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교육][종교의학][종교신학][종교개혁][종교전쟁][종교미술][그림]종교교육, 종교의학, 종교신학, 종교개혁, 종교전쟁, 종교미술, 종교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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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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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종교교육
Ⅱ. 종교의학
Ⅲ. 종교신학
Ⅳ. 종교개혁
Ⅴ. 종교전쟁
Ⅵ. 종교미술
Ⅶ. 종교그림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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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종교교육
토마스 구룸에 의하면, <종교적 물음> 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공통적 경험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보편성 현상이기 때문에 종교교육이라는 것은 반드시 기독교 신앙이나 기독교 공동체만이 가지는 소유물이 아니라, 모든 인간적 상황, 보편적 의미에서의 교육활동과 관련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Alford North에 의하면 교육은 전체적인 삶의 기술을 수반하는 인격에 대한 전체론 적인 접근을 요구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잠재력을 강조한다. 사회적인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잠재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끊임없는 연구는 가능성을 위한 우리들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종교교육이란 교회가 하는 교육행위라는 것이며, 성서를 기초로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것이며, 교육 내용이나 과정이 성장단계의 욕구와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종교교육이라는 것은 초월자를 향한 발돋움이라고 생각할 때 그것을 인간 탐구의 표현이라고 한다면 모든 훌륭한 교육은 종교적이어야 한다.
와이트 헤드는 교육에 본질은 교육이 종교적이어야 한다. 교육 본질은 종교적이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종교교육은 모든 교육을 동의어라 할 수 없다. 즉 종교교육은 모든 교육과 동질화 할 수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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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서, 종교교육 실태분석―종교교육의 이론적 체계화, 철학 종교사상의 제 문제(VI),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0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1997
교회와 신학연구소편, 교역과 영성, 한신대학출판부, 1991
이원규,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5
양금희,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한국종교교육학회(편), 한국의 종교와 인격교육, 도서출판 아름다운세상,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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