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이론적 배경 및 등장배경
(1) 이론적 배경

*클라이언트 측에서의 건전한 변화의 발생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2)등장배경

1)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

2)실천가(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 중시

3)인간의 자아실현 경향과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둠

4)교육에 적용 : 학생 중심의 교수법 만듬

5)목회상담, 학교상담, 놀이치료, 언어치료 및 결혼과 가족상담에도 사용

3. 이론적 기반

1) 철학적 관점

2) 인간에 대한 관점

4.주요 실천 개념

*한 개인이 자기이해에 이르는 과정:

*촉진적 분위기 조성에 필요한 개념들

①감정이입

②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③일치성

④자유

⑤유기체적인 가치화 과정

⑥가치의 조건들

⑦자아와 경험의 일치

5. 실천과정

*클라이언트중심 접근법에 입각한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과정이 입각하고 있는 치료이론의 전제원리

●상담치료 과정

(1)계약 및 상담초기

(2)상담 중기

(3)상담 종결

6) 활용 및 평가

*로저스의 밀도 있는 집단경험 내에서 변화과정이 일어나게 하는 요소

클라이언트중심적 접근법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 게슈탈트 상담
- 게슈탈트란 형태 또는 전체라는 뜻이며 개체의 욕구나 감정이 하나의 의미 있는 전 체로 조직된 것을 의미함
- 궁극적 목표 : 증상 완화보다는 개인적인 성장
- 내담자가 감정, 경험, 행동에 대해 더 많이 알아차리고 수용하도록 하며, 그것을 받아
들이고 책임을 지도록 도움
- 상담자는 환경과 자신과의 신축성 있는 관계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전체로서의 성장,
성숙의 기회를 제공함
■ 인본주의 상담
- 타인의 결정에 따라 이끌리어 상담에 임하는 이들의 마음을 자신이 결정하여 온 것 으로 바꾸는 것이 첫 과제임
-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감정이든지 부정적 감정이든지 그대로 받아들여짐
- 클라이언트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게 되며 행동방향을 스스로 터득하는 통찰
(insight)에 이름
- 상담자의 태도
- 내담자가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데 주력해야 함
- 상담자의 지식 이론 기술보다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를 더 중요시함
- 상담자의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공감이 있어야 함
▶참고◀인본주의적이며 실존주의적인 원리에 입각한 인간관의 특징
․존엄성과 도덕성을 가진 인간관
․도덕적 선성을 가진 인간
․발달의 가능성을 가진 인간
․자유와 책임을 가진 인간
․사회적 상호작용의 능력을 가진 인간
․고유한 개성을 가진 인간
․전인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로저스의 인간관 :인간주의적 현상학이라 함
- 현상학 : 현실(reality)을 결정할 때 개인의 즉각적인 의식경험의 중요성 강조
2) 인간에 대한 관점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에게 해석을 내리는 권위주의적 관계구조에 반대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인간적인 관계를 중요시하며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과거사 보다는 ‘지금-여기’를 강조한다.
①모든 인간이 자아실현의 욕구를 지녔다고 가정
②모든 인간은 스스로에 대한 이해(self-awareness)를 성취할 수 있다는 낙관적인 관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클라이언트중심모델(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 실천론클라이언트중심모델*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이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Ⅰ. 등장배경a. 1940년 대 칼 로저스에 의해 체계화b. 당시 개인치료의 중심기류였던 지시적이고 정신 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 c. 명칭의 변화: 비지시적치료 → 클라이언트 중심 또는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1.등장배경클라이언트중심모델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즉, 사회복지사의 태도 속에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진실성 등이 있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이 모델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에 의해 194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1. 개요1) 클라이언트중심모델 (=인간중심모델)① 원리, 가치,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양상 → 사회복지실천영역 활용② 모든 인간은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성취 할 수 있다 → 낙관적 관점2)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 접근법3) 사회복지사의 자세 ․ 가치① 인간끼리의 만남이 개입의 효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② 진정한 보살핌의 치료관계가 형성 → 자아실현 4) 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 수준 높아짐① 새롭고 건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1. 개관① 등장배경 :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상담 및 심리치료에 있어서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1940년 초에 미국의 심리학자에 의하여 인간중심적 접근으로 시작되었다. 이 접근방법이 처음에는 주로 비시지적 치료 혹은 상담으로 불려져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과제중심모델, 인지행동모델 정리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과제중심모델인지행동모델1. 주요학자칼 로저스(Carl Rogers)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벡(Beck), 엘리스(Ellis), 드라이든(Dryden), 메이크바움(Meicbaum)2. 이론의 등장시기및 배경1940년 대에 개인치료의 중심기류였던 거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1970년대 장기치료에 대한 회의와 비판 →단기치료방식에 관심특정한 이론에 근거하기보다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하고 사회복지사의 임상실험과 실천적 경험에서 비롯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