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화장품 `수려한`의 성공 분석과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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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1. ‘수려한’ 선정 동기

2. ‘수려한’ 소개

3. 수려한의 시장 진출 당시 환경

4.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5. 경쟁사 분석

6. STP 분석

7. 마케팅 분석 - 4P MIX

8. 성공 전략

9. 앞으로의 발전 방향

10.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 향후 시장점유율 변동성이 큰 한방화장품 시장
성인 여성 타깃의 대부분(95%)은 기초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초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최초 상기도는 가장 높은 상기도를 보인 브랜드가 18.4%이고 그 다음이 17.2%로 나타났다. 브랜드 상기도는 국내 브랜드들이 수입 브랜드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특정 브랜드 구입의향은 약 43%로, 절반 이상이 특정 화장품에 대한 충성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여성 타깃 가운데 한방 화장품 사용자는 약35%로 나타났으며, 그중 65% 정도가 아직 한방화장품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점은 향후 한방화장품 시장의 충분한 확대 가능성을 보여준다.
또한 한방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최초 상기도는 설화수가 40%로 압도적이었으나, 백옥생(13.2%) 수려한(11.2%) 후(5.2%) 다나한(4.4%)등 후순위 브랜드와의 격차가 컸다. 이는 한방화장품의 선발그룹이 상대적으로 브랜드 상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중요한 사실은 한방화장품에 대한 특정브랜드 구입의향은 26%에 불과해, 특정브랜드 구입의사가 없는 74%의 고객을 상대로 충분히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이다.

4) Threat 위협

■ 주요 화장품 업체들의 한방화장품 출시 붐에 다른 경쟁의 심화
한방화장품 선도 그룹인 설화수가 시장에서 성공을 이루자 주요 화장품 업계에서도 한방 성분이 담긴 한방화장품들을 경쟁적으로 출시하였다. 이에 따라 한정되어있는 화장품 시장에서 화장품 업체들 간의 과도한 경쟁이 예상된다. 또한 올해 출시된 아모레퍼시픽의 한율은 수려한과 비슷한 타겟층을 공략하고 있어 그 경쟁은 더욱 격화되었다. 이에 따라 수려한
참고문헌
10. 참고 문헌 및 출처

현대마케팅론 - 제 6 판, 유필화 외 3인, 박영사.

마케팅액츄얼리 - 2006년판, 이종호, 김문태 저, 경문사. 250쪽

수려한 홈페이지 http://www.sooryehan.co.kr

삼성몰 홈페이지 http://www.samsungmall.co.kr

CJ홈쇼핑 홈페이지 http://www.cjmall.com

LG생활건강 홈페이지 http://www.lgcare.com

뷰티플렉스 HIT 11,12월호

아모레퍼시픽 아리따움 11월호

LG생활건강 4분기 실적 양호 - 2008년 1월 23일 굿모닝신한증권 Result Comment

LG생활건강 프리미엄비중 확대로 고성장 지속 - 2007년 -4-2 comment, SK securities, Analist 하태기

한방화장품의 현황과 브랜드 차별화 전략 글. 구자룡 - 밸류바인컨설팅 대표컨설턴트
http://www.adic.co.kr

2008 '한방화장품' 성분 전쟁 2008-01-29 더데일리코스메틱, 최지흥 기자
http://www.dmsc.co.kr

LG생활건강 3분기 매출 3563억원, 영업이익 466억원 -헬스코리아뉴스 2008년 10월 21일 (화), 신명희 기자

지갑은 얇아도 화장품은 비싼걸로 - 경기 침체에도 저가 제품은 안써… 고급 화장품 소비 20% 증가 - 동아닷컴 경제 2008년 8월 12일, 정효진 기자 http://www.donga.com

프레스티지 화장품, 화장품 사용 연령과 소득 그래프 분석
- http://blog.naver.com/dreamest/52658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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