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 개념,종류,필요성, 현장체험학습 사회교육, 현장체험학습 주의사항,효과, 현장체험학습 운영방침, 현장체험학습 과제해결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가정생활지도와 학교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청결생활지도와 안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발전 방안과 제언 분석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의, 필요성,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교육과정운영 방안 및 제언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목차
-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의 개념
Ⅲ. 현장체험학습의 종류
1. 교과별 현장 체험 학습
2. 협력 기관(학교)을 통한 현장 체험 학습
3. 가족과 함께 하는 현장 체험 학습
4. 교환 학습
5. 기타
Ⅳ. 현장체험학습의 필요성
1. 인성 교육 강화 측면
2. 창의력 신장 측면
3.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측면
4. 향토의 얼 계승 측면
Ⅴ. 현장체험학습의 사회교육
Ⅵ. 현장체험학습의 주의사항
Ⅶ. 현장체험학습의 효과
1. 학습목표 도달면에서의 효과
2. 자기학습력 신장에서의 효과
Ⅷ. 현장체험학습의 운영방침
Ⅸ. 현장체험학습의 과제해결방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21세기는 정보화세계화된 사회 속에서 무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합리적이며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율적으로 주어진 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사람은 정치적 동물이기에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고, 공동체를 이루어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 내 주위에는 함께 살아가야 할 많은 사람들이 있음을 인식하고, 서로 양보하고 협동 봉사하며, 서로의 마음과 마음을 활짝 열고 사랑할 수 있는 따뜻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집단 이기주의가 팽배한 현대사회에서 인성교육의 필요성은 두말할 나위 없이 중요하고도 시급한 문제이다. 그러나 어떤 형태의 인성교육이 효과적이며 내면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론(異論)의 여지가 많다. 다만 이론적인 학습의 효과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직접 경험하고 체험해보는 체험학습이야말로 잠재되어 있는 학생들의 봉사정신과 공동체 정신을 일깨울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현장체험학습의 교육적 방향은 다음과 같다. ① 학생들의 다양한 개성 및 소질과 창의성 등을 자극할 수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운영함으로써,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건강한 민주시민을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②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건전한 여가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③ 지역사회를 열린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내 고장을 사랑하는 애향심을 기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가정과 이웃의 소중함을 일깨우도록 한다.
④ 체험 학습할 장소를 사전 답사하고, 철저히 준비를 함으로써 자칫 놀이 문화나 단순 여행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현장 체험 학습의 주체는 말할 것도 없이 학생들이며, 학생들의 체험 학습 안내자는 교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과 교사들이 현장 체험 학습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또한 어떤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원하는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해 보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일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민하(1999), 현장교육연구방법론, 한국교육신문사
경북 영양초등학교(1999),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대천리 중학교(1999), 체험 중심 열린교육을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
인천학술진흥재단(2004), 현장체험학습 자료집, 예일문화사
인천광역시교육청(2003), 체험학습가이드북, 연일 기획
진미석·손유미(2001), 중학생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충렬 초등학교(1999), 시범학교 운영보고서(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자율 학습력 기르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