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대학생의 결별요인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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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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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조사목적
2. 조사내용
3. 조사방법
4. 문항개발
5. 결과분석
1) 신뢰도 분석
2) 타당도 분석
3) 남녀별 차이 비교분석
4) 단과대학별 차이 비교분석
6. 결론 및 논의
7.부 록(최종설문지)
- 본문내용
-
(2) 전반적인 신뢰도 결과해석
Cronbach's Alpha 를 통해 본 신뢰도의 경우 물론 부적상관 항목으로 인해 신뢰도에 영향을 준 부분이 있으나 4가지 요인의 신뢰도는 비교적 높은 편으로 분석되었다.
(3)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① 신뢰도 떨어뜨리는 문항 삭제
신뢰도 분석에서 상관행렬과 수정된 항목-전체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문항은 삭제하도록 한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1) 요인 별 기술통계량’의 분석에서 다룬 부분이므로, 여기에서는 생략한다.
② 원래 문항과 동일한 특성을 측정하는 문항 수 증가 (Spearman-Brown 공식)
Spearman-Brown 공식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는 문항을 늘렸을 때의 신뢰도 계수, 는 원래 검사의 신뢰도 계수, n은 새로운 검사의 문항 수가 원래 검사에 포함된 문항수의 몇 배가인가를 나타낸다.
신뢰도계수를 .8로 높이기 위해서는 ( =. 8),
요인1의 경우, = .75, n=1.33로, 원래의 9개 문항에 3개의 문항을 더 늘려야 한다. 요인2의 경우, = .693, n=1.77로, 원래의 10문항에서 8개 정도 늘려야 하며, 요인3의 경우, = .755, n=1.30로, 원래의 8문항에 추가로 2개 정도 늘려야 한다. 마지막으로, 요인4의 경우, = .634, n=2.31로 원래의 8개 문항에 새로 10문항을 더 추가시킬 때 신뢰도의 계수는 .8로 높아질 수 있다.
2) 타당도 분석
대체적으로 요인에 대한 문항별 집단의 평균 수치가 3이하로 낮아 타당도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1) 문항간의 낮은 상관이 내적타당도 문제 또는
2) 설문 내용이 지극히 사적이고, 개인의 아픈 기억과도 관련이 있는 내용이므로 설문 주제에 대한 심적 불편으로 인해 응답자가 진실되게 응답하지 않을 경우로 추정할 수 있다.
3) 남녀간 응답 분석
남녀간 응답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남녀 각각 20명씩을 비교 분석하였다.
=남녀간 응답의 차이가 없다.
=남녀간 응답의 차이가 있다.
T-test를 통해 알아본 결과 남자는 친밀감요인에서 여자는 파트너기준요인에서 각각 높은 평균을 보였다. 또한 유의확률로 보아(p<0.05) 친밀감과 파트너기준요인에서 남녀가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 분석되었다. 따라서 영가설( )은 α=. 05수준에서 기각된다.
4) 단과대학별 응답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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