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교육의문제점과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중학교 제2외국어 교육 현황
3. 고등학교 제2외국어 교육 현황
4.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
5. 제2외국어 교육의 개선방안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국가간의 교류가 더욱 활발한 시기인 21세기에는 상호간에 언어를 매개로 한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추세는 현재 국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영어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특정지역에 속해 있는 국가들이 국가들간의 집단 이해 체제 구축을 위한 블록을 형성함으로써 상호간에 긴밀한 접촉을 위해 `영어가 아닌` 그 지역의 언어를 사용한 의사 소통의 필요성 또한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2외국어 교과로 현성되어 있는 교과는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7개 교과로 이 외국어들은 전세계 인구의 2분의 1에 가까운 30억 가략의 사람들이 모국어 혹은 제2언어로 사용하고 있어 지역 언어로서의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다 할 수 있다. 제2외국어 교육은 이와 같은 실용적 필요성 이외에 보다 본질적이고 근본적인 관점에서 그 가치를 찾아야 한다. 언어란 문화를 비추어 주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문화는 그 문화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 가장 잘 드러난다. 따라서 외국어를 다양화시켜 교육한다는 것은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우리 문화와 외국문화를 비교 분석하고 외국 문화를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여 폭 넓은 인간, 조화로운 인간이 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외국어 교육정책 수립에 있어서 이제까지 실용성을 강조한 나머지 영어 교육만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영어 이외의 여타 외국어 교육도 중요시하는 관점으로 전환해야 한다. 지금까지 제2외국어 교육은 내실화를 못 이루었으며 특정 외국어에 편중된 선택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이인배, 한국독일어교사회 회장, 면목고, 2003, 고등학교 제2외국어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교육부(1997) : 외국어과 교육과정(Ⅱ)
Ellis, R. (1997).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전라북도 교육청(2002) : 제 7차교육과정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계열별 특징과 선행연구,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문제점,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과 제언 분석
  •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계열별 특징과 선행연구,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문제점,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과 제언 분석Ⅰ. 개요Ⅱ.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1. 보통 교과1) 일반선택 과목2) 심화선택 과목2. 교과군 단위 개념 도입1) 각 1과목 이상 이수2) 2개과목 이상 이수3) 선택과목(136단위) 지정 운영의 역할 분담4) 교양교과에서 일반선택의 기타(4

  • 한국학교교육과정의 재편성 APILTEST
  • 방안으로 즉 여러 가지 문제점 가운데에서 적성을 중시한 재편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지만 이것으로 모든 대학입시의 문제점이 해결된다거나 ‘이것이 최고의 방법이다.’라고 하는 이야기는 아니다.하지만 무조건적인 암기교육보다는 적성에 맞는 교육이 조금이라도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았을 뿐이지만 이러한 노력이 여러 곳에서 조금씩 쌓인다면 언젠가는 학생, 선생님, 부모, 정부 모두가 만족하는 대학입시가 될 날도 그리

  • 초등학교 영어교육 의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배 경현행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영어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21세기 한국의 국제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여 내려진 교육적 조치이다. 영어는 현재 21개국에서 국어로 사용되고 있고, 16개국에서 복수 공용어로 사용되며, 전세계 학생의 76.7%가 영어를 제2언어(또는 제1외국어)로 공부하고 있는 언어이며, 영어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 교육학 REPORT담당교수(님)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배 경현행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영어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21세기 한국의 국제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여 내려진 교육적 조치이다. 영어는 현재 21개국에서 국어로 사용되고 있고, 16개국에서 복수 공용어로 사용되며, 전세계 학생의 76.7%가 영어를 제2언어(또는 제1외국어)로 공

  • 선택중심교육과정 의의, 원칙, 선택중심교육과정 준비, 편제,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교육과정 지원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1) 중장기 교원 수급 대책 마련2) 여건 정비 및 시설 확충3)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Ⅶ.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평가1. 교과목 선택과 만족도2. 학생 선택제 교육과정의 장․단점3. 학생 선택제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평가4. 학생 선택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사항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교육부 장관이 문서로 결정하여 고시하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