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3공통)청록파시인 3인의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에대해 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현대문학강독
공통 ※ 다음 문제 중에서 택 1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30점)

1. 청록파시인 3인의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 교과서에 실린 강경애의 소금의 전략된 부분과 검열로 삭제된 부분에 대한 해석을 찾아 읽은 후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작품의 전체 내용에 대한 상세한 요약(40%)
2) 강경애의 소설 혹은 소금 관련 논문 1편 요약(30%)
3) ‘봉염 어머니’의 모성성에 대한 자신의 분석과 감상(30%)

<2번문제 참고문헌>
이상경편, “강경애전집”, 소명출판, 2006.
김인환외, “강경애, 시대와문학”, 랜덤하우스, 2006.
한만수, 강경애 <소금>의 복자복원과 검열우회로서의 “나눠쓰기”, 동국대한국문화연구소, “한국문학연구”, 2006.
이강엽·이상진, “테마로 읽는 우리소설”, 이치, 2008.
김복순, 강경애의 ‘프로-여성적 플롯’의 특징, “한국현대문학연구” 25, 2008.
송명희, 강경애 “문학의 간도와 디아스포라,”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12, 2008.3.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지훈의 시세계
1) 조지훈 시 세계의 형성 배경
2) 비판과 풍자
2) 조지훈의 시 세계
(1) 제1기(1930-39) 자아 상실
(2) 제2기(1939 - 40) 자아 모색
(3) 제3기(1941년 4 - 12월) 자아 확립
(4) 제4기(1942-45) 자아 갈등 (5) 제5기(1945 - 59) 자아 탐구
(6) 제6기(1959 - 68) 자아 발견

2. 박두진의 시세계
1) 박두진의 시세계의 형성 배경
① 제 1기 ② 제 2기 ③ 제 3기
2) 박두진의 시 세계
(1) 박두진의 시적 세계관의 소재
(2) 박두진 시학의 특징
① 기다림의 시학과 낙원 모티브
② 남성의 어조와 빛의 시학
③ 어둠과의 싸움
④ 악의 섶을 불사르는 신앙의 시
3) 시사적 의의
3. 박목월의 시세계
1) 박목월의 시세계의 형성 배경
2) 박목월의 시세계
4. 청록파시인 3인의 시세계가 지니는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1) 조지훈
2) 박두진
3) 박목월
5. 청록파 시인의 시사적으로 중요한 의의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중고등하교 시절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많이 접하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청록집을 펴낸 청록파 시인 3인은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이다. 그들이 청록파라고 이름 지은 이유는, 그들의 시 속 에는 자연을 소재로 한 글들이 대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청록파 시인들은 등단연도까지 같았다. 1939년 4월 조지훈이 ‘고풍의상’이라는 시로 등단한 데 이어 6월에는 박두진이 ‘묘지송’으로, 9월에는 박목월이 ‘길처럼’으로 문단에 이름을 내걸었다. 모국어를 빼앗긴 불우한 시대를 살았던 세 시인들은 꺼져가는 모국어의 불씨를 일구면서 시를 썼고 1946년 당시 박두진이 근무하던 을유문화사에서 시집을 기획해 박목월이 15편,조지훈 박두진이 각각 12편 등 모두 39편을 수록했다. 1939년을 전후하여 <문장>지에 추천되어 등단하여 주로 자연을 제재로 하여 시작활동을 한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3인에게 붙여진 시파의 한 명칭이다.
1946년 이들이 3인 공동 시집 <청록집>을 간행하면서 <청록파>라 불리어졌는데, 이 3인의 초기 시풍은 자연을 바탕으로 한 전통적인 한국 고유의 서정과 율격을 지닌 공통점이 있다. 특히 우리 시 사상 처음으로 인생이 결부되지 않은 자연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여 자연에의 완전한 귀의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이들을 <자연파>라고도 한다. <청록집>이 을유문화사에서 간행되었는데 이 시집은 A5판으로 박목월의 시 <청노루>에서 책명을 따왔다고 하며, 박목월의 <나그네>를 비롯하여 모두 15편이 수록되었고, 조지훈의 시는 <봉황 수>등 12편이 수록되어 있으며, 박두진의 시는 <향현>을 합하여 12편이 수록되어 총 39편이 수록되었다. 일제 치하의 오랜 암흑기를 거쳐 해방공간의 이념적 혼란 속에서도 생명 감각과 순수 서정을 탐구한 전통 서정시의 중요한 질적 성취로 평가받는 ‘청록집’의 귀환은 이른바 서정의 상실로 비유되는 우리 시대에도 적지 않은 의미를 지닌다.

참고문헌
1. 김용진, 『청록파의 시와 정지용의 영향』, 한양대 석사논문, 1983
2. 배형우, 『청록파 시인의 자연관연구』, 동아대 석사논문, 1978
3. 박승희, 조지훈의 시의식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 김병호, 한국 근대시 연구-주제의식을 중심으로, 중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5. 윤석성 저, 『조지훈 - 전인적 삶의 시화 』, 건국대학교출판부, 1997
6. 장선희, 조지훈 시 연구,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 허숙희, 박목월 중기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8. 홍윤기 편저,『한국현대 詩 이해와 감상』, 한림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론3공통)박남수와 청록파시인중 일인을선택하여 두시인의시세계특성대비적으로논하시오0k
  • 0k국어국문학과현대시론 3공통박남수와 청록파시인 중 일인을 선택하여 그들 두 시인의 시세계의 특성을 대비적으로 논하시오.Ⅰ. 서 론시는 사람의 심성을 자극시켜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우리는 중고등하교 시절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많이 접하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청록집을 펴낸 청록파 시인 3인은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3. 조신몽 (調信夢)1) 출 전 : 삼국유사2) 의 의 : 몽유록계 문학의 효시* 조신몽은 몽유록계 문학의 효시이고, 짜임새 있는 구성과 일관성 있는 주제구현으로 현대 소설에 비견되며 문학의 본질인 교훈과 흥미를 주고 있다.4. 도미처설화 (都彌妻設話)1) 의의 : 「춘향전」의 근원설화다.절개지킴은 동일하나, 위기극복은 다르다2) 출전 : 삼국사기제 3 장 통일신라의 문학1. 제망매가 (濟亡妹歌)1) 작 자 : 월명사2) 출 전 : 삼국유사3) 장르.형식 : 10구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의 자연계 전공적성 문제를 참조할 것 여기서는 2003 .)그 동안 각 대학에서 출제된바 있던 전공적성 문제를 학과 별로 나누어 간략히 소개하고자한다.국어국문학과 문학과 사회는 어떤 관계라고 생각하는가 1) ?국문학의 세계화 방향에 대해 말해보라 2) .한글이 독창적인 이유를 말해 보시오 3) .일문학과 일본 문학 중에서 자신이 읽어 본 책을 말해보시오 1) .입시119 (http://cafe.daum.net/ipsi119)구술논술 대표브랜드일본어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현대소설 너를 읽어주마(하희정)’, 평소 독서에 관심이 많으며 매우 진지하고 학구적인 태도로 책을 읽음.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 능력이 탁월하여 표현 이면에 숨겨진 함축적 의미까지도 파악하려는 진지한 모습이 보임.20. (1학기)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1, 2(신경림)’, ‘시의 길을 여는 새벽별 하나’, ‘시의 숲에서 세상을 읽다(김상욱)’와 같은 시 해설서를 정독하여 시의 의미 파악에 주력함. 시를 읽고난 후, 시에 대한 요약과 자신의 의견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