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윤리][교원윤리][교직윤리][전자출판윤리][신학윤리]녹색윤리, 교원윤리, 교직윤리, 전자출판윤리, 신학윤리, 매스미디어윤리, 공학윤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녹색윤리

Ⅱ. 교원윤리
1. 교원윤리의 의미와 중요성
2. 교원윤리의 성격
3. 우리나라의 교원 윤리강령

Ⅲ. 교직윤리
1. 교직윤리의 의의
2. 교직윤리의 성격
3. 교직윤리의 내용
1) 공식적 실천윤리
2) 비공식적 실천윤리

Ⅳ. 전자출판윤리
1. 디지털편집과 언론의 진실성
2. 명예훼손과 인격권의 침해
3. 지적재산권의 보호: 디지털 권리의 관리
4. 네트워크상에서 표현으로부터의 자유
5. 중간 언론인의 역할 감소: 신뢰성(credibility)의 문제
6. 프라이버시 침해의 문제
7. 음란물규제에 관한 문제

Ⅴ. 신학윤리

Ⅵ. 매스미디어윤리

Ⅶ. 공학윤리
1. 기초적인 윤리
2. 기초적인 규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녹색윤리
지금까지의 윤리는 힌두교나 선불교를 제외하면 거의 예외 없이 인간중심적이었다. 윤리적 문제가 어떤 존재의 존엄성과 복지에 관계되는 것이라면 이러한 관점에서 고려의 대상이 된 것은 앞의 두 사상을 제외하고는 모두 인간이라는 존재에만 제한되었다. 녹색윤리는 이러한 제한이 아무 근거도 없는 서양의 이원론적 세계관에 근거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그러한 세계관은 동양의 일원론적 세계관으로 대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윤리공동체는 그 구성원으로서 모든 존재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모든 생물체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녹색윤리는 생태학적 윤리와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하나의 윤리학은 그것이 행동 및 태도의 선악을 결정하는 규준을 제시 않는 한 별 의미를 갖지 못한다. 윤리의 궁극적 문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항상 선악을 결정해야 하는 문제에서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덕적 판단의 규준은 과거 여러 시대와 문화를 통해서 다양한 종교적 교리, 전통, 관습 그리고 그 밖의 이념적 권위로서 나타났다. 가장 근대적이며 보편성을 갖추었다고 자처하는 칸트와 벤담/밀의 각각의 윤리학인 의무주의와 공리주의라는 윤리적 개념은 역시 선악을 결정하는 척도에 지나지 않는다. 요컨대 이러한 윤리적 판단과 행위의 척도가 없는 윤리학은 별로 그 뜻을 갖지 못한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녹색윤리는 인간중심적 윤리의 폐쇄성을 탈피하여 적어도 모든 생물들에게 윤리공동체의 문호를 개방하여 그것들을 그 공동체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만으로는 부족하다. 하나의 윤리학적 이론으로 의미를 가지려면 녹색윤리는 보다 구체적으로 윤리적 판단의 규범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균진(1991) / 생태학의 위기와 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손봉호 외(2001) / 교직 윤리관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33집
이종열 외(1998) / 녹색사회론, 서울 : 한울
이정춘(1995) / 매스 미디어와 미디어 교육, 현대 사회와 매스 미디어, 나남
이기성(1988) / 전자출판, 영진출판사
천세영·남미정(2004) / 교사와 윤리, 교육 방법으로서의 체벌문제,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신학은 성경 계시의 순수성을 약화시켰으며, 성경을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모든 원인은 스스로 원인이 필요 없는 제일 원인(a First Cause)에서 말미암는다는 주장이다. 그는 물리적 대상들과자연적 유기체의 목적을 밝히면서 유형의 세계를 탐구하였고, 이런 분석적 방법을 통해 인간의 이성을 끝없이 끌어올렸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스 윤리학」(Nichomachean Ethics)을 보라. 과 인간의 제도들에 종속시켰다. 또 중세의 대중문화는 각 부족의 옛

  • 교육 - 교육학 요약
  • 분석(학교에서 主사용)    ② 로흐사하(잉크반점검사) : 대칭그림 지각 방법 분석(분석이 복잡, 사용이 어렵다)(9) 현상연구    ① 목적 : 현장의 문제개선, 교원의 전문성 신장(교수학습연구의 결과)    ② 유의점      - 윤리성 보장 : 교사의 신뢰 문제      - 일반화에 한계 : 변인이 많아서 일반화가 어렵다(조작가능성↑)      - 대립가설 사용(처치+효과)  제13장 교육평가1. 목적   ① 학생들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수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공학기술/기계설계/신입)42. 자기소개서(광학/엔지니어/대학원졸/신입)43. 자기소개서(기능/자동차조립/신입)44. 자기소개서(기술/엘리베이터콘트롤러/신입)45. 자기소개서(기술연구/주류회사/신입)46. 자기소개서(기술영업/화학/제조/신입)47. 자기소개서(신소재공학/기술영업/신입)48. 자기소개서(연구/반도체공학/경력)49. 자기소개서(연구직/연구소/기계공학)50. 자기소개서(자동차회사/부품개발/신입)51. 자기소개서(전자/공학/대졸/신입)52. 자기소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목적,현황, 미디어교육의 이론구조,기관, 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교사양성제도, 미디어교육의 내실화방안
  • 미디어교육의 목적, 미디어교육의 현황, 미디어교육의 이론구조, 미디어교육의 기관, 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 미디어교육의 교사양성제도, 향후 미디어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미디어교육의 목적Ⅲ. 미디어교육의 현황1. 초․중․고등학교의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1) 기존 교과활동에서의 영상 미디어의 활용 형태2) 선택과목의 형태3)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기․적성교육 형태4)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에서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미디어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원격교육(개념, 특징, 장․단점)멀티미디어(개념, 특성, 장․단점, CAI와 비교, 설계 모형)인터넷(교육적 활용, 단점, 활용형태- 뉴스그룹, 토론그룹, 원격접속, 고퍼, 파일검색, 전자대화 등)그 밖의 개념(하이퍼미디어, 상호작용비디오, 가상교육, 이러닝, ICT 블렌디드 러닝, 자원기반학습 등)Ⅵ 교육공학1. 교육공학의 기초1)교육공학의 학문 영역①설계: 교수체제 설계(큰 틀에서 수업을 계획), 교수전략(구체적으로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