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윤리의 개념, 사회윤리의 이념, 사회윤리의 관점, 사회윤리의 교육, 사회윤리와 인터넷윤리(사이버윤리), 사회윤리와 개인윤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이버공간(인터넷) 불건전정보 현황과 사례, 사이버공간(인터넷) 불건전정보 윤리의식함양 방안, 사이버공간(인터넷) 불건전정보 청소년보호 제언
- [불건전정보]인터넷(온라인) 불건전정보의 개념, 인터넷(온라인) 불건전정보의 유발 원인, 인터넷(온라인) 불건전정보의 현황, 인터넷(온라인) 불건전정보의 사례, 인터넷(온라인)불건전정보의 근절방안 분석
- [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 성개방의 한계
-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
- 목차
-
Ⅰ. 사회윤리의 개념
Ⅱ. 사회윤리의 이념
Ⅲ. 사회윤리의 관점
Ⅳ. 사회윤리의 교육
1. 사회윤리교육의 정의와 목표
2. 사회윤리교육의 구체적 목표
Ⅴ. 사회윤리와 인터넷윤리(사이버윤리)
Ⅵ. 사회윤리와 개인윤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윤리의 개념
사회윤리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개념 자체에 대한 정의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첫째는 윤리의 사회성을 강조하면서 모든 윤리는 근본적으로 사회윤리라고 보는 시각이다. 즉 사회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이 사회적 맥락에서 선택하는 윤리 규범이 사회윤리라고 보는 관점인 것이다. 이러한 시각에 따르면 개인윤리와 사회윤리는 구분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구별할 필요성도 없게 된다. 물론, 이 관점을 택하는 사람이 윤리라는 개념 대신 사회윤리라는 개념을 사용할 때에는 개인의 양심에 근거를 둔 행위와 그것에 대한 평가라는 기존의 윤리적 접근 방식보다는 조금 다른 차원에서의 윤리를 의미한다고 볼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윤리를 개인윤리가 확대된 차원에서의 윤리적 영역으로 파악할 뿐, 두 개의 차원을 엄격히 구분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을 것이다.
사회윤리를 보는 두 번째 시각은 개인윤리가 주로 개인의 양심에 토대를 둔 원리를 문제 삼는데 비해서 사회윤리는 사회질서를 문제 삼거나, 근대 이후에 부각된 집단이나 제도의 윤리성을 문제 삼는 개념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사회윤리는 인간 공동체와 사회 정책을 둘러싼 문제들에 있어서 선(善)과 옳음, 당위 등의 사회 질서를 문제 삼는 윤리학의 새로운 분야라고 보고 있는 윈터(Gibson Winter)의 견해가 대표적인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 따르면 사회윤리의 주된 관심은 개인들의 사고방식이나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자체의 도덕성이나 사회 조직에 관한 윤리적 반성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학자들로는, 인간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제도와 조직을 둘러싼 윤리적인 문제들에 깊은 관심을 갖는 래드(John Ladd)나 개인의 사회적 역할을 중심으로 개인윤리와 사회윤리 사이의 긴밀한 연계성을 주장한 다우니(R.S. Downie) 등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고범서(1990) : 사회윤리와 시민윤리, 아산사회복지재단, 한국의 시민윤리, 제2회 사회윤리 심포지움 자료집
국민윤리학회 편(1992) : 정치교육, 형설출판사
송대영(1996) : 윤리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상희(2001)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인터넷 검열 및 법적 대응에 대하여, 정보통신검열반대 공동행동 등 주최 토론회 자료집, 정부의 인터넷 내용규제와 표현의 자유, 무엇이 문제인가
정태윤(1996) : 현대사회와 윤리, 문경출판사
황경식(1989) : 사회윤리와 책임귀속의 문제, 한국철학회, 철학 제 32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한부모가족의 문제는 다양한 신문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하여 분석할 것 또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은 기존의 정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
- 레빙거의 부부유형 중, 반쪽 결혼형 부부의 적응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최근 사례(영화, 기사, 도서등)를 1가지 들고 보육교사의 인성 개념과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