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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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비코의 인식론
Ⅲ. 역사발전의 3단계
Ⅳ. 역사의 나선형적 순환
Ⅴ. 비코의 섭리론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Ⅲ. 역사발전의 3단계

자연법 사상가들은 이성적 기준에 의해서 원시사회를 파악하려고 하였다. 이에 비코는 원시인들이 야만상태에 있음을 지적하면서 시민사회의 기원을 조잡하고 미미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것은 데카르트가 믿지 않았던 신화나 역사의 허구성은 잘못된 명제(혹은 가설)로 생겨난 오류라고 비판한 것을 의미한다. 즉, 원시사회는 이성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아니라 상상과 공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였다. 그렇기 때문에 원시인들은 상상에 의하여 공동체를 형성하였기에 상상의 산물인 신화는 과거를 복원하게 하는 사료가 된다는 것이다. 이에 비코는 과거 가설에 의존한 역사학은 비판되어야 하고 신화를 인간역사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비코의 역사에 대한 인식은 과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며 방법론적인 그의 생각을 잘 나타내어 준다.
비코의 역사발전 이론은 인간정신의 자기규정화라고 설명될 수 있다. 즉, Ideal Eternal History(理想을 향한 永久的 發展의 歷史)라고 하는 본체로서의 역사가 발전하는 과정이 있는데, 그것은 인간정신의 자기표상과정으로 형성된다는 것이다. 즉, 비코에 따르면 역사는 스스로 표상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의 정신생활에 의해 발견되어지고 현실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인간정신의 본질은 무한정하지만, 그 시대의 질서에 따라 인간생활의 전역을 한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현실상황에 대한 인식은 필요성과 유용성의 문제를 발생시키고, 이것에 따라 인간은 진리를 발견해나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대의 질서라는 것은 ①諸神의 時代 또는 野蠻의 時代, ②英雄들의 시대, ③人間들의 시대 또는 고전기, 곧 3가지 형태로 반복하면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상현, 「신이상주의적 역사이론 연구 - 비코, 크로체-콜링우드를 중심으로 -」, 경희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5, p.61
이상현, 󰡔역사, 그 지식의 즐거움󰡕, 일송미디어, 2002, p.166

역사발전의 3단계 시대 구분법은 인간정신의 상태에서 나타나는 것을 보여준다. 제신의 시대에서 표현되는 이교도들은 그들이 신적인 정부하에서 살고 있으며, 모든 것은 세속적 역사에 있어서 신탁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이때의 인간정신은 사고의 형태가 아닌 감정으로 표출되므로 자연상태에 있는 야만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영웅들의 시대에 나타나는 영웅들은 귀족적인 국가를 구성하고 모든 곳을 통치한다. 이때에 그들은 민중들 위에 군림하기 위해서 스스로 탁월한 본성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나타나는 인간정신은 상상적 지식, 즉 시적 지혜로 표현할 수 있다. 인간들의 시대에는 모든 인간들이 인간적 본성에 있어서 평등하다고 하는 것을 인지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대에는 먼저 대중적 국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상현, 「신이상주의적 역사이론 연구 -비코, 크로체-콜링우드를 중심으로-」, 경희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5
이상현, 󰡔역사철학과 그 역사󰡕, 박문각, 1991
차하순, 󰡔서양 근대사상사 연구󰡕, 探求堂,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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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현, 󰡔지성사로 본 세계사󰡕, 집문당, 1998
이상현, 󰡔역사, 그 지식의 즐거움󰡕, 일송미디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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