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개론]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5장서는
1. 심리적 노화의 전제
1) 정상적 노화
2) 개인차
3) 학습능력의 유지
4) 잠재력과 수행
5) 경험의 중요성
6) 적응적 특수화
7) 자아의 유지
2. 노년기의 발달단계
1) 에릭슨의 이론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중 발달단계
※ Freud 이론과 Erikson 이론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2) 해비거스트의 이론
3) 레빈슨의 인생계절론
4) 김종서 등의 한국인의 발달과업
3. 비인지적 특성
1) 노화에 따른 성격의 변화
2) 노년기의 요구
4. 인지적 특성
1) 노화와 지능의 변화
2) 기억력
5. 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1) 학습능력의 확인
2) 노년기의 학습의 특성
3) 노년기 학습의 방해 요인
- 본문내용
-
3)레빈슨의 인생계절론
레빈슨은 전 생애 주기를 성인 이전기(0~22), 성년기(17~45), 중년기(40~65), 노년기(60~)의 ‘사계절’로 자연의 사계절이 진행되는 과정에 비유하고 있다. 각 시대는 4-5년 정도 지속되는 몇 개의 시기들(Periods)의 계열(sequence)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시기들의 계열이 진행되는 과정은 변화와 안정의 순환원리에 의해 진행된다. 즉 혼돈과 갈등, 변화가 수반되는 '전환기(transition)'와 다음 시대를 적절하게 살아가기 위해 새로운 삶의 구조(life structure)를 형성하는 '안정기(settling down period)'가 교차되면서 인생주기가 진행된다. 개인의 심리 사회적인 발달은 안정기보다는 주로 전환기에 이루어 진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인생주기(life cycle)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과정(process) 또는 여정(journey)을 의미한다. 그가 인생주기의 진행을 자연의 사계절에 비유한 이유는 우선 사계절의 질적 특징이 인생의 각 시대의 발달적 특징과 유사한 점에 있다. 그러나 보다 큰 이유는 그 진행이 변화와 안정과정이 순환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변화과정이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연속성이 있다는 점이다.
그 중 노년기에 속하는 59~65세를 ‘성인 후기 전환기’, 65세 이후를 ‘성인 후기’라 하였다.
인생계절론의 기본 개념은 ‘생의 구조’로 이것은 인생의 어느 한 시기에 개인의 생활양식이나 설계, 즉 삶의 기본 뼈대를 의미한다. 생애구조는 세 가지 관점으로 구성되는데, 개인의 사회*문화적 세계(종교, 인종, 사회계급, 가족, 직업 등), 자아의 여러 측면(예: 소원, 갈등, 불안, 환상, 재능, 도덕적 가치, 감정, 사고행위와 양상 등), 그리고 주변세계에 대한 개인의 참여(즉, 세계를 적절히 이용하거나 개인의 주변 세계가 그 개인을 이용하는 것)다. 특히 개인의 생애구조는 그가 인생의 각 시점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레빈슨에 따르면 가장 공통된 중심 요소들은 직업, 결혼과 가족관계, 우정관계, 종교 등에 관련된 것들인데 이들 중 한 두개가 어느 특정한 인생의 단계에서 중심 요소가 된다.
성인후기(66~)
노년기
성인후기 전환기(61~65)
중년의 절정기(56~60)
중년기
50대 전환기(51~55)
중년 입문기(46~50)
중년의 전환기(41~45)
성인초기 절정기(34~40)
성인초기
30대 전환기(29~33)
성인 입문기(23~28)
성인초기 전환기(18~22)
아동,청소년기(0~17)
성인 이전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행동론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청각장애아 교육] 보청기, 인공와우의 사용
- 산업심리학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실사례에 접목시켜 적용방법, 효과 등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