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평등] 한국사회의 문화불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부르디외의 이론
1) 계급과 자본
2) 계급문화와 아비투스
3) 장(場)과 권력투쟁
(2) 부르디외 이론의 적용
1) 교육, 경제능력에 의한 문화 불평등
① ‘예술’의 측면
② ‘문화’적 취향의 차이
③ ‘여가활동’의 측면
2) 상징적 자본에 의한 문화 불평등
(3) 문화불평등의 새로운 양상
(4) 문화불평등의 해소방안
1) 정책적 지원
2) 문화프로슈머의 활성화
3) 해외의 사례연구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문화’적 취향의 차이
예상과는 반대로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대중문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점 또한 문화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시각의 차이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즉, 고학력자들은 한국사회의 급격한 생활수준의 향상과 높은 교육수준이 대중문화에 반영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대중문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반대로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들은 대중문화의 개념을 TV의 오락프로그램과 게임 등과 같은 분야로만 한정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중문화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화활동의 양상에서도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문화, 예술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TV 오락프로그램 시청과 게임보다는 전통적으로 이야기되는 교양 있는 예술취향, 예를 들어 오페라, 뮤지컬, 박물관 관람을 주로 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문화나 예술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전통적인 예술로 이야기되는 분야보다는 TV의 오락프로그램, 게임 등을 주로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경제능력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교육수준과 비슷하게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대중문화에 호의적인데, 이러한 차이는 교육수준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이유와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문화활동의 양상에서는 교육수준의 측면과는 약간 다르게 나타난다. 교육수준의 측면과 마찬가지로 소득수준의 측면 또한 저소득층일수록 TV의 오락프로그램, 대중가요 등의 취향을 주로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고소득층의 경우는 교육수준의 측면과는 약간 다른 양상을 보인다.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낮은 사람들에 비해 전통적인 문화예술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주로 이러한 경로로 문화생활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저소득층이 주로 향유하는 TV의 오락프로그램, 대중가요 등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지는 않는다. 이들 또한 이러한 것들을 취향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예술행사 관람기준 앞의 논문, p.57 표2-27
(단위: %)
교육수준
내용/수준
관람비용 적절성
참가자 유명도
교통 편의성
개최장소 유명도
편의시설 구비여부
기타
중졸이하
38.0
44.7
4.3
6.1
4.8
2.1
.0
고졸
40.9
40.9
5.7
4.7
4.6
3.3
.0
대재이상
45.2
35.4
7.4
4.4
4.4
3.1
.1
소득수준
100만원미만
26.7
46.7
6.7
7.8
6.7
5.6
.0
100-199
42.0
38.1
5.7
4.4
5.7
3.9
.2
200-299
41.7
41.0
5.3
4.8
4.1
3.1
.0
300만원이상
44.3
37.2
7.2
4.8
4.3
2.1
.0
- 참고문헌
-
·이호영 외 3인, 「네트워크 효과의 사회문화적 함의: 온라인에서의 문화적 장의 구조변동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7
·장미혜, 「소비양식에 미치는 문화자본과 경제자본의 상대적 효과: 서울지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1
·홍성민, 「피에르 부르디외와 한국사회」, 살림, 2004
·서우석 외 1인, “문화취향이 정보불평등에 미치는 영향”「정보화 정책」, 2006
·이강수,「문화자본의 분배구조」,1992,
·Van Dijk, Jan,「네트워크 사회」,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
·남인숙,「남북한 사회문화에 내재한 가부장성에 관한 연구」, 북한연구학회, 1999
·윤용중,「문화예술 소비의 소득계층간 불평등도 (不平等度) 분석과 그 정책적 함의」, 한국재정학회, 1998
·한덕웅·김금미,「성별에 따른 한국문화 인식과 공동사회 가치의 차이」, 한국심리학회, 2004
·조나단 터너, 정태환 외 4인 역,『현대 사회학 이론』, 나남출판, 2002
·Ritzer, 김왕배 외 14인 역,『사회학 이론』, 한올출판사, 2006
·김경식 외,『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6
·인터넷 관련 기사, http://blog.joins.com/soho27/33991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