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개론]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5장서는
1. 심리적 노화의 전제
1) 정상적 노화
2) 개인차
3) 학습능력의 유지
4) 잠재력과 수행
5) 경험의 중요성
6) 적응적 특수화
7) 자아의 유지

2. 노년기의 발달단계
1) 에릭슨의 이론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중 발달단계
※ Freud 이론과 Erikson 이론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2) 해비거스트의 이론
3) 레빈슨의 인생계절론
4) 김종서 등의 한국인의 발달과업

3. 비인지적 특성
1) 노화에 따른 성격의 변화
2) 노년기의 요구

4. 인지적 특성
1) 노화와 지능의 변화
2) 기억력

5. 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1) 학습능력의 확인
2) 노년기의 학습의 특성
3) 노년기 학습의 방해 요인

본문내용
3)레빈슨의 인생계절론
레빈슨은 전 생애 주기를 성인 이전기(0~22), 성년기(17~45), 중년기(40~65), 노년기(60~)의 ‘사계절’로 자연의 사계절이 진행되는 과정에 비유하고 있다. 각 시대는 4-5년 정도 지속되는 몇 개의 시기들(Periods)의 계열(sequence)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시기들의 계열이 진행되는 과정은 변화와 안정의 순환원리에 의해 진행된다. 즉 혼돈과 갈등, 변화가 수반되는 '전환기(transition)'와 다음 시대를 적절하게 살아가기 위해 새로운 삶의 구조(life structure)를 형성하는 '안정기(settling down period)'가 교차되면서 인생주기가 진행된다. 개인의 심리 사회적인 발달은 안정기보다는 주로 전환기에 이루어 진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인생주기(life cycle)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과정(process) 또는 여정(journey)을 의미한다. 그가 인생주기의 진행을 자연의 사계절에 비유한 이유는 우선 사계절의 질적 특징이 인생의 각 시대의 발달적 특징과 유사한 점에 있다. 그러나 보다 큰 이유는 그 진행이 변화와 안정과정이 순환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변화과정이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연속성이 있다는 점이다.
그 중 노년기에 속하는 59~65세를 ‘성인 후기 전환기’, 65세 이후를 ‘성인 후기’라 하였다.
인생계절론의 기본 개념은 ‘생의 구조’로 이것은 인생의 어느 한 시기에 개인의 생활양식이나 설계, 즉 삶의 기본 뼈대를 의미한다. 생애구조는 세 가지 관점으로 구성되는데, 개인의 사회*문화적 세계(종교, 인종, 사회계급, 가족, 직업 등), 자아의 여러 측면(예: 소원, 갈등, 불안, 환상, 재능, 도덕적 가치, 감정, 사고행위와 양상 등), 그리고 주변세계에 대한 개인의 참여(즉, 세계를 적절히 이용하거나 개인의 주변 세계가 그 개인을 이용하는 것)다. 특히 개인의 생애구조는 그가 인생의 각 시점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레빈슨에 따르면 가장 공통된 중심 요소들은 직업, 결혼과 가족관계, 우정관계, 종교 등에 관련된 것들인데 이들 중 한 두개가 어느 특정한 인생의 단계에서 중심 요소가 된다.
성인후기(66~)
노년기
성인후기 전환기(61~65)
중년의 절정기(56~60)
중년기
50대 전환기(51~55)
중년 입문기(46~50)
중년의 전환기(41~45)
성인초기 절정기(34~40)
성인초기
30대 전환기(29~33)
성인 입문기(23~28)
성인초기 전환기(18~22)
아동,청소년기(0~17)
성인 이전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개론, 사회학개론 정리, 사회학개론 요약] 사회학개론 슈퍼서브
  • 심리적으로 일체감을 느끼게 하고 행동에 개입하게 함.(3) 전파과정.(믿음-유언비어-행위): 감정적 전염이 구체화되는 과정을 말한다. 제3절. 사회운동: 사회운동이란 사회변동을 성취하거나 저해하려는 지속적이고 집합적인 노력.1. 사회운동의 특성.(1) 합목적적이며 수단적인 성격을 지님.(2) 어떤 이념에 입각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지님.(3)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지속성과 확산성을 가지고 있다.(4) 조직성과 계획성이 강하다.*사회운동을 발생

  • [사회복지정책론] 12장 성인지적 복지정책
  • 특성인구 구성상의 변화를 보면 조흥식, 김혜련, 신혜섭, 김혜란 공저, 『여성복지학』 학지사. p68~75출생률은 감소하는 한편, 평균수명은 연장되어 아동인구비율은 감소되고, 노인인구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노인문제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여러 가지 노인문제가 많이 발생하면서 그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여성의 평균수명이 남성의 평균수명보다 높기 때문에

  • [사회복지정책론] 성인지적 복지정책
  • 특성이 강하다고 하겠다.또한, 가족이데올로기는 각종 사회문제의 배경에는 결국 문제가족이 있었다는 식으로 사회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왜곡한다. 이러한 인식은 사회변동으로 인해 가족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가족문제 때문에 사회문제가 발생했다고 보는 것이며 더 나아가 이혼, 청소년 비행, 노인 학대 등에 대한 책임을 가족 내에서 이들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여성에게 묻는다. 결국 가족이데올로기로 인해 가족(특히 여성)이 복지

  • [유아교육사] 코메니우스
  • Ⅰ. 코메니우스의 생애Ⅱ. 코메니우스의 시대적 배경1. 문화적 배경2. 시대적 배경1)체코의 시대상2)모라비아 형제단3)30년 전쟁Ⅲ. 코메니우스의 학문적 배경1.실학주의1)시대적 배경2)실학주의의 발달 2.사상적 배경(1)알스테드 (2)베이컨(3)존 후스 (4)피셔(5)파레우스 (6)라트케(7)삶의 관심영역 4가지Ⅳ. 교육사상1.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의 기초1)인간관2)자연관3)지식관2. 코메니우스의 중심 교육 사상1)범지학2)범교육3)범지학과 범교육

  • [기타]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와 정책과제
  • 특성, 장애종류별 특성 및 현황으로 구분하였다. 제5장에서는 장애출현율 및 전국 장애인 추정 수와 장애인 가구의 특성을 비교하여 제시하였으며, 제6장 재가장애인의 일반적 특성에서는 장애인의 경제, 교육, 사회, 여가 등 장애관련 특성을 살펴보았다.제7장 장애유형별 현황에서는 장애종류별로 그 특성에 따라 장애정도, 발생원인, 치료 및 재활, 교육 등 개별적인 복지욕구의 사회적지원요구 등이 분석되었다. 그리고 조사결과의 요약과 장애인 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