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피임이 역사와 발전 및 사회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피임의 역사
- 동양의 역사
- 서양의 역사
- 한국의 역사

2. 피임법의 발전
- 자연피임법
- 차단 피임법
- 복용피임법
- 미래의 피임법

3. 피임과 사회
- 산아제한과 피임
- 피임과 프리섹스 주의, 개방된 성문화가 가져온 사회 변화
- 피임과 여성의 지위 변화

본문내용
일본의 고대 피임법

- 박지 (부드러운 창호지) 사용

- 생선의 부레 ( 공기가 들어가 있는 내장 )

- 동물의 내장

- 뜸 ( 온도를 높인 도구)

- 낙태 약

바로크 시대 (1670’)

현미경을 통한 정자의 발견 (난자의 발견 전)

로코코 시대 (1700’)

최초의 콘돔 : 아마로 짠 섬유인 린넨으로 만든 제품
카사노바 -> 일명 ‘영국식 오버코트’ 라는 콘돔 사용
매독 방지를 위함


종류 방법
질 외 사정 사정 직전에 남성 성기를 여성의 질로부터 빼내는 방법
모유 수유법 수유 시 배란 억제 현상에 의해 피임을 기대하는 방법
날짜 주기법 여성의 배란 시점을 전후로 임신 가능 시기를 피하는 방법
점액 관찰법 분비되는 점액을 관찰해 가임기를 판단하고 그 기간 동안 성교를 피하는 것

산아제한? – 피임, 결혼연기, 불임수술, 인공유산 등을
통한 2세 출산의 자발적 제한

‘아들 딸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 피임과 자발적 산아제한의 사회적 장려
( 낙태, 피임 – 모자보건법 )

-> 피임 기술 발전의 사회적 촉진
1962년 대한가족계획협회 ( 콘돔, IUD, 정관, 난관 수술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예인 누드 촬영으로 본 관음성과 상업주의간의 연합
  • 사회적 관점으로 볼 때 어떻 게 판단해야 하는가?4. 누드산업이나 포르노와 같은 음란물 시장이 쉽게 형성되는 사회적 이유 고찰 :한국문화의 특징, 성문화의 억압, 인터넷의 발달을 중심으로.i) 성의 다양한 의미ii) 성억압에 대한 역사적 이해 iii) 한국의 성문화iv) 인터넷의 발달과 음란 문화5. 최근 성문화의 급속한 변화로 인한 일반인들의 인식의 변화 6. 외국 사례와의 비교성문화가 개방적인 선진국의 성문화 및 누드 산업에 관한 사회학적

  • [가족][가족 정의][가족 기능][가족 형태][가족 변화][가족 조직][가족 역할][가족 구조화]가족의 정의, 가족의 기능, 가족의 형태, 가족의 변화, 가족의 조직, 가족의 역할, 가족의 구조화 분석(가족, 가족 정의)
  • 사회재생산의 기제로서 가족의 자율성은 심하게 훼손되었으며, 가치와 행동의 변화가 수반되지 않은 인위적 형태 재편이 진행되었다. 이른바 자녀 출산의 감소로 가족 형태가 소인수화, 단순화 경향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경향을 두고 많은 논자들은 소위 ‘핵가족화’로 파악하기도 한다. 그러나 당시의 가족생활은 형태 측면의 핵가족화에도 불구하고, 가치와 행동은 여전히 전통 가족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점에서, 그들 사이의 ‘괴리’만 확

  • [사회학] 삶의 경로(생애주기)
  • 삶의 경로(생애주기)삶의 경로에 대한 관심은 1970년대 들어오면서 시작되었다. 사회적 변화, 경제체계와 가족구조의 위기감, 증가하는 직업여성의 수 그리고 생활수준의 향상들이 이전에 사회학에서 조사했던 방식에 문제가 있음이 지적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현상들을 어떻게 조사하고 사회학의 범주에 넣어 발전적 모색을 할 수 있을까?삶의 경로분석에 가장 주요한 원칙은 나이구조이다. 이 나이구조는 사회구조의 특별한 한 종류이다. 역사상

  • [광고윤리, 소비자만족] 광고윤리의 개념, 광고윤리 규제, 광고심의와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만족에 따른 광고윤리성의 확립 및 나아가야할 방향 분석
  • 광고윤리의 개념, 광고윤리 규제, 광고심의와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만족에 따른 광고윤리성의 확립 및 나아가야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광고윤리의 개념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2. 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켓팅환경Ⅲ. 광고의 역사적 변화1. 대중 매체와 광고 발전2. 광고 대행사의 발전3. 광고 기능의 변화4.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발전Ⅳ. 광고윤리를 위한 규제1. 광고규제의 종류와 특징2. 광고업계의 자율규제Ⅴ. 소비자안

  • (사회학개론) 가족관계와 친밀한 관계 ; 영국사회의 가족과 친밀한 관계
  • -목차- Ⅰ서론 및 기본개념 (김지수)-182-184Ⅱ 역사속의 가족 (김성철) 185-188 1. 가족생활의 발달 (김성철)2-1. 가족의 정의1) 가족이란2) 학자들이 내린 가족의 정의3) 가족의 규정이 어려운 이유3. 결코 존재하지 않았던 길 : 전통적 가족에 대한 신화4. 전 세계적 가족 유형의 변화 5. 최근의 발전Ⅲ 영국사회의 가족과 친밀한 관계 188-2081. 일반적특성-김미선2. 가족유형의 발달과 그 다양성-김미선 3. 가족 내부의 불평등-김보름4. 친밀한 관계 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