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2공통)교재1장을 참고하여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수집조사하여분석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공통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주의) 통신언어 자료는 2017년 5월 1일 이후의 것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2017년 5월 1일 이후의 자료인지 여부와 직접 수집한 자료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참고문헌> - 학생들이 과제 작성시 참고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 작성 양식에 맞춰 제시 - 참고문헌이 단행본인 경우 수량이 한정되어 있거나 절판본이 아닌지 확인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컴퓨터 통신 언어의 특성
1) 음운적 특성
(1) 없애고 줄임
(2) 덧붙임
(3) 바꿈
(4) 된소리적기와 소리나는 대로 적기
(5) 홑소리적기
2) 형태적 특성
(1) 섞음말(blend)
(2) 줄임말(abbreviation)
(3) -님
3) 어휘적 특성
(1) 은어(cant) 사용
(2) 비속어(slang) 사용
(3) 통신 메타언어(meta-language)생성
(4) 상징어(symbolic word) 사용
(5) 방언(dialect)의 확대
(6) 상징 기호(symbolic sign) 사용
① 감정 표현
② 특정 사람, 사물 표현
③ 얼굴 묘사
④문장의 기호화
2. 컴퓨터 통신 언어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3. 통신 언어의 문제점
1) 내용상의 문제
(가) 비속어 사용
(나) 은어 사용
2) 형식상의 문제
(가) 맞춤법 파괴
(나) 글자 파괴
3) 일상 언어로의 사용
4) 파괴된 언어를 주도적으로 유포시킨 것도 문제다.
4. 통신언어의 문제 해결책
1) 기술적·교육적 차원
2) 자발적 노력
5. 통신언어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내용요약 Ⅰ. 서 론
현재 전세계의 컴퓨터 사용은 가히 폭발적이다. 그만큼 컴퓨터가 인간생활에 있어 편리함을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공유에 최고이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도 현재 인터넷 사용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컴퓨터가 친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끔 인터넷을 통한 채팅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상대방의 기이한 통신언어를 상용해 한참 혼란을 느낀 경우가 한 두번이 아니다.
요즘 인터넷에서의 통신언어 사용에 대해 걱정하는 소리가 높다. 그러나 과연 그 걱정의 소리가 체험에서 나온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가장 큰 차이가 바로 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한정된 소리로 수많은 정보를 전달하고 전달받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말은 원래 소리라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삶이 점점 복잡해지고 생각이 발달하면서 그 불편함도 드러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구현정(2000), 개정 대화의 기법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권연진(1998), 컴퓨터 통신어의 언어학적 특징, 언어과학 5-2, 동남언어학회.
김 민(1994), PC 통신에 나타난 청소년 언어 사용 유형 분석 -PC 통신이 청소년 언어 생활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유해 환경 감시단 보고서 7, YWCA.
김봉섭(1998), PC통신에서의 언어 폭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동근(2001), 통신언어의 언어학적 유형에 따른 언어학적 기능 연구, 제3회 동양어문학부 학술 발표회(상명대학교 어문학 연구소) 발표요지.
왕문용(2001), 통신언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중학교 1학년 교과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p.172
오은영(2000), PC통신 어휘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복(2000ㄱ), 통신언어로서의 호칭어 ‘님’에 대한 분석, 대구대학교 교내연구비 연구과제.
임현경(1996), PC통신을 통한 가상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병철(2000), 채팅언어에 대한 연구, 開新語文硏究 제17집.
정호성(1999), ‘컴퓨터 대화방 언어’, 새국어소식, 통권 제14호.
황리리(1996), 컴퓨터 통신 이용에 나타난 청소년 하위 문화 특성,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2매 요약하고 통신언어의 특징을 자료직접 수집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방통대 2016-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 [통신언어]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언어와 생활, 통신언어수집, 통신언어조사-
- [방통대 2019-1]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