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기업윤리]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현황, 평가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1) 연혁
2) 사업장 소개
3) 경영방침
4) 매출

Ⅱ. 윤리경영 현황

1) 연구개발
2) 지속경영
3) 환경경영
4) 투명경영
5) 녹화운동
6) 직무윤리규범

Ⅲ. 윤리경영 평가

1) 윤리경영 &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2)유한킴벌리 전문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실태 분석

Ⅳ. 개선방향과 과제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4)투명경영

유한킴벌리의 투명경영

① 한국사회에 탁월한 기업윤리경영모델 제시
- 개방적인 경영방식과 기업이미지 구축능력, 기업철학중시
◉ 2002년 7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윤리경영부문 최우수상 수상
◉ 2003년 1월 한국신산업경영원 - 제1회 한국윤리경영대상 종합대상
◉ 2004년 2월 한국기업 윤리학회 - 제2회 기업윤리대상
◉ 2004년 6월 한국능률협회 -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4위


정보공유 문화와 권한위임

① 정보공유 문화
- 회사정보 투명 공개를 통해, 기업내 원할한 정보공유 문화와 노사간의 신뢰구축
이메일은 통한 일간 사내 ․ 외 정보와 주간 Y-K Sales News를 발송
매년 회사운영현황 자료 및 경영정보 공개설명회실시
정기적으로 사보를 통한 사업장 소식 공유
비디오 사보를 통한 최고경영자와의 대화 추진
분기별로 상세 경영정보공개 및 정기 노사협의회 개회


② 자율경영 & 위임경영 (slim & flat)
- 경영정보는 공개, 권한은 현장으로 위임
매일하던 조회를 없애고 출퇴근 자율화, 매월 1회 공식회의만 진행
권한이임이 확대되면서 유한킴벌리는 결재시스템을 8~9단계에서 2~3로 줄였다.
단계가 짧은 만큼 빠른 의사결정 가능, 소비자 욕구변화에 신속히 대응
신제품을 경쟁사보다 빨리 내놓을 수 있다.
=> 이러한 조직형태 ; 슬림 앤 플랫 (slim & flat)조직이라 부름
사장 밑 12명의 본부장 - 본부장끼리는 상하관계가 아닌 수평관계, 결제를 받아야 할 필요 가 없다.
③ 경영, 투자계획 및 실적에 관련한 정보 공유
- 년 2회, 노조임원, 대의원 및 경영진과의 간담회 시 대표이사, 사업본부 임원, 인사담당 임원등 주요임원이 참석하여, 회사전방에 관한 경영실적과 경영 및 투자계획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 가졌다.
- 생산 현장직 4조 3교대 정례 교육시간을 활용
유한킴벌리는 정보공유를 위해 알맞은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시스템 구축
이를 통해 조직원들의 책임감과 유연성을 높이는 결과, 정보를 공유하고 활발한 토론을 통해 직접 기업경영에 참여하게 되면서 조직원들 개개인이 기업에 대한 높은 애사심과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참고문헌
[국민일보]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서울신문]
[한국일보]
[http://www.yuhan-kimberly.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ozozozozozozozoozozz
  • kym5***
    (2013.06.01 15:06:47)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 경영학원론제목 :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목 차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1.1 유한킴벌리 개요1.2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1.3 기업연혁1.4 지배구조1.4.1 의사결정체계1.4.2 임원보상체계1.4.3 이사회운영1.4.4. 유한킴벌리 조직도2. 경제성과2.1 주요재무실적2.2 주력상품과 시장점유율2.2.1 주력상품2.2.2 시장점유율2.3 납세현황2.4 사회에 대한 기부금3. 경영 방침3.1 윤리경영3.1.1 윤리경영 추진체계와 실행3.1.2 법규준수3.1.3 공정한 거래3

  • [경영학] 유한킵벌리의 지속가능성
  • 경영학원론제목 :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목 차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1.1 유한킴벌리 개요1.2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1.3 기업연혁1.4 지배구조1.4.1 의사결정체계1.4.2 임원보상체계1.4.3 이사회운영1.4.4. 유한킴벌리 조직도2. 경제성과2.1 주요재무실적2.2 주력상품과 시장점유율2.2.1 주력상품2.2.2 시장점유율2.3 납세현황2.4 사회에 대한 기부금3. 경영 방침3.1 윤리경영3.1.1 윤리경영 추진체계와 실행3.1.2 법규준수3.1.3 공정한 거래3

  • [경영학]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 경영학원론제목 :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목 차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1.1 유한킴벌리 개요1.2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1.3 기업연혁1.4 지배구조1.4.1 의사결정체계1.4.2 임원보상체계1.4.3 이사회운영1.4.4. 유한킴벌리 조직도2. 경제성과2.1 주요재무실적2.2 주력상품과 시장점유율2.2.1 주력상품2.2.2 시장점유율2.3 납세현황2.4 사회에 대한 기부금3. 경영 방침3.1 윤리경영3.1.1 윤리경영 추진체계와 실행3.1.2 법규준수3.1.3 공정한 거래3

  • 유한 킴벌리 마케팅 전략
  • 및 경제적 유인을 통한 기업의 자발적인 환경개선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법적/행정적 규제는 날로 강화되어 가고 있으며 경제적 유인 수단인 배출부과금 제도, 환경오염 복원 비용분담 제도, 폐기물 예치금 제도 등도 계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어 기업에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사고는 우발적으로 발생하더라도 기업은 법적/행정적인 제제 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 실추의 큰 피해를 남기게 됩니다. 환경경영 체제는 환경법규 등 환경과

  • [경영혁신] 지속경영
  • 사회적, 경제적 요소로 규정하였다.-최고 경영자 의지-비전 및 방침-담당조직-의사소통지속경영의 평가지속경영의 실천1. 지속경영 평가 의의: 지속경영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받으려면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적합한 시스템을 마련하여 기업의 장기적 성장 가능성의 증거를 보여주어야 한다.2. 지속경영 평가 모델(1)KoBEX개념산업정책연구원 지속경영연구센터에서 윤리경영 평가지표개발윤리경영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