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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디자인

Ⅱ.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유네스코

Ⅲ.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산업 발달

Ⅳ.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산업 분류코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디자인
모더니즘, 모더니티, 모더니스트는 19세기 이전까지는 미술과 공예에서 통용되어온 관행을 전적으로 거부하고 탈피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용어이다. 모더니즘은 예전처럼 시대의 양식을 명확하게 규정할 수 없게 되었고, 시시각각(時時刻刻)으로 변하는 ‘현대(現代)’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현대’를 표현하고 있다.
1914년대에 이르는 동안 미술공예운동 아르누보 비엔나 분리파 운동 등과 관련된 장식적인 양식들은 급속히 사라지기 시작하였고, 간결한 기하학적인 형태, 장식이 없는 검소한 형태, 절대적인 형태, 순수한 형태가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하는 모더니스트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바우하우스는 바로 전 시대의 진보적인 운동이 다루지 못했던 기계기술(機械技術)과 대량생산(大量生産) 방법의 원리를 바탕으로 장식적인 것에서 완전히 탈피하는 근대운동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1920년대 독일의 디자이너들이 장식에서 벗어난 기능적인 디자인을 추구한 것은 너무 학술적이고 검소하며 금욕주의적(禁慾主義的)이어서 기능주의(機能主義)의 엄격하고 차가운 지적 이미지는 1930년대와 1940년대에 곡선적이고 감성적인 유형의 디자인으로 대체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모던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은 기하학적이고 순수하며 추상적이고 구조적인 형태로서 근대화한 모든 나라의 생산제품과 인테리어, 건축 심지어 생활양식의 전형(典型)이 되었다.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디자인 경향이 존재하고 있지만, 현대인들은 여전히 기능적이고 단순한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것이 곧 현대인의 미적(美的) 감각이다. 모더니즘 감각이 현대인의 생활 속에 뿌리 내릴 수 있었던 것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보면 장식을 배제하고 단순형태를 추구했던 바우하우스의 정신이 아직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산업혁명 이후 대중을 위한 대량생산의 기계화가 가능해지면서 기계생산에 맞는 기능적인 표준형태가 인정받게 되었다는 점도 그 이유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김원룡, 한국민속공예사, 서울 : 학문사, 1989
◈ 고유섭, 우리의 미술과 공예, 설화당, 1975
◈ 남상교, 한국민속공예의 조형사적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89
◈ 이경성, 한국 현대미술사-공예편, 국립현대미술관, 1975
◈ 유종열, 공예의 길, 신구문화사, 1994
◈ 정시화, 서구 모더니즘의 수용과 전개-공예와 디자인(1), 서울대,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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