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ADHD 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예절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의 필요성

Ⅱ.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 인원

Ⅲ.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그램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Ⅵ. 사업내용

1. 이론적 배경

2. 경험적 근거

3.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Ⅴ. 세부 내용 및 일정

1. 세부사업내용

2. 사업 진행 일정

3. 담당인력 구성

Ⅵ. 프로그램 예산

1. 프로그램 총 예산

2. 항목별 예산

Ⅶ. 프로그램 평가

1.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2.프로그램 과정평가

3.프로그램 효과평가

Ⅷ. 사업기대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경험적 근거

아동예절교육의 필요성이나 그 효과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진 것은 오래되지 않았으며, 관련된 연구들은 유아예절교육의 행동 및 태도에 관한 연구(이미령, 1995),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주영애, 1999)등이 있다. 이미령(1995)의 연구에 의하면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 결과 아동의 인사, 식사 예절뿐 아니라 웃어른을 공경하는 태도, 친구를 인정하고 양보하는 태도 등 생활전반에 큰 향상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이 낮을수록 그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교한 행동들을 익힘으로써 아동들의 행동들이 섬세해 지거나 차분해짐으로써 과잉행동과 충동적인 행동들을 감소시켜 주고 학습하는 태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오늘날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치료방법은 주로 약물치료에 의존하고 있지만 약물치료의 효과가 일시적이고 2차적 증상까지 확대되지 않으므로 사회, 학습, 정서적인 적응을 직접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새로운 치료기법이 요구되는 실정에서 일상생활에서 가장 밀접하게 접하면서 익혀야 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예절교육을 ADHD 아동에게 적용시켜 ADHD 아동문제가 악순환이 되풀이 되지 않기 위해 본 사업을 기획하였다.
3.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현재 동구에는 4개의 종합복지관이 있고 9개의 장애인 시설이 있다. 이 몇 개의 복지관이 장애인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만, ADHD에 관한 해당기관의 아동들에 대한 서비스도 부족한 상황이고 장애아동들의 교육방식은 방과 후 아동들의 보호 개념이 더 큰 실정이다. ADHD장애 아동들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로 인한 자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 대구시 동구 복지 시설 현황
종합복지시설
장애인 관련 복지시설
아동 관련 복지시설
노인 관련 복지시설
4곳
9곳
14곳
81곳
대구종합사회복지관 등
더불어장애인복지센터 등
SOS아동센터 등
감처노인복지센터 등

Ⅴ. 세부 내용 및 일정


1. 세부사업내용
목 표
투입
산출근거
프로그램명
활동(수행방법)
시행시기
수행인력
참여
인원
시행횟수
시간
자기
역량
강화
‘반갑습니다’
▷ 프로그램 소개
- 프로그램의 시작부터 종결까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 자기소개 게임실시
- 수건돌리기 게임을 통해 구성원이 돌아가면서 자기이름을 발표하게 한다.
▷ 설문지 조사 (부모+아동)
- 사전 설문 조사지를 나눠주고 앞으로의 프로그램 일정에 활용한다.
7월
6일
복지사 2명

10명
1일
1시간
어우르기
▷ 레크리에이션 - 라포형성
- 신문지를 이용한 게임과 간단한 레크리에이션을 통하여 친밀감을 형성하고 흥미를 유발한다.
7월
9일
복지사 2명
레크리에이션 강사1명
봉사자 3명
10명
1일
3시간

‘예절이
뭐에요’
▷ 예절교육 프로그램
- ‘규칙 지키기’ 애니메이션 상영
▷ 역할놀이
- ‘두루미아내’ 동화를 통해 역할놀이를 한다.
7월
~
12월
복지사 2명
봉사자 3명
10명
1일
2시간

‘예절이
뭐에요’
▷ 예절교육 프로그램
- ‘약속 지키기’ 생활계획표 만들기
▷ 역할놀이
- ‘모니의 세 가지 약속’의 역할놀이를 통해 약속의 중요성을 생각해본다.
7월
~
12월
복지사 2명
봉사자 3명
10명
1일
2시간

가족
과의 관계
증진
부모교육
▷ 부모교육훈련 (PET)
- 전문 강사를 통해 부모-자년간의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습득시킨다.
▷ 부모 간담회
- 시사매체를 시청 후 느낀점과 자신의 아이의 특징을 서로 이야기한다.
▷ 부모 및 가족상담
- 가족치료사와 면담을 실시한다.
7월
30일
슈퍼바이저 1명
전문강사 1명
복지사 1명
20명
1일
2시간
청소활동
▷ 청소도구사용방법 및 실습
- 빗자루, 쓰레받기, 걸레, 밀대 등을 이용한 놀이 활동을 한다.
▷ 정리 · 정돈
- 시청각자료, 그림보고 느낌나누기, 그림모형을 이용해 물건의 위치를 파악하고 정리 · 정돈의 필요성을 인식시킨다.
▷ 옷개기 실습
- 상 · 하의 의복을 직접 개켜본다.
8월
~
12월
복지사2명
봉사자3명
10명
1일
2시간
요리 만들기
▷ 요리
- 카레, 볶음밥, 햄버거, 쿠키 만들기
▷ 요리실습
- 다듬기/썰기/불사용법을 익힌다.
▷ 식기정리
- 요리실습 후 설거지 및 주변을 정리한다.
8월
~
12월
요리강사 1명
복지사2명
봉사자3명
10명
1일
2시간
‘함께
가꾸어요’
▷ 집안 가꾸기
- 화분 · 화단 가꾸기
8월
~
12월
복지사2명
봉사자3명
10명
1일
2시간
‘우리가족이 최고야’
▷ 가족 운동회
- 공굴리기, 줄다리기, 2인3각, 박터트리기 등 다양한 운동을 통해 가족의 협동심과 유대감을 증진시킨다.
8월
20일
복지사 6명
레크리에이션 강사 1명
봉사자 10명
구급대원1명
30명
1일
6시간
‘마음 나누기’
▷ 가족캠프
- 놀이수업참여, 편지쓰기, 고마움 전하기
10월
22~23일
복지사 6명
레크리에이션 강사 1명
봉사자 10명
30명
1박
2일
사회성
증진

사회
통합
환경미화
▷ 복지관 알림판, 게시판 꾸미기
- 색지, 색연필, 가위 등을 이용한 자신만의 특징적인 알림판과게시판을 만든다.
9월
~
12월
복지사 2명
봉사자 3명

10명
1일
2시간

공공
예절프로그램
▷ 공공시설물 이용하기
- 대중교통이용(지하철, 버스)방법
- 수영장, 문화시설, 도서관 이용방법
9월
~
12월
복지사 2명
봉사자 5명
10명
1일
3시간
‘다함께
차차차’
▷ 친구 만들기
- ‘여우와 두루미’ 동화를 함께 본 후 친구의 소중함을 안다. 또한 레크리에이션강사를 통해 다양한 놀이에 참여한다.
12월
24~25일
복지사 6명
레크리에이션 강사 1명
봉사자 10명
30명
1박
2일
사후검사
▷ 설문지 조사 (부모+아동)
- 사후 설문 조사지를 나눠주고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에 활용한다.
▷ 프로그램 종강파티
- 프로그램에 참여한 서로의 소감을 나누고 토론을 한다.
12월
31일
복지사 6명
10명
1일
2시간


참고문헌
1. 참고문헌

김미숙(2003). 예절교육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ADHD 유아의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김영아(2001) 난화 상호 이야기 만들기법 적용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언어행동에 미치는 효과

김현진 (2008). 학령기 ADHD 아동과 일반아동의 관용어 이해 능력 비교

이미령 (1995). 유아예절교육의 행동 및 태도에 관한 연구이미령, 1995)

정종민 (1995). 예절의 본성과 예절교육. 학교경영,

주영애 (1999).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2. 참고 사이트

국회도서관

대구시청

대구교육청

연합뉴스

네이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 지역사회중심재활
  •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만족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즉, 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지역주민과 더블어함께 살 수 있도록 하고, 궁극적으로는 사회통합을 이루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장애인이 사회에 참여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모든 유형의 장애물에 초점을 두고, 장애인의 동등한 기회와 안전한 참여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다. 즉, 지역사회중심 재활은 장애인의 건강과 복지는 물론 교육과 사

  • [사회복지, 교육학] 결식아동의 급식 문제점과 해결책
  • 사회가 이들 가정의 부모 역할을 경제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지지하거나 보충하지 않는다면 가족해체로 인한 요보호아동의 수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꾸어 표현하면, 양육환경상의 문제를 지닌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적 개입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Kadushin(1974)의 개념을 기초로 하여, 아동복지서비스를 부모의 역할을 지지․보충․대리하는 서비스로 정의하고자 한다. 따라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교육적 조치1) 정신 분석적 방략2) 내담자 중심 요법3) 행동적 방략4) 정신 교육적 방략5) 발달 방략6) 생태학적 방략4. 교육과정1) 학업연령2) 구조화 학습5. 통합교육 1) 매디슨 학교 플랜2) 클래스 프로그램3) 연령 수준 특성 Ⅷ. 학습장애아동의 교육1. 체제1) 존재론적 체제2) 미시체제3) 중간체제4) 외부체제5) 거짓체제2. 개인적 특성1) 사회적․행동적 능력2) 언어3) 주의 집중4) 성취도3. 판별 및 평가1) 학습장애 정의(미국 연방정부)2) 전

  • 사회복지프로그램,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다도(茶道) 및 사회성 교육 프로그램
  • 아동주변 참여자▪ 참여 발달 장애 아동 가족 20가구▪ 00지역 발달 장애인 인권 센터(2) 참여자 선정 기준※ 공통사항 : 00동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 중 다도(茶道) 및 사회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문제행동 중재에 관심 있는 15세 이하 발달장애 아동(3) 참여자 모집 방안홍보전략▪ 온라인 & 오프라인 통합 홍보- 온라인 : 누리집(관련 대상 홈페이지) 및 SNS 홍보- 오프라인 :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다도(茶道) 및 사회성 교육 프로

  • 굿네이버 스광주지부 기관 방문보고서 굿네이버 스광주지부 기관 현황 굿네이버스
  • 사회복지사들이 열심히 일하고 있고 우리아이들이 자라면서 희망을 잃지 않게 하기위해 운영되고 있다. 3. 연혁 - 2006. 3. 교육청과 함께하는 사랑의 굶기운동(~7월)/방과후 교실(서광초:28명) - 2005. 9. 방과후 교실(서림초:25명)- 2005. 10. 공부방 개시(향기공부방) - 2005. 12. MBC느낌표 희망뉴스 모금행사 실시- 2003. 1. 결식아동을 위한 신나는 겨울방학교실 진행(1개교/42명) - 2003. 7. 방글라데시 해외 단기자원봉사자 파견- 2003. 9. CES교육 프로그램 실시(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