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윤리의 개념, 사회윤리의 이념, 사회윤리의 관점, 사회윤리의 교육, 사회윤리와 인터넷윤리(사이버윤리), 사회윤리와 개인윤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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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회윤리의 개념

Ⅱ. 사회윤리의 이념

Ⅲ. 사회윤리의 관점

Ⅳ. 사회윤리의 교육
1. 사회윤리교육의 정의와 목표
2. 사회윤리교육의 구체적 목표

Ⅴ. 사회윤리와 인터넷윤리(사이버윤리)

Ⅵ. 사회윤리와 개인윤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윤리의 개념
사회윤리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개념 자체에 대한 정의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첫째는 윤리의 사회성을 강조하면서 모든 윤리는 근본적으로 사회윤리라고 보는 시각이다. 즉 사회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이 사회적 맥락에서 선택하는 윤리 규범이 사회윤리라고 보는 관점인 것이다. 이러한 시각에 따르면 개인윤리와 사회윤리는 구분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구별할 필요성도 없게 된다. 물론, 이 관점을 택하는 사람이 윤리라는 개념 대신 사회윤리라는 개념을 사용할 때에는 개인의 양심에 근거를 둔 행위와 그것에 대한 평가라는 기존의 윤리적 접근 방식보다는 조금 다른 차원에서의 윤리를 의미한다고 볼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윤리를 개인윤리가 확대된 차원에서의 윤리적 영역으로 파악할 뿐, 두 개의 차원을 엄격히 구분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을 것이다.
사회윤리를 보는 두 번째 시각은 개인윤리가 주로 개인의 양심에 토대를 둔 원리를 문제 삼는데 비해서 사회윤리는 사회질서를 문제 삼거나, 근대 이후에 부각된 집단이나 제도의 윤리성을 문제 삼는 개념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사회윤리는 인간 공동체와 사회 정책을 둘러싼 문제들에 있어서 선(善)과 옳음, 당위 등의 사회 질서를 문제 삼는 윤리학의 새로운 분야라고 보고 있는 윈터(Gibson Winter)의 견해가 대표적인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 따르면 사회윤리의 주된 관심은 개인들의 사고방식이나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자체의 도덕성이나 사회 조직에 관한 윤리적 반성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학자들로는, 인간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제도와 조직을 둘러싼 윤리적인 문제들에 깊은 관심을 갖는 래드(John Ladd)나 개인의 사회적 역할을 중심으로 개인윤리와 사회윤리 사이의 긴밀한 연계성을 주장한 다우니(R.S. Downie)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고범서(1990) : 사회윤리와 시민윤리, 아산사회복지재단, 한국의 시민윤리, 제2회 사회윤리 심포지움 자료집
국민윤리학회 편(1992) : 정치교육, 형설출판사
송대영(1996) : 윤리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상희(2001)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인터넷 검열 및 법적 대응에 대하여, 정보통신검열반대 공동행동 등 주최 토론회 자료집, 정부의 인터넷 내용규제와 표현의 자유, 무엇이 문제인가
정태윤(1996) : 현대사회와 윤리, 문경출판사
황경식(1989) : 사회윤리와 책임귀속의 문제, 한국철학회, 철학 제 32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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