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조사(국민건강보험공단과 동부화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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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기업)의 대략적 개요





2. HRD 관련 내용





Ⅲ. 결론



1. 조직간 비교분석표



2. 인적자원개발의 비전과 발전방향 제시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HRD 관련 내용
1) 국민건강보험공단

① 경영이념
1) 비 전


비전에 담긴 의미는 국민의 평생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여 우리 국민의 건강수준과 건강수명을 세계최고로 만들어지는 것과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세계 어느 국가에도 뒤지지 않는, 국민이 만족하는 제도로 발전시켜 나아가며, 효율적인 조직운영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국민의 칭찬을 받는 공단으로 만들어 가자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세계최고의 건강보장기관이 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2) 핵심가치
· 사랑과 봉사 : 사랑과 봉사는 공단인의 마음이며,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기본자세이다.
(선언문 : 우리는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국민에게 헌신하며, 신뢰를 받기 위해 노력한다.)
· 배려와 화합 : 배려와 화합은 우리의 동반자 정신이다.
(선언문 : 우리는 배려와 협력의 자세로 서로 화합하여, 공단의 발전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나아간다.)
· 열정과 창의 : 열정과 창의는 우리의 최고경쟁력이다.
(선언문 : 우리는 열정과 창의적 도전정신으로 변화를 주도하여, 공단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간다.)
· 최고의 전문성 : 최고의 전문성은 우리의 자부심과 긍지이다.
(우리는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해 지식을 함양하여, 건강보장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된다.)

② 조직이 추구하는 인재상
사회보험으로서의 건강보험의 의의와 가치를 이해하고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고객을 감동시킬 뿐 아니라 조직의 비전, 미션, 전략적 목표달성을 위한 원천자원 및 미래성장을 위한 원동력이 되는 사람.

1) 고객지향(도덕성과 서비스 정신)
· 고객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도덕적 투명성을 갖춘 사람.
·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실천하는 사람.

2) 혁신지향(도덕정신과 열정)
· 긍정적, 진취적 기상으로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사람.
· 성장하고자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

3) 조직지향(인간미와 공동가치 추구)
· 사람 중심의 사고로 동료와 함께 하고자 하는 사람.
· 조직 및 공동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람.

사회복지를 일선으로 삼고 봉사마인드와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사람으로 건강보험의 가입자(특히 약자들)를 상대로 하소연 등을 들어줄 수 있는 책임감을 가진 사람을 추구한다.

③ HRD프로그램의 추진배경, 전략

1) 기본역량교육(고객존중․효율경영․상생추구)․건강보장 핵심전문 직무역량교육과 리더십아카데미를 통한 관리역량교육 등으로 인재육성에 노력한다.

2) 경영전략과 연계된 맞춤형교육을 실시하여 공단현안 공유, 고객만족도 향상과 노인장기요양요원 양성 및 소통의 조직문화를 확산한다.

3) 공단의 전문역량에 대한 대외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건강보장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둔다.
→ 7월에 전면 시행된 노인장기요양보험에 공단에서 자체 양성한 사회복지사 2,838중 845명을 전환 배치하여 성공적으로 제도를 정착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한다.

4) 교육훈련방법을 집합위주의 교육에서 On-Off 혼합학습 체계로 전환한 결과 연간 30억 정도의 예산 절감효과 및 교육평가시스템을(1단계→3단계) 확대,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한다.

5) 17개 대학과 산학협력을 체결 자비학습자가 4,500명을 넘어섰으며, 독서통신 ․ Audio-book ․ e-book ․ 6시그마 ․ OPAL(퇴직프로그램) ․ 학점이수제도 실시 등 환경 조성을 통한 학습하는 조직문화 정착에 심혈을 쏟고 있다.

→ 단기간의 프로그램 보다는 장기적인, 평생교육이라는 흐름 속에 부응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국민교육기본계획서’에 따른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④ HRD관련 인적체계나 기타체계(HRD부서)
총무상임이사-인력관리실(인력관리실장)

⑤ 시행하는 HRD프로그램

1) 집합교육 : 조직원들이 한 곳에 모여 강사 등을 초빙하여 단체로 교육을 실시한다. 콘도 등을 대여하여 집합적으로 실시한다.

2) 사이버강의 (사이버연수원) : 매월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게시하면 조직원들이 근무 외 시간을 활용하여 강의를 듣는다. (동영상으로 시청할 시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페이지가 넘어가는 시스템을 활용한다.)

3) 강사양성(집중적 교육) : 일부 직원들이 집중적인 교육을 받은 뒤 지사로 돌아가서 지사의 조직원들을 직접 교육한다.

4) 학습동아리, 연구회 : 조직원들 자체적으로 비공식조직을 조직하여 연구를 실시한다. 성과에 따라 포상 등을 지급하며, 경진대회를 개최하기도 함. 실제로 업무개선에 쓰이는 사례도 있다.

5) 전문자격증 지원 : 대학원의 경우 학기당 1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며, 각종 산학기관과 협력하여 교수특강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6) 고위직 : 경영자 비전스쿨, 리더십교육(퍼포먼스리더십, 매니저리더십)

7) 퇴직임박직원교육 : 퇴직 후 사후생활을 지원한다.

8) 국외학술연구, 견학

9) 성희롱예방교육(사내강사활용 1년에 2시간 이상) 등

⑥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기존의 지루했던 교육방식을 탈피하고자 동영상이나 PPT자료를 활용한 시각적인 교육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면서 어느 정도의 호응을 유도하였고, 사이버강의의 경우 동영상을 시청할 시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페이지가 넘어가는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학습기피를 방지하고자 함. 대부분의 기업이나 조직에서 비슷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으로 평가되며, 시대적요구와 흐름에 따라 지속적인 교육, 스스로 하는 공부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음. 특히 상황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는 교육법을 모색하고 학습하도록 장려하였다.


⑦ HRD프로그램의 실시 후 변화
‘공기업선진화회의’ 등의 워크샵을 자주 실시하면서 기업성과를 높이는데 있어서 여러 인력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생각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으며, 업무당담자 별로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여 업무별 성과를 높이는데 이바지하였다. 또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줌으로써 조직원들 스스로가 학습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전문성을 기르게 된다.

⑧ HRD가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도움이 되었는가?
큰 도움이 되며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다. 업무성과를 높이는 토대가 되며 특히 공단의 특성상 많은 문의가 들어오기 때문에 의문사항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계속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드는데도 새로운 지식이 필요하며 이것은 요즘 떠오르고 있는 평생교육이라는 차원과 맥락을 함께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동부화재. http://www.idongbu.com/Index.jsp?url=/EnMain.do

국민건강보험공단. www.nhic.or.kr

국민건강보험 재정현황.
http://blog.naver.com/kyungin0230?Redirect=Log&logNo=60117389629

유승우, 2008, HRD 101 : 인간자원개발 원론, 문음사.

김기혁, 2006, HRD가 경쟁력이다, 북갤러리.

최용수. 스마트폰 기반 기업 직무교육(HRD) 본격화.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69774

황재현. 교육훈련 늘면 생산성 높아져 중소기업 더 관심 기울여야.
http://srchdb1.chosun.com/pdf/i_service/pdf_ReadBody.jsp?Y=2007&M=10&D=02&ID=2007100200444

박혜영(2002), “기업내 HRD 역할 재정립”, 「평생교육학연구」, 8권, p. 172-173, 159.

강용관외 4명(2009),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주요 쟁점과 향후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27권, p.429-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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