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별 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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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ATL, BTL 모두를 망라한 매체의 특징을 정리해 놓은 자료입니다.
없는 매체는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새롭게 성장하는 매체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각 매체 특성연구

ⅰ. 인쇄 매체 특성 연구
1. 신문의 특성 연구
2. 잡지의 특성 연구

ⅱ. 전파매체 특성연구
1. TV의 특성 연구
2. 라디오의 특성 연구

ⅲ. 뉴미디어 매체 특성 연구
1. Cable-TV의 특성 연구
2. 위성방송의 특성 연구
3. 인터넷의 특성 연구
4. DMB의 특성 연구
5. IPTV의 특성 연구
6. VOD의 특성 연구
7. Wibro의 특성 연구

ⅳ. DM 매체 특성 연구

ⅴ. POP 매체 특성 연구

ⅵ. 옥외 매체 특성 연구

ⅶ. 야외 매체 특성 연구

ⅷ. 교통 매체 특성 연구

ⅸ. Interactive TV 특성 연구

ⅹ. 이벤트 특성 연구
본문내용
6) 변형광고의 등장
① 변형광고란 ?
신문광고에서 변형광고의 개념은 신문지면의 이용방법에 관한 것으로, 일반적인 광고형태가 사각형인데 반해 그 형태가 변형되어 있으면서 하나의 상품이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광고물을 뜻한다. 다시 말해, 신문광고 용어로 변형은 시각차별의 수단으로써 광고를 형태적, 기획적으로 변형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기사면 아래 가로 크기로 게재되던 전형적인 광고크기를 가로는 줄이고 대신 세로 길이는 늘려 광고물의 일부가 기사면에 올라가게 배치하는 것이다. 이것은 형태와 크기를 변형시킨 형태 변형광고이고 여러 지면에 연속적으로 싣는 것은 게재 변형광고에 속한다.
이러한 신문의 변형광고는 활자체 및 섹션화의 다양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일상적으로 접하던 정형화된 광고에 식상해 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변형광고 사례를 보면, 르노삼성자동차는 '뉴SM5'의 신문광고에서 지면 중앙에서 2면에 걸쳐 펼쳐지는 '센터 스프레드(Center Spread)'기법을 도입했고, SK텔레콤은 2개의 지면 왼쪽과 오른쪽에 가로 12cm, 세로 51cm크기의 내리닫이 형으로 광고를 게재한 예가 있다. 또 웅진코웨이도 4개 광고를 1개 지면에 징검다리 식으로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 등 4가지 품목을 제품 특성에 따라 대각선으로 연렬시키는 형식의 광고를 선보인 예가 있다.
특히 최근에 중앙일보의 '변형광고 설명회'에서는 전반적으로 광고의 가로 크기를 줄이고 그 줄어든 공간에 기사를 배치해 독자의 주목율과 노출도를 극대화한 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의 15단 내리닫이 광고의 가로 크기를 바로 줄인 변형광고나 돌출광고를 5단 변형광고와 같이 싣는 안과 흑백 지면에 컬러광고를 실어 광고의 주목도를 높인 안도 제시됐다.

②변형광고의 유형
- 형태변형
광고의 지면은 외곽선에 의하여 기사와 구분된다. 외곽선은 광고 지면을 하나의 도형으로 존재
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형태변형은 외곽선으로 둘러 쌓여진 광고 지면의 형태가 일반적인 광고
와는 다른 형태를 말한다. 형태 변형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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