의의 확립을 위해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참여한 각종 민주화 운동

  • 다문화주의와 문화상호주의 - 서평 - 한국 노동계급의 형성
  • 사회학개론_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학개론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서론한국사회는 점차 민주화로 변화됨으로써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국민의 권리를 찾는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그 문화적인 권리에 대해 논의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 현실이다. 정치권(참여), 환경권, 여성권, 인권, 노동권에 해당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