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 특징, 과학기술정보 분류, 과학기술정보 중요성, 과학기술정보 이용, 과학기술정보와 무선인터넷, 과학기술정보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기술정보의 특징

Ⅱ. 과학기술정보의 분류
1. 표시형식에 의한 분류
1) 문자정보
2) 수치정보
3) 화상정보, 영상정보
4) 음성정보
2. 축적형과 비축적형
3. 내부정보와 외부정보
4. 분야별 분류
1) 일반분야
2) 특허분야
3) 자연과학 기술분야
4) 인문사회과학 기술분야
5) 비즈니스분야

Ⅲ. 과학기술정보의 중요성

Ⅳ. 과학기술정보의 이용
1. 과학기술정보 이용자의 정보요구와 연구방법
2. 정보자료의 형태, 종류 및 특성
3. 정보자료의 탐색 및 입수과정

Ⅴ. 과학기술정보와 무선인터넷

Ⅵ. 과학기술정보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설립 배경
1) 설립목적
2) 기능
2.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조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기술정보의 특징
과학기술정보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정보와 비교하여 정보의 누적성(cumulativeness), 공통성(universality) 및 속보성(currency)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먼저 과학기술정보는 누적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과학기술에 있어서 정보의 창출은 무(無)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연구에 의해 생산된 정보를 기초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도시에 과학기술정보는 비(非)누적적이기도 한데 새로운 정보가 과거의 정보를 무용지물화 시킨다는 것이다.
두 번째 특징으로서 정치사회적 경계를 초월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통성에 있다. 과학기술 활동의 결과 생성된 지식의 기록은 범세계적으로 모든 과학기술인들이 공통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과학기술정보의 특징은 속보성과 노화현상에 있다. 연구 활동에서 최신정보의 활용은 진행 중인 연구를 보다 신속하게 마칠 수 있게 하고, 이미 수행된 연구를 반복하는 낭비를 막아주며, 미래의 연구방향을 설정케 해준다. 과학기술정보의 속보성이 요청되는 부분적인 이유로서 정보의 빠른 노화를 들 수 있다.
Ⅱ. 과학기술정보의 분류
1. 표시형식에 의한 분류
1) 문자정보
문자로 된 정보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과학기술 문헌정보, 신문기사 정보, 특허정보 등이 있다.
2) 수치정보
각종 생산수치, 주식상황, 장기지표 등 수치로 표현되는 정보
3) 화상정보, 영상정보
화상정보는 도형정보, 사진정보, 회화, 디자인정보 등이 있다. 또한 영상정보에는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정보 등이 이에 속한다.
참고문헌
▷ 김한주(2000), 무선인터넷서비스-소비자의 Needs는?, 무선인터넷포럼 코리아 2000 발표자료
▷ 백관호·이규헌(1996), LP 모형에 의한 한국 정보산업기술의 R&D투자규모 결정사례, 기술혁신연구, 제4권 제1호
▷ 배순희(1999), 공학분야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선정과 그 효율성,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논집
▷ 오수길·정용일(2000), 한국 정보통신정책에 대한 신 제도주의적 접근 : IMT-2000 통신사업자 선정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기술혁신학회 2000년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이형진·정용일(2000), 기술예측결과의 한·일 국제 비교분석 : 전자·정보·통신분야를 중심으로, 한국기술혁신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이문진(1997),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베이스 검색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응용전산학과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TV를 중심으로 하는 정보통신 산업발전 추진전략
  • 한국 정보통신 산업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중기 전략의 핵심은 DTV 관련 산업이다.본문의 구성본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된다. 2장에서는 DTV의 개요를 설명하고 관련 기술의 동향을 정리한다. 3장에서는 DTV가 가지는 중요성에 대하여, 세계적으로 확대가 지속되는 DTV 시장의 규모, 국내 기업들이 가지는 비교 우위, digital convergence에 의한 가전 제품 구성의 변화의 세 가지를 중심으로 서술한다. 4장에서는 DTV를 이용해 개발되는 application을 인터넷

  • [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한국인의 관계지향적인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제공하던 쪽지나 메일보내기, 인트턴트 대화창 등을 그대로 옮겨옴으로써 미니홈피 이용자들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준다.이와 같이 미니홈피는 블로그로 불리기에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부분적인 부족함이 있지만 신기술과 멀티미디어 효과가 강조되었다는 측면에서는 높이 평가할 만하다. 어떤 새로운 정보나 기술이 보급될 때는 그곳의 상황이

  • [광고] 광고의 역사에 따른 광고환경의 변화와 광고산업의 변화
  • 특징 2) 거대화 현상 3) 과점화 현상4) 분화현상 -매체 대행사(media agency)의 분리현상 Ⅵ. 디지털 시대와 방송광고 환경1. 다매체 다채널 시대2. 방송과 통신의 융합과 인터넷3. 방송개념의 변화 4. 소비자 매체이용행동의 변화5.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환경Ⅶ. 디지털 시대와 광고개념의 변화1. 디지털 시대의 광고특징1) 소비자가 선택하는 광고2) 시청자 세분화3) 무한한 광고정보 제공4) 광고와 홍보, 마케팅개념의 통합2. 광고형태의 변화1) 디지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연구원)3.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4. 자기소개서(고려해운/해운수출입/신입)5. 자기소개서(DAUM/인터넷비즈니스/인턴)6. 자기소개서(대림건설/총무/신입)7. 자기소개서(대우건설/건축/경력)8.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중남미해외영업/신입)9.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경영지원/경력)10. 자기소개서(대우정보시스템/정보통신/신입)11. 자기소개서(대우조선/생산관리/신입)12. 자기소개서(GM DAEWOO/영업/판매/신입)13. 자기소개서(GM

  • [네트워크] 네트워크의 구성요소, 운영체제와 네트워크상의 문제점 및 네트워크의 보안, 보안위협,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분석
  • 분류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룰 수 있으나, 크게 사용자의 제한이 있게 되는 사설망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중망으로 분류된다. 또한 네트워크의 기능상 위치에 따라서 구내통신망, 가입자망, 전달망으로 구분하기도 하며,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서 전화망, 데이터망(컴퓨터망), 케이블방송망, 이동망 등의 개별망과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한 종합정보통신망(멀티미디어망), 인터넷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며, 매체가 유선이냐 무선이냐에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