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정의, 대중문화 형성, 대중문화 정치성, 대중문화 이론, 대중문화 비판, 대중문화와 포스터모더니즘, 대중문화 문제점, 대중문화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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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중문화의 정의

Ⅲ. 대중문화의 형성
1. 형성과정
2. 생산동기
1) 자본주의의 특징
2) 이데올로기

Ⅳ. 대중문화의 정치성

Ⅴ. 대중문화의 이론
1. 엘리트주의적 부정론과 긍정론
1) 부정론
2) 긍정론
3) 공통점
4) 한계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중문화 비판
1) 문화산업
2) 아도르노, 호크하이머
3) 마르쿠제
4) 하버마스
5) 한계
3. 정치경제학적 대중문화 비판
4. 문화제국주의적 입장의 대중문화 비판

Ⅵ. 대중문화의 비판

Ⅶ. 대중문화와 포스터모더니즘
1. 획일성 통일성을 깨는 탈 형식의 바람
2. 새로운 문화 형식
3. 사회 현상속에서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
1) 개성과 감각화 되어가는 라이프스타일
2) 개성을 강조하는 평등 지향 사회로의 전이
3) 권위주의 해체 작업의 가시화
4) 탈 형식·탈 동질을 추구하는 소량 다품종 생산 시대
4. 대중문화로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

Ⅷ. 대중문화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되는 문화이며, 부정적 모습과 긍정적 모습 모두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 대중문화의 부정적 모습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수용자는 수동적인 문 화소비자에 불가하고 또 대중문화는 대중의 의식을 획일화한다. 그리고 대중문화의 주된 내용이 오락 중심이어서 대중을 탈정치화하며 사회의 무정적 가치를 비판 없이 전달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대중문화의 긍정적 기능을 주장하는 논리도 가능하다 대중문화는 우선 문화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한 사회 현상이다. 특권 계층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대중문화의 출현은 문화의 민주화를 상징하는 역사적 사건이다. 그리고 대중문화는 대중에 대한 큰 설득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건전한 대중문화는 고급문화보다 사회 발전에도 더 크게 기여 할 수 있다.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다수의 대중에게 전달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소수가 창조한 문화가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된다는 점이다. 또한 대중문화는 그 수량과 성격이 한정되어 있어 대중의 의식과 취향을 획일화한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영화 한편이 수백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고 가수의 음반 하나가 수백만 장 팔리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렇게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동일한 문화물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 성원들의 취향과 선호도가 유사하다는 점을 확인시켜 준다. 문화기업에 의해 획일화 양산화 되어 공급되는 문화내용은 필연적으로 정형화된 사고와 행동을 낳게 되어, 본래 창조적이어야 할 문화는 대중의 생활 속에서는 나오지 않게 된다. 따라서 전통문화는 더욱 쇠퇴하고, 새로운 문화의 창조와 향수는 이윤과 영합을 축(軸)으로 해서 움직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중문화는 주로 현실과 동떨어진 오락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대중의 의식을 탈정치화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국가의 구성원들이 사회 문제나 정치 문제 등에 관심을
참고문헌
○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 강명구(1993),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 국립국어연구원(2002), 우리문화 길라잡이, 학고재
○ 조흥윤(2001), 한국문화론, 동문선현대신서
○ 허버트 J. 갠스, 강현두 역(1998),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나남
○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1993), 청소년문화활동의 활성화방안, 문화정책 심포지엄 자료집,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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