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2공통)교재1장을 참고하여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수집조사하여분석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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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언어와생활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주의) 통신언어 자료는 2017년 5월 1일 이후의 것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2017년 5월 1일 이후의 자료인지 여부와 직접 수집한 자료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참고문헌>
- 학생들이 과제 작성시 참고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 작성 양식에 맞춰 제시
- 참고문헌이 단행본인 경우 수량이 한정되어 있거나 절판본이 아닌지 확인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 제시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컴퓨터 통신 언어의 특성
1) 음운적 특성
(1) 없애고 줄임
(2) 덧붙임
(3) 바꿈
(4) 된소리적기와 소리나는 대로 적기
(5) 홑소리적기
2) 형태적 특성
(1) 섞음말(blend)
(2) 줄임말(abbreviation)
(3) -님
3) 어휘적 특성
(1) 은어(cant) 사용
(2) 비속어(slang) 사용
(3) 통신 메타언어(meta-language)생성
(4) 상징어(symbolic word) 사용
(5) 방언(dialect)의 확대
(6) 상징 기호(symbolic sign) 사용
① 감정 표현
② 특정 사람, 사물 표현
③ 얼굴 묘사
④문장의 기호화
2. 컴퓨터 통신 언어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3. 통신 언어의 문제점
1) 내용상의 문제
(가) 비속어 사용
(나) 은어 사용
2) 형식상의 문제
(가) 맞춤법 파괴
(나) 글자 파괴
3) 일상 언어로의 사용
4) 파괴된 언어를 주도적으로 유포시킨 것도 문제다.


4. 통신언어의 문제 해결책
1) 기술적·교육적 차원
2) 자발적 노력
5. 통신언어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용요약 Ⅰ. 서 론

현재 전세계의 컴퓨터 사용은 가히 폭발적이다. 그만큼 컴퓨터가 인간생활에 있어 편리함을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공유에 최고이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도 현재 인터넷 사용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컴퓨터가 친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끔 인터넷을 통한 채팅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상대방의 기이한 통신언어를 상용해 한참 혼란을 느낀 경우가 한 두번이 아니다.
요즘 인터넷에서의 통신언어 사용에 대해 걱정하는 소리가 높다. 그러나 과연 그 걱정의 소리가 체험에서 나온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가장 큰 차이가 바로 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한정된 소리로 수많은 정보를 전달하고 전달받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말은 원래 소리라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삶이 점점 복잡해지고 생각이 발달하면서 그 불편함도 드러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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