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전철][동적경량프로세스의 관리][경량뼈대요소의 평형방정식]경량전철, 동적경량프로세스 관리, 경량뼈대요소 평형방정식, 자동차용 경량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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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량전철
1. 경량전철의 개념
2. 경량전철의 주요특성
1) 차량운행의 완전자동화가 가능하다
2) 노선계획의 탄력성을 가질 수 있고 건설비의 절감이 가능하다
3) 도시기능의 복합연결이 가능하고, 도시구조 및 도시미관에 적합하다
4) 수송능력의 범위가 넓어서 적용지역이 다양하다

Ⅱ. 동적경량프로세스의 관리
1. SunOS 구조에서의 동적 경량 프로세스 관리
1) 스레드 생성, 종료에 따른 경량 프로세스 관리
2) 블러킹 함수 호출에 따른 경량 프로세스 관리
2. 동적 경량 프로세스 관리 방식의 기대 효과

Ⅲ. 경량뼈대요소의 평형방정식
1. 가상일의 원리를 이용한 평형방정식
2. 뼈대구조물에서의 증분 평형방정식

Ⅳ. 자동차용 경량재료
1. 자동차용 경량 재료의 개발 동향
1) 플라스틱 재료
2) 세라믹 재료
3) 금속 재료
2. 자동차용 경량재료로의 알루미늄 합금
1) 자동차 차체의 경량화
2) 열처리 합금
3) 비열처리 합금
4) 엔진과 동력전달부분의 성능향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량전철
1. 경량전철의 개념
경량전철 또는 경전철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지하철, 전철이라 불리는 중량전철의 상대적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흔히 도시철도시스템은 서비스 및 운영특성에 따라 중량전철(RRT : Rapid Rail Transit, HRT : Heavy Rail Transit), 경량전철(LRT : Light Rail Transit), 아직 초기단계인 소형궤도 수송수단(PRT : Personal Rapid Transit)로 구분하고 있는 바 일반적으로 경량전철이란 중량전철에 비하여 차량규모가 작고 자동화된 차량운행방식을 채택한 도시철도의 일종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경량전철 시스템은 궤도전차 등과 같이 타 교통수단들과 도로를 공유하는 형태로부터, 완전 분리되어 궤도노선 상에서 운행되는 거의 중량전철에 가까운 형태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수송능력, 적용기술, 운행방법, 투자비, 운영비, 수명등도 시스템별로 상이하여 일률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경량전철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구비한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첫째, 도로교통의 혼잡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정시성을 확보한 시스템이다.
둘째, 차량이 독자적인 궤도만을 운영함으로써 도로교통에 비해 대량수송이 가능하며 교통사고 측면의 안전성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승용차 및 버스통행에 비해 전기 동력을 사용함으로써 에너지의 효율성이 높고 대기오염, 소음 등 교통공해가 극히 작다.
넷째, 기존 도시철도 시스템의 Hardware와 Software를 개선하여 전 차량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높은 수송효율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며, 완전자동화가 가능하여 무인으로 운행되는 시스템도 많이 있다.
경량전철 시스템은 최근 첨단기술개발에 힘입어 운행의 완전자동화 및 그에 따른 서비스 향상, 운영비 절감 등이 가능하게 되어 기존 지하철, 자동차 등이 가질 수 없었던 도시교통수단으로서의 독자적인 특성을 보유함으로써 타교통수단과의 경쟁력을 회복하여 80년대 이후 세계의 주요공항, 위락시설, 주요시설물 및 주요도시에 첨단교통수단으로서 도입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 김문영(1994), 공간 강뼈대 구조물의 대변형 및 탄소성 유한요소해석, 한국강구조학회지, Vol.6
○ 김찬종 외 2명,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 김대하·박병호(1993), 도시철도시스템개론, 동일기술연구소
○ 교통개발연구원(1993), 대구지하철 광역전철망 건설타당성 조사보고서
○ 박준(1996), 폐플라스틱 유화기술, 첨단환경기술 2월호
○ 윤성기(1989), 경량형강 압축재의 좌굴거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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