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의사적이해] 문화산업변화에 따른 스타양상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 산업과 스타
1) 문화산업
2) 스타의 탄생
3) 문화산업과 스타

2. 구한말~일제시대 스타양상
1) 시대배경
2) 문화산업의 구조
3) 스타와 생산-여배우 인기스타
4) 스타와 소비-스타와 대중의 관계

3. 1950~1960년대의 스타양상
1) 시대배경
2) 문화산업의 구조
3) 스타와 생산-여배우 인기스타
4) 스타와 소비-스타와 대중의 관계






4. 1970~1980년대의 스타양상
1) 시대배경
2) 문화산업의 구조
3) 스타와 생산-여배우 인기스타
4) 스타와 소비-스타와 대중의 관계
5. 1990~현대까지의 스타양상
1) 시대배경
2) 문화산업의 구조
3) 스타와 생산-여배우 인기스타
4) 스타와 소비-스타와 대중의 관계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⑵ 문화적 배경
4.19혁명이나 경제개발 정책 시행의 파장으로 인해 드러나는 1960년대의 사회적, 문학적 전환의 면모들은 과거와는 다른 시대적 갱신의 출발점으로서 충분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판단된다. 김재범. 「문화산업의 이해」 2005
이는 당시의 문단 구도에도 자극제 역할을 하는데, 1960년대 초기까지만 해도 여전히 주도권을 잡고 있던 김동리,조연현 중심의 ‘청문협’도 이승만 정권과 관련을 맺고 있던 ‘만송족’ 문인들의 퇴진하게 되면서 점차 그 권위가 깨지기 시작한다.
1950년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문예지들이 문단통합과 함께 폐간 되면서, 점차 작품활동의 터전이 종합지, 동인지 등으로 확산된다. 20~30대의 젊은 문인들로 새롭게 형성된 동인지들은 다층적인 문학 경향을 보이면서 공존해 있었다. 이들은 기성세대에 의한 문단 질서에 타협하지 않고 동인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문학적 경향을 스스로 개척하려 했다는 점도 특징으로 지적할 수 있다. 60년대 이전에는 실상 일본 식민지 시대, 6.25전쟁과 분단 등을 겪으면서 외부의 근대사회 모델이 이식된 경우인지라 현대성의 자주적인 실현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1960년대에 들어와서야 내부의 혁신을 대변하는 4.19를 통해 보다 진보적인 주체이념과 그 이념에 내재된 계몽성을 자각하게 되었고, 또한 산업화 현실과 인간소외를 반성하며 상호소통의 가능성과 민중연대, 민족문학의 정립을 향해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막 해방에서 벗어나고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등 우리나라에서 외세에서 벗어나 한국문화를 만들어가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사회를 고찰하고, 우리의 민족을 고찰하고, 자아를 고찰하게 되는 시점이었다.

2) 문화산업의 구조
⑴ 문예·문화영화의 발달
문화산업의 구조는 영화와 관련된 산업, 음반·비디오물·게임물과 관련된 산업, 출판·인쇄물·정기간행물과 관련된 산업, 방송영상물과 관련된 산업, 문화재와 관련된 산업 등이 있다. 1950~60년대에는 문예영화가 많은 시점이었다. 출판-인쇄물과 관련된 산업이 발달이 되었는데, 이 당시에는 일제강점기 이후 각종 소설이 나왔는데, 그것을 영화화 시킨 것이 많이 나왔다. 특히 1960년대에는 경제개발5개년 계획 등의 이유로 경제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는데, 이제는 영화가 문예영화로 의미있는 영화가 아닌 즐기는 영화로 발달되는 첫 단추이다. 1대 트로이카 문희 남정임, 윤정희는 1대 트로이카인데 이들이 인기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여성들의 막힌 성을 해방 시켜준 것도 덕택이다.
내전인 한국전쟁을 경험한 이후 일반 대중에게는 반공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으니, 이러한 집단 심리적 바탕에서 1960년대 초반에 집권한 박정희 정권은 한국사회를 반공 개발동원체제로 구동시킬 수 있었다. 정치적 정당성을 경제를 통해서 채우고자 했고, 이런 것을 방송, 신문 등을 통해 하려했고 그중에서도 영화를 통해 하려했다. 대중의 일반적인 근대화 욕망과 여화인의 영화에 특별한
참고문헌
박현희. 「문예봉과 김신재」.선인. 2008
신현규. 「파란만장한 일제강점기 기생인물·생활사 : 꽃을 잡고」경덕출판사. 2005
경지현. 「일제 말기 관람문화와 조선영화 관람의 의미」
정태헌. 「1910년대 일제의 식민지 자본주의 체제 구축과정」
-------------
김재범. 「문화산업의 이해」김재범 2005
김헌식. 「대중문화 심리로 본 한국사회 : 대중문화현상과 문화심리」. 2007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9
-------------
집문당 「한국영화70년 代表作200선」.(저)영화진흥공사기획 2007
염찬희. 「1960년대 한국영화와 ‘근대적 국민’ 형성과정
김주언. 「80년대 언론탄압」. 사회비평 제3호. 1989. 12
-------------
문헌병. 「문화산업과 대중문화」. 진보평론 제14호 겨울. 2002
이문행.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사업 다각화 현황」.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09
김승수. 「대중문화산업에서 디지털문화산업으로」. 문화과학 48호. 2007
김 화. 「새로 쓴 한국영화전사」, 서울 : 다인영화신서. 2003
이은애. 「한국 트랜디 드라마를 통해 본 문화 산업 비판」한국문예비평연구 제21집 2006
문화관광부. ‘참여정부 문화정책 평가와 전망’ www.mcst.go.kr
위키디피아 백과사전 www.wikipedia.org
한국콘텐츠 진흥원 www.kocca.kr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과 조직] 이랜드의 지식경영과 조직문화
  • 변천사를 먼저 알아볼 것이다. 특히 97년도의 IMF를 거쳐 제2의 전성기를 맞게한 이랜드의 지식경영을 알아보고 또한 이랜드의 리더십 개발 과정 및 이랜드가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한 도구 - BSC과 KMS - 의 활용 양상을 분석하여, 이랜드의 비약적인 성장과 이를 뒷받침한 조직문화의 형성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또한 이랜드의 지식경영의 문제점과 조직문화의 문제점을 조원간의 토의를 통해 분석해 볼 것이다.그 다음으로 이 프로

  • 잘못된 팬덤 문화의 분석과 해결 방안
  • 스타 외의 스타, 혹은 그 스타의 팬들에게까지 근거없는 비방을 가하는 것인데, 1998년 데뷔한 그룹 신화와 1999년 데뷔한 god가 각종 음악 프로그램에서 1,2위를 번갈아 차지하면서 라이벌 구도를 갖게 되었을 때부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서로의 안티 카페를 만들어 비방하는 정도의 소극적인 활동에서 그쳤지만, 현재에 이르러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한 팬덤 문화는 이러한 비방 활동에서마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2008년 드림 콘서트에

  • [영화론] 한국 영화 속 남성상의 변화
  • 한국의 남성들은 좀 더 강인하고 남성다워 질 것을 요구 받았고,1975년은 유신헌법이 시작되고 대학가의 시위로 긴급조치 7호가 선포된 가운데 산업사회의 비인간적인 세태와 숨 막히는 정치적 억압의 틈바구니에서 그들은 살아남아야 했다. 그래서 남성들은 산업사회로 인한 인간의 소외와 방황이 극을 이루던 시대 속에 그들 스스로를 가둬두어야만 했다.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던 남성은 급격한 변화 속에서 기존의 역할과 사회적 위치를 더

  • 원조교제의 실태와 대처방안
  • 변화 - 성매매 청소년들의 심리적, 환경적인 이해, 성매매 문제의 실상,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과 교육이 필요하다.청소년 성매매에 대한 문제점에 관한 고찰|김선희비행청소년의 성의식조사 서울특별시 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2001참고문헌-청소년 성매매의 실태와 사회 복지적 대안 -박지현 2002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 및 원인에 관한 연구-최순희 2007신문 2010-10-13 강원일보

  • 2019년도 2학기 문화 속 디자인여행 총정리파일
  • 스타벅스 (음료를 마시는 것 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추구, 독측한 일상 문화, 소통의 매개체)> 애플(모든 혁신의 중심을 디자인에 둔다)3-5. 문화 변화에 따른 삼성 광고의 변천사디자인 = 시대의 문화를 비춰주는 거울- 휴먼테크(1980년~1988년)티비와 세탁기 냉장고→전자 제품을 편리한 중산층적 삶의 상징으로 제시함 전자제품으로 행복한 가정생활을 만든다는 것을 형성 “남자는 여자 하기 나름이예요.” 가부장적 가정주의가 그대로 들어남-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