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Gardner의 이론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다중지능 강점 영역과 전공의 일치도가 진로성숙도 및 전공만족도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II. 이론적 배경

1. 다중지능이론
1)다중지능의 개념
2)다중지능의 기본성격
3)다중지능의 구성요소
4)다중지능에 관한 선행연구
2. 전공만족도
1)전공만족도의 개념
2)전공만족도에 괂한 선행연구
3. 진로성숙도
1)진로성숙도의 개념
2)진로성숙도에 관한 선행연구

III. 연구방법

1.연구대상
2.측정도구
1)다중지능검사
2)전공만족도검사
3)진로성숙도검사
3. 자료 분석 절차 및 방법
4.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IV. 연구결과 및 해석

1.다중지능 강점영역-전공의 일치도
2.강점지능-전공간의 일치도에 따른 진로성숙도 및 전공만족도
가.강점지능-전공간의 일치도에 따른 진로성숙도 차이
나.강점지능-전공간의 일치도에 따른 전공만족도 차이
3. 강점지능-전공간의 일치도, 진로성숙도, 전공만족도의 관계

V. 결론

1.요약
2.결론
3.제한점 및 제언
본문내용

2. 전공만족도

1) 전공만족도의 개념
전공만족도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을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하혜숙,1999)’이라고 정의한다. 즉, 자신이 선택한 전공과 자신의 생의의 이상이나 미래의 진로 또는 직업에 대한 기준과 일치한다면 전공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그러므로 전공만족이란 자신의 기대와 직업 준거 집단 간의 비교 등에 의해서 평가 될 수 있다. EH한 이러한 개인의 기대와 진로나 직업준거 집단에 대한 판단은 사회적 인식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그러한 사회적 인식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 전공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전공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대학생 전공만족도와 관련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우선 먼저 대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배경변수와 대학 내 적응정도들이 학생들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김재은, 이은순, 장순화,1997)고 나타냈다.
또한 다양한 학교관련 특성들이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서울시를 포함한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인 경우에 지방대학에서 공부하는 대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대학에 대한 만족도와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이 4년제 대학인가 2년제 대학 또는 교육대학처럼 특수목적 대학인지에 따라서도 전공 만족도에 차이가 있다(김재은, 이은순, 장순화,1997; 김형관 외,2001)
하혜숙(2000)은 전공만족에는 교과만족, 관계만족, 일반만족, 인식만족 그리고 학교만족의 5개의 하위 요인이 있음을 보여 주었다. 특히 인식만족과 학교만족 변인은 기존의 연구나 외국의 연구에서는 없던 내용으로 하혜숙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이에 대한 만족 그리고 자신이 다니는 대학 자체의 명성과 지위에 대한 만족이 전공만족과 관련된 중요한 변인임을 보고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대학교의 문제점인 소위 명문대학교로의 학생 쏠림 현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경 (2008). 고등학교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영향요인에 관란 연구-성별 및 학교계열별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김봉환 (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 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저 유형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원선(1989). 진로의식성숙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충기(2000).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동문사.
김현진(1999). 다중지능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완영, 김명희(1999). 다중지능이론의 영재교육에의 적용. 교육과정연구
이억범(2004) 대학생의 다중지능과 환경변인이 진로결정수준 및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황민자(2009) 고등학생의 다중지능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학위논문
김소정(2008) 초등학생의 다중지능과 학교생활적응 및 성취동기와의 관계.
하워드 가드너(2007) 다중지능 문용린, 유경재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의 학업유지와 사회인지요인의 인과적 관계
  • 대학생의 학업유지와 사회인지요인의 인과적 관계서론많은 대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관하여 충분히 탐색하지 못하고 대학의 전공을 선택하며(정철영, 1994), 본인의 의사가 아닌 부모, 교사, 친구들의 영향을 받아 선택(양명희, 박명지, 김희정, 2010)하기 때문에, 대학생 중 약 43.2%의 학생들이 전공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47.1%는 학과 재선택에 대한 의사를 나타냈다(양정호, 2005). 대학생은 흥미와 전공이 일치할 때 전공만족도 및 학과만족도가 높

  • [재학생][재학생과 대학][재학생과 4년제대학][재학생과 교육기대][재학생과 전문대학][대학][4년제대학][교육기대][전문대학]재학생과 대학, 재학생과 4년제대학, 재학생과 교육기대, 재학생과 전문대학 분석
  • 대학생들의 교육적 욕구에 부합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고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등이 요구된다는 것이다.Ⅲ. 재학생과 4년제대학1. 전공선택이유와 전공만족도4년제 대학생의 직업 선호도와 향후 진로계획 및 취업준비에 관련된 사항들을 분석한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대학생 중 50%는 학과선택을 할 때, 자신의 향후 취업을 염두에 두고 선택하였으나, 20%는 취업과의 연

  •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중 관심이 있는 2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중 관심이 있는 2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각각의 이론의 개요, 주요 내용,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 등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우연이론1) 우연이론을 선택한 이유2) 우연이론의 개요3) 우연이론의 주요 내용(1) 진로결정요인(2) 계획된 우연과 우연기술4) 우연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2.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을 선택한 이유2) 다중지능이론

  • [생활지도] 제4장 진로
  • 이론이 이론의 주개념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사회적 요인 즉, 그 안에서 나타나는 사회적인 반응, 교육받는 정도, 직업적 야망, 일반 지능수준 등이 직업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대표하는 학자로는 Blau, Hollingshead, Miller 등이 있다. 이 이론은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이 환경을 의식하여 자신의 열망을 추구해 보지도 않고 체념해 버릴 수 있다는 우려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진로지도를 할 때 가정의 사회, 경제적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미래 학교 85(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853. 창의력개발을 위한 전략 86(1). Crawford의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86(2). Gordon의 발견적 문제해결 방법 86(3). 형태학적 분석(morphological analysis) 87(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87(5). 체크리스트법(idea checklist) 87(6). PMI법(Plus MInus Interesting) 88(7). 강제 관련법(forced relationship) 884. 창의력 증진을 위한 수업전략 88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