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상고시가(上古詩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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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교재 요약
1. 상고시가의 개념과 특수성
2. <구지가>, <공무도하가>와 한국시가의 생성기
3. <황조가>, <도솔가>와 한국시가의 형성기

Ⅱ. 작품 인용
1. <공무도하가>
2. <도솔가>
3. <구지가>
4. <황조가>

Ⅲ. 쟁점 사항

Ⅳ. 현대적 변용 사례
1. <공무도하가>
2. <황조가>
3. <구지가>
본문내용
3) 논의
앞서 밝힌 바와 같이 <공무도하가>는 그 작자와 창작 연대 그리고 전승과 전파과정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존재한다. 먼저, <공무도하가>의 작자에 대하여는 일반적으로는 원작자는 백수광부의 처이며, 이를 정착시킨 자가 여옥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김윤완,이정희, 『한국의 고전시가 해석과 감상』, 글벗사. 1995, p.161
하지만 공무도하가는 개인의 창작품이기보다는 민요적인 성격이 강한 작품이므로 어느 특정인을 작자로 단정하기는 힘들다는 견해도 있다. 정하영, 『「공무도하가」의 성격과 의미』,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준문당, 1992, pp.13-15.

또한 공무도하가의 작품 탄생 시기에 관하여는 이 작품이 기록된 기원 후 3세기경을 저작 시기로 보는 견해와 중국과의 교류관계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한사군 설치 전후, 즉 기원후 1시게 경을 저작시기로 보는 견해도 있다. 그리고 이 작품이 문자로 정착되기 이전 상당 기간의 구전 과정을 가진 민요적 작품임을 고려해서, 그 생성 시기를 기원 전 2~3세기경으로 올려 잡는 연구자도 있다. 위의 논문, p.14

마지막으로 공무도하가의 전승과 전파 과정에 관한 문제가 있다. 작품 배경으로 등장하는 ‘조선진’이 대동강 유역이라면 평양 근교에서 생성된 작품이 어떤 연유와 과정을 거쳐 중국에 전해져서 기록으로 남겨지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 밝혀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 점에 대해서는 현재 명확한 자료가 전하지 않아 이 과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공무도하가가 한국에서 생성된 이후 상당 기간에 걸쳐 구전민요의 형태로 전승되다가 중국에 전해지게 되었고, 그것이 상당 기간의 전승을 거치면서 중국 문인의 손에 의해 채록되었을 가능성이 많다는 의견이 가장 주도적이라 할 수 있다. 위의 논문, pp.14~15.


2. <도솔가(兜率歌)>
도솔가는 국문학사 최초의 정형시로써, 향가의 모태가 되었다. 도솔가는 상고시가의 대표적인 4작품 중의 하나로, 신라 유리왕 때 지은 작자 미상의 가악이다. 가사는 전해지지 않지만 《삼국사기》 신라본기 유리이사금 5년조와 『삼국유사』 노례왕조에 작품명과 짧은 설명이 전한다.

“ 이 해에 민속이 환강하여 〈 도솔가 〉 를 처음으로 지으니, 이것이 가악의 시초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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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100.naver.com/100.nhn?docid=24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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