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윤리][덕목론][공동체주의]덕윤리의 개념, 덕윤리의 특징, 덕윤리의 역사, 덕윤리와 덕목론적 접근, 덕윤리와 공동체주의, 덕윤리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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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덕윤리의 개념

Ⅱ. 덕윤리의 특징

Ⅲ. 덕윤리의 역사

Ⅳ. 덕윤리와 덕목론적 접근

Ⅴ. 덕윤리와 공동체주의

Ⅵ. 덕윤리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덕윤리의 개념
윤리학은 도덕의 본질과 근거에 대한 철학적 탐구라고 정의될 수 있다. 곧 윤리학은 도덕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학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어떠한 도덕적 판단, 표준 또는 규칙이라도 지지할 수 있는 합리적인 근거가 마련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며, 그리고 그 근거가 마련 될 수 있다면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를 밝히는 일이다.
의무의 윤리학은 덕의 윤리학과는 그 성격이 전혀 다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서는 ‘도덕’, ‘의무’, ‘책임’, 등의 개념은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또, 칸트의 윤리학에서는 ‘덕’, ‘행복’, ‘우정’ 등이 전혀 중심적인 개념이 아니다. 이 두 가지 윤리학적 전통은 각각 고유한 개념을 가지고 각각의 독특한 관점으로 도덕의 문제를 다루었다. 다음에서는 도덕교육의 윤리학적 기초를 이루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의 윤리학과 칸트의 의무의 윤리학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기능을 ‘영양과 생식의 기능’, ‘감각과 욕구의 기능’, ‘이성과 사유의 기능’으로 나누고, 이성과 사유만을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참된 기능으로 인정한다. 그러므로 사유를 본질로 삼는 이성의 기능이 유감없이 잘 발휘함이 인간으로서의 좋은 삶이요, 그것이 곧 인간의 행복이며 궁극 목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그러나 이성의 일시적인 발휘만으로는 행복이 될 수 없다. 일생을 통하여 이성이 한결같이 발휘될 때 비로소 행복은 실현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성을 항상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하는 경향 내지 습성이 필요하다. 이 습성이 곧 ‘덕’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덕은 그 자체가 행복이 되는 것은 아니나 행복을 위하여 불가결한 바탕이 된다.
참고문헌
◈ 김태훈, 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1999
◈ 덕 윤리와 의무 윤리의 상보 가능성 연구 - 아우구스티누스의 카리타스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1998
◈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교육1, 서울 : 인간사랑, 1996
◈ 진교훈 옮김, 윤리학, 서광사, 1991
◈ 하르트만 저, 전원배 역, 윤리학, 원광대학교 출판국, 1979
◈ 황경식 외, 현대 사회와 윤리 中 덕의 윤리에 대한 찬반 논변,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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