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과학설계] 타이어의 재료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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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타이어 재료와 구조
-타이어용 재료
-타이어용 구조


2. 타이어 섬유및 고무의 문제점
- 타이어의 열손상
- 고무의 마모성
- 미끄럼으로 인한 사고

3. 해결방안
- 열손상 방지를 위한 고무
- 마모손상 방지를 위한 타이어
- 눈길 미끄럼 방지를 위한 타이어 섬유

4. 윤리적, 환경적, 경제적 문제유무

본문내용
서울 종로구 지하철 6호선 동묘앞역 5번 출구 앞 정류장에 서있던 버스의 타이어가 펑크나면서 폭발했다.

이 사고로 승객 김모(59,여)씨가 다리에 찰과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나머지 승객 20여명이 버스에서 탈출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경찰은 버스의 압축천연가스(CNG)가 폭발했다는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으나, 감식결과 13일에 교체한 오른쪽 뒷바퀴의 재생타이어가 폭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격자동차 운수사업법과 국토해양부령은 노선버스의 앞바퀴에 재생타이어를 장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뒷바퀴에 재생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경찰 관계자는 "여름이면 기온이 올라가 타이어 내부 압력이 다른 계절보다 증가한다"며 "신제품보다 압력에 견디는 힘이 약한 재생타이어가 내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장명구 기자 jmg@vop.co.kr>


- 타이어의 열손상, 열손상이 일어나는 이유

아스팔트 위에에서 타이어가 질주할 수 있는 물리적인 이유는 마찰력 때문이다. 이런 마찰력이 없다면 자동차가 아스팔트 위에서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차가 움직이기 시작할 때 최소한의 임계 마찰력이 존재하게 된다. 그 임계 마찰력을 넘어가는 토크가 타이어에 가해지면 차가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 토크보다 훨씬 강한 급출발 현상과 같은 고속력의 회전력이 가해지면 타이어가 제자리에서 순간적으로 아스팔트와 마찰을 일으킨다. 급제동과 같은 원리이다. 둘 다 고열이 발생하는 마찰 현상이 생기는데 급출발과 급제동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

■ 급출발 - 아스팔트는 가만히 있고 타이어가 급회전해서 생긴 마찰열

■ 급제동 - 타이어는 가만히 있고 차체가 움직임으로써 그러니까 아스팔트 거리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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