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이주노동자의 한국어 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이주노동자 현황
2. 단계별 일반 외국인 학습자 사례
2.1 외국인 학습자 선정
2.2. 읽기 영역
2.3. 듣기․말하기 영역
2.3. 쓰기 영역
3. 단계별 이주노동자 사례
3.1. 이주노동자 선정
3.2. 읽기 영역
3.3. 듣기․말하기 영역
3.4. 쓰기 영역
4. 일반 외국인 학습자와 이주노동자 사례 비교분석
4.1. 일반외국인 학습자와 이주노동자 사례 비교
4.2. 읽기영역 비교분석
4.3. 듣기․말하기영역 비교분석
4.4 쓰기영역 비교분석
5. 이주노동자 한국어교육의 실태
5.1. 고용허가제(EPS, Employment Permit System)의 실시
5.2. 이주노동자에 대한 한국어 교육
6. 이주노동자 한국어교육의 취약점과 보완점
6.1. 이주노동자의 한국어 학습욕구의 다변화
6.2. 이주민 지원 단체의 재정 및 인력의 부족
6.3. 전문 인력의 부재
6.4. 학습대상자의 한국어교육 욕구의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3. 듣기․말하기 영역
듣기는 10가지의 문항을 작성하여 질문하고 그 질문에 대한 이해능력을 우선적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말하기는 듣기에 대한 답변을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정확하게 말하여 제보자의 말을 우리가 알아들을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자체적으로 10개 등급을 나누어 각 수준에 맞는 점수를 매기도록 하여 다른 영역과 함께 수치화 시켰다. 듣기․말하기 문항은 아래와 같다.

1. 인사하기
2. 성함(이름)이 어떻게 되세요?
3. 고향은 어디신가요?
4. 한국어는 어디에서, 얼마나 배우셨어요?
5. 한국어 배우면서 어려웠던 점은 어떤 것인가요?
6. 지금 지내고 계신 곳은 어디신가요?
7. 한국 음식은 입맛에 맞으시나요?
(못 알아들을시) 음식은 먹을 만하신가요?, 맛있으신가요?
8. 지난 9월 추석 때에는 무엇을 하셨어요?
9. 여태까지 한국에서 사람들을 만나고 지내시면서 한국에 대한 인상은 어떠신가요?
10. 이주민들에 대한 한국에서의 학교나 & 외국인센터에서의 대우는 어떠신가요?


위의 10가지 문항의 듣기․말하기 영역을 인터뷰로 진행하였다. 7번 문항과 같이 한국에서 쓰이는 관용적인 표현을 섞은 문항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못 알아들을 시에는 이해하기 쉬운 문항으로 대체하여 각 문항에 따른 이주노동자들의 답변을 수집하였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질문자와 이주노동자의 말을 모두 적어놓았으며, 쓰기와 마찬가지로 이주노동자의 답변은 가장 발음과 유사하게 서술하였다. 덧붙여 ‘벡’의 비속어는 바보로 모두 통일하였으며 찰리의 발화 중 영어는 최대한 영어표현을 그대로 서술하였다.

초급(황
1. 송 안녕하세요?
황 응. 안녕하세요.
2. 송 이름이 어떻게 되세요?
황 응?
송 이름. 이름.
황 황. 황! 해면대.
3. 송 고향이 어디예요?
황 고?ㅎ?
송 고향. 태어난 곳!
황 ?
송 황. 엄마 있는 집. 엄마아빠 있는 집. 어디예요?
황 ? 베트남?
4. 송 한국어는 어디서 배웠어요? 얼마나 배우셨어요?
황 ?
송 어디서...어디...한국어 배운.
황 선새님 있어. 티쳐. 여기(도) 선새님 있어.
송 얼마나 배웠어요? 얼마나.
황 쪼끔. 배워써. 나 잘 한국말 못해요.
5. 송 한국어 어떤게 어려워요?
황 ?
송 한국말. 어려운 거. 뭐예요?
황 한국말? 다 어려워요. 다.
6. 송 지금 어디서 지내요?
황 어디서? 베트남~
송 아니, 지금요. 지금.
황 지금? 아~ 여기.(부천 이주노동자 센터)
7. 송 한국 음식 맛있어요? 입맛에 맞아요?
황 한국 음식? food? 마시써. 응. 마시써. 김치 마시써! 만ㄷ? 만두 마시써.
8. 송 ...황, 추석 알아요?
황 응? ㅊㅅ?
송 ...(질문자가 포기)
9. 송 한국사람 어때요? 한국 좋아요?
황 응! 한구. 사라ㅁ. 조아. 잘 해.
10. 송 ...황, 센터 좋아요?
황 센터? 센터? 조아. 밥 이써. 김치 이써. 선새님 이써.선새님 있어. 한국말 배워. 한국말 배우면 조아!
)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곽영숙, 「이주 노동자 한국어 교육 현황 및 발전 방안에 대한 사례 연구」, 『우리말교육 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08.
김정은, 「이주노동자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교육자료 분석」, 『이중언어학』제30호, 이중 언어학회, 2006.
류영석,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 연구」, 선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2008.
조항록, 「이주 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의 실제와 과제 - 한국어 교육 정책의 관점에서」, 『사회언어학』, 한국사회언어학회, 2008.
황진,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 정책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훌륭한 자료로 유용했습니다
  • 165596***
    (2020.11.29 09:37:0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한국에서 외국인 근로자의 실태와 고용허용법의 개선방안fp
  • 한국에서 외국인 근로자의 실태와 고용허용법의 개선방안Ⅰ. 서 론1980년대 말부터 국내에 유입되기 시작한 외국인 근로자는 지속적으로 증가추이를 보여, 2001년 12월말 현재 33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 중 90% 이상이 단순기능인력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체류상태별로 보면 77.4%가 불법체류자로 파악되고 있으며 불법체류자의 규모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가 국내에 유입된 배경은 생산직 인력부족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 [사회복지] 혼혈인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방안1) 경제적인 면(1) 경제적으로 어려운 혼혈인 가정에 대한 재정 지원을 늘려야 한다. 사실 한국사회에서 문화적 갈등과 함께 경제적 어려움 역시 혼혈인이 이 땅에서 살아가기 힘겹게 만드는 요소이다. 결혼이주자 가정은 가구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가구가 50%를 넘을 정도로 사회경제적 형편은 낮은 편에 속한다. 결혼이주자가 자녀 양육에서 가장 큰 문제로 꼽은 것도 사교육비 및 양육비용 문제였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보내는 사람이

  • [사업계획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다문화가정 건강 가정 만들기 지원 프로그램
  • 개선할 수 있다.7. 사업 목적 및 목표목 적목 표세 부 목 표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글,요리,학습지원등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아동들의 학교 적응을 잘 할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가정을 이룰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1.다문화가정 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1-1.초등학교와연계하여홍보를 통해 아동과 그부모를 보집1-2.자원봉사자 총 15명을 모집1-3.부모 한글교실1-4.부모 한국생활문화강좌2.다문화정 아이들을 위한

  • 한국거주이주여성의 인권실태와 과제00
  • 한국거주이주여성의 인권실태와 과제00Ⅰ. 서 론지금은 국제화 세계화가 되고 있어 외국의 문물과 문화, 교육, 의료등이 들어오고 있어 각나라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른 이주이민들도 한국에 급속히 유입되고 잇는 실정이다. 통계청 발표에 따른 우리나라 인구분포를 보면 80년까지는 미혼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가 이후로 미혼남성의 수가 급상승하기 시작해 85년에 엇비슷해진 뒤 2001년에는 총각이 315,273명이나 더 많아지는 성

  •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
  • 국제결혼이민자/외국인근로자를 중심으로 본 한국의 다문화교육목 차1. 다문화와 다문화사회란2.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교육이란 3. 한국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요인과 현황 4. 한국의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5. 국제결혼가정(결혼이민자) 관련 다문화 교육기관 6. 이주노동자 관련 다문화 교육기관 7. 문제점과 한계 8. 나아가야할 방향 9. 참고문헌/관련사이트 다문화와 다문화사회란(1) 다문화- 많을 다(多) +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