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개념,특징,구성, 사회극(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기능,준비, 사회극(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사례,심리극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의 개념과 유형
Ⅱ.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의 특징
Ⅲ.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의 구성
1. 실연자
2. 디렉터
3. 무대
4. 관객
Ⅳ.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의 기능
Ⅴ.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의 준비
Ⅵ.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의 사례
1. 주제
2. 중점 목표
3. 자료
4. 교수-학습활동
Ⅶ.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과 심리극의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극(사회극놀이, 소시오드라마)의 개념과 유형
사회극놀이는 가상놀이, 상상놀이, 가작놀이, 공상놀이, 극놀이 등의 용어와 함께 사용되어 왔는데, 이는 그 영역이나 초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Fein, 1981).
사회극놀이를 연구한 많은 사람들은 아동의 성장에 따라 변화되는 사회극놀이의 3가지 중요한 면을 인식하였다. 첫째는 탈 중심적 놀이로서 다른 참가자들을 가작놀이에 통합시키려는 아동의 놀이 행동 경향이며(Werner & Kaplan) 둘째는 탈 상황적 놀이로서 환경의 상황적인 단서에서 받는 도움 없이 가작놀이에 열중하는 능력이 증가하는 경우이다(Gottfried & Brown). 다음 세 번째 단계는 통합놀이로서 협동적인 행동 계열 내에 개인의 활동을 결합시키는 능력이 증가하는 놀이형태이다.
아동은 탈 상황적인 놀이를 하는 동안에, 비 전형적 장난감을 사용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달리 말하면 아동은 실제 전화나 장난감 전화가 없을 때도 전화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아동은 성공적인 놀이 활동을 위하여 실제적인 물건 대신에 다른 물건을 사용할 수 있다. 통합은 아동이 하나의 놀이 활동을 이야기 형태로 꾸민 것이다.
사회극놀이는 실제의 자신이 아닌 다른 역할에 동일시하여 동일시한 인물처럼 행동하는 역할의 가작화, 고정된 사물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한 가지 사물이 다른 사물로 대체되는 사물의 가작화, 그리고 행위 대상이 자신에게서 다른 대상에게로 변화하는 행위대상의 변화 등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역할의 가작화란 어떤 인물의 특성을 묘사하는 것으로 그 인물에 대한 관심과 정서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처음에는 자신의 역할을 가작화 하다가 점차 주변에 있는 사람의 행동을 가작화하고 그리고 동화 등에서 나오는 허구적 인물을 가작화 한다.
둘째, 사물의 가작화란 처음에는 실제의 물건을 가지고 놀다가, 대체하려는 물건과 모양이나 기능이 비슷한 물건을 다른 물건으로 대체하여 논다. 그러다가 모양은 비슷하지만 기능이 다르거나, 모양이 다르고 기능이 애매한 물건으로, 그리고 또 다시 모양도 기능도 대체하려는 물건과 다른 물건을 사용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무 물건도 없이 대체하고자 하는 물건을 생각으로만 상상하여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행위 대상의 변화란 처음엔 자신이 행위의 주체 또는 대상이 되다가 그 다음 인형이나 블록과 같은 다른 것을 대상으로 삼다가 마지막으로 인형과 같은 것이 주체가 되게 하는 행동을 말한다.
- 참고문헌
-
박정은(1996), 사회극놀이를 통해서 본 아동의 의사소통 발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신금선(1993), 사회극적놀이가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순종(1994), 사회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정은영(2002), 통합된 유치원에서의 사회극놀이 활동이 3세 자폐유아와 일반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임희
패트리시아 스턴버그(1999), 사회극을 통한 우리들의 만남, 학지사
한홍석(1995), 사회극놀이 지도가 자폐증 아동의 놀이 행동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
- [사회극놀이][사회극][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발달,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정의,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특징과 기능,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기법, 사회극놀이(사회극)의 전략
- [아동학] 소시오 드라마(SOCIO DRAMA)의 실재와 시사점
- [심리극, 사이코드라마, 심리극 기법, 사이코드라마 기법, 주인공]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구성요소,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적용대상,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효과,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기법,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진행과정 심층 분석
- [사회극][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개념과 특성,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발달,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요소와 사례,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사회극놀이)의 진행방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