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군켈의 신학, 존 칼빈(장 칼뱅) 신학, 마틴 루터 신학, 존 캅 신학, 칼 바르트 신학, 폰 라드 신학,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Ⅱ. 존 칼빈(장 칼뱅)의 신학
1. 칼빈의 신관
1) 하나님의 자기 계시
2) 삼위일체 교리
2. 칼빈의 인간관
3. 칼빈의 성경관

Ⅲ. 마틴 루터의 신학

Ⅳ. 존 캅의 신학

Ⅴ. 칼 바르트의 신학
1. 하나님 말씀론
1) 교의학의 표준으로서 하나님 말씀론
2) 하나님의 계시
3) 성서
4) 교회의 선포
2. ‘하나님의 인간성’과 대화의 신학
3. 성서 이해
4. 계시 이해
5. 예정론 : 은총의 선택
6. 동정녀 탄생
7. 교회론과 윤리
8. 하나님의 정의 문제

Ⅵ. 폰 라드의 신학

Ⅶ.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신학
1. 은총과 예정에 관하여
1) Semi-Augustinians
2) 어거스틴 옹호자들
2. 영혼의 본성에 관하여
1) 어거스틴과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Claudianus Mamertus)의 주장
2) 반대자들
3. 오로시우스와 프리스키리우스주의
4. 보에티우스(5세기 말과 6세기초의 인물)와 보편논쟁
5. 위대한 그레고리 교황(A. D. 590-604)
6. 누르시아의 베네딕트(Benedict of Nursia)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늘에서부터 땅으로 온다. 하나님의 나라는 피안(Jenseits)으로부터 온다. 이것은 인간활동의 산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Gabe)이다. 당대 유대인들이 완전한 의를 실천함으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보상받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을 예수는 잘못이라고 선언했다. 왜냐하면 의(義)는 목적을 위한 단순한 수단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수는 의 자체를 축복(마5:6)의 내용으로 삼았다. 인간은 하나님의 나라를 소유함으로써 비로소 의로워질 수 있다. 왜냐하면 예수는 의의 추구와 하나님 나라의 추구를 하나로 보았기 때문이다.
헤르만에 따르면, 예수는 하나님 나라의 초월성을 그 시대의 경건한 유대인과 다르게 이해했다. 메시야 희망에 따르면, 하나님의 나라는 피안으로부터 오는 것이긴 하지만, 그 내용은 차안(此岸)으로부터 유래한 것이다. 그들의 하나님 나라는 인간의 지상적 소원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이에 반해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자연적인 생활의 단순한 증진으로 보지 않았고, 축복을 자연적인 생활기쁨의 완성으로 보지 않았다. 그의 입장에 따르면, 인간이 자신에게서 나오고 자신에게 이해될 수 있는 욕망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본질에 속한다.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정치적 희망과 뒤섞는 모든 시도를 배격했다. 우리가 하나님을 통해 받게 될 최상의 생활은 자연적 욕구를 움직이는 차원 너머에 있다.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최고의 선으로 가시화하는 모든 수단을 배격했다.
참고문헌
신옥수(1994), 칼 바르트의 신학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송성진(1996), 존 캅의 기독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기독교 사상
윤철호(1993/1994), 철학적 신학에의 조망, 장신논단 제9집/10집,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도올 김용옥 역(1998), 이성의 기능, 통나무
지원용(1982), 루터와 사상 : 신학과 교육, 서울 : 컨콜디아사
토마스 호진스키(2003), 화이트헤드 철학 풀어 읽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사상] 삼위일체론
  •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은 인간의 정신에 대한 그의 해석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③ 칼 바르트바르트가 표현한 바, 삼위일체는 계시의 해설적인 확실한 증거이다. 삼위일체는 계시 자체에 대한 해석이다. 하나님은 자신을 계시하신다. 하나님은 자신을 통하여 자신을 계시하신다. 하나님은 자신을 계시하신다. 삼위일체에 관하여 바르트가 주장한 출발점은 하나의 교리나 사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하심과 하나님의 존재에 대

  • [종교이론]종교 다원주의와 삼위일체론에 입각한 비판
  • 칼 바르트식의 케리그마 신학과는 달리 하느님의 계시에 대한 응답을 인간의 현실적인 상황 속에서 묻고 답변하는 변증 신학(Apologetic Theology)적 입장을 취한다. 그리고 종교나 신학은 인간으로 하여금 궁극적 관심(窮極的 關心)을 갖도록 하는데 있으며, 그리스도교인은 이것을 하느님이라고 부르는 것이지만 그것은 궁극적 실재에 대한 상징적 표현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그것은 다른 말로 존재 자체(Being-itself)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종교

  • [현대신학] 종말론에 대하여
  • 장이다. 기독교적으로 이해할 때, 역사와 종말적 투쟁의 원인은 그리스도의 오심, 복음과 신앙의 도래에 있다. 복음 선포로 인해 이 투쟁은 비로소 불붙여졌고, 신앙을 통하여 이 투쟁은 비로소 인식되었다. 복음 선포는 신자와 불신자, 하나님과 악마, 그리스도와 적 그리스도의 구별을 가져왔다. 신앙은 세계와 개인의 실존 속에서 묵시적 투쟁을 야기시킨다. 이 투쟁은 하나님 나라의 완전한 현존까지 계속된다. (2) J. Calvin 어거스틴 이후로 칼빈만큼

  • [개혁교회] 종교개혁 이전의 종교개혁자들
  • 신학대전 (Summa Theologia) 에 집대성하였다. 1384년 12월 24일 위클리프는 미사 참석 중 두 번째로 쓰러지고 사흘 후 세상을 떴다. 그는 로마 교황을 상대로 싸웠으나 운 좋게도 루터워스 교회 묘지에 안장되었다. 위클리프가 세상을 떠난 후 위클리프 운동, 곧 롤라드 운동은 박해를 받게 되었다. 1401년에 이단에 대한 대책이 의회에서 채택되고 법령 이단자 화형에 대해를 통과시켜 롤라드파가 다수 화형당하였다. 1406년에는 롤라드 운동을 반대하는 법안

  • [인문학] 루터의 종교개혁이 현대 사회에 미친 영향
  • 루터를 지지하였다. 나중에 가서 루터는 민족주의자들이 무력으로 자신을 지켜주겠다는 것을 거절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이 다 개혁운동을 했다고 하였다. 칼은 필요 없고 말씀만 있으면 된다고 하면서 제후, 기사들의 도움을 거절하였다. 2) 경제적 상황경제적 상황이 정치에 영향을 미쳤다. 제네바는 1년에 4번 축제가 있다. 축제가 있게 되면 상인들이 몰려와서 장사를 했다. 제네바는 이 4번의 축제를 통해서 소득이 생긴다. 반은 축제에서의 소득,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