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 개념,종류,필요성, 현장체험학습 사회교육, 현장체험학습 주의사항,효과, 현장체험학습 운영방침, 현장체험학습 과제해결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의 개념

Ⅲ. 현장체험학습의 종류
1. 교과별 현장 체험 학습
2. 협력 기관(학교)을 통한 현장 체험 학습
3. 가족과 함께 하는 현장 체험 학습
4. 교환 학습
5. 기타

Ⅳ. 현장체험학습의 필요성
1. 인성 교육 강화 측면
2. 창의력 신장 측면
3.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측면
4. 향토의 얼 계승 측면

Ⅴ. 현장체험학습의 사회교육

Ⅵ. 현장체험학습의 주의사항

Ⅶ. 현장체험학습의 효과
1. 학습목표 도달면에서의 효과
2. 자기학습력 신장에서의 효과

Ⅷ. 현장체험학습의 운영방침

Ⅸ. 현장체험학습의 과제해결방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정보화세계화된 사회 속에서 무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합리적이며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율적으로 주어진 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사람은 정치적 동물이기에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고, 공동체를 이루어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 내 주위에는 함께 살아가야 할 많은 사람들이 있음을 인식하고, 서로 양보하고 협동 봉사하며, 서로의 마음과 마음을 활짝 열고 사랑할 수 있는 따뜻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집단 이기주의가 팽배한 현대사회에서 인성교육의 필요성은 두말할 나위 없이 중요하고도 시급한 문제이다. 그러나 어떤 형태의 인성교육이 효과적이며 내면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론(異論)의 여지가 많다. 다만 이론적인 학습의 효과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직접 경험하고 체험해보는 체험학습이야말로 잠재되어 있는 학생들의 봉사정신과 공동체 정신을 일깨울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현장체험학습의 교육적 방향은 다음과 같다. ① 학생들의 다양한 개성 및 소질과 창의성 등을 자극할 수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운영함으로써,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건강한 민주시민을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②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건전한 여가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③ 지역사회를 열린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내 고장을 사랑하는 애향심을 기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가정과 이웃의 소중함을 일깨우도록 한다.
④ 체험 학습할 장소를 사전 답사하고, 철저히 준비를 함으로써 자칫 놀이 문화나 단순 여행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현장 체험 학습의 주체는 말할 것도 없이 학생들이며, 학생들의 체험 학습 안내자는 교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과 교사들이 현장 체험 학습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또한 어떤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원하는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해 보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일 것이다.
참고문헌
김민하(1999), 현장교육연구방법론, 한국교육신문사
경북 영양초등학교(1999),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대천리 중학교(1999), 체험 중심 열린교육을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
인천학술진흥재단(2004), 현장체험학습 자료집, 예일문화사
인천광역시교육청(2003), 체험학습가이드북, 연일 기획
진미석·손유미(2001), 중학생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충렬 초등학교(1999), 시범학교 운영보고서(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자율 학습력 기르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교육의 개념정립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태권도 인구의 확산으로 인한 대중스포츠로서의 정착을 위해서라도 커리큘럼의 개발과 대안 제시는 시급히 이루어져할 과제이다. 그리고 태권도의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체계성을 말함이라 할 수 있다. 그 어떠한 무술이라도 지도하는 형식이나 방법이 각기 다르긴 하지만 나름대로의 방식이 다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수련생들에게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우수한 프로그램이냐 아니냐를 결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학습을 통해 아동의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윤양진, 박정유(2009), 서영원, 김성곤, 김창현(2009)에서는, 줄넘기 운동의 참여가 정서발달과 자기신체평가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학생들이 방과 후 대부분의 시간을 사교육기관에서 보내기 때문에 지, 덕, 체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심각성을 자각하고 필요성을 인식하고자 자기신체평가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다양한 신체활동은 사회적, 지

  • 교육의 종말 -잘못된 교리
  • 학습의 본질적 단순성과 같은 중요한 문제를 간과하게 만드는 것이다. 즉, 교사들이 새로운 교수방법을 제공해줄 시간이나 동기나 재치가 없을 때, 혹은 학생들이 주의가 산만하여 지루해하고 정신을 집중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교육의 기술적인 문제가 아닌 교육의 형이상학적인 철학의 문제인 것이다. 교육의 철학적 측면이라는 것은, 학습자가 어떤 안목이나 개념, 또는 비전을 가짐으로서 자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 학교문화와 특별활동, 학교문화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문화의 개념Ⅲ. 학교문화의 특징Ⅳ. 학교문화와 청소년1. 음악/의상/춤문화의 실태2. 정보통신/언어문화의 실태3. 폭력/약물/성문화의 실태Ⅴ. 학교문화와 학급운영1. 학급운영의 큰 방향1) 모두가 주인이 되는 학급 만들기(민주와 자치)2)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실천하는 학급 만들기3) 자신을 세우고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2. 학급 운영의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교육의 개념정립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태권도 인구의 확산으로 인한 대중스포츠로서의 정착을 위해서라도 커리큘럼의 개발과 대안 제시는 시급히 이루어져할 과제이다. 태권도는 근대에 이르러 한국을 중심으로 무도스포츠로서 세계화되고 양적으로 팽창을 하여 전 세계에 태권도 인구를 가진 거대한 조직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태권도의 발생은 고대사회에서 자신의 보호특면에서 발생되었으며, 이것을 현대사회에 와서 자신의 보호보다는 건강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