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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빈곤(빈곤문제)의 개념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3. 빈곤문화

Ⅲ. 빈곤(빈곤문제)의 재생산성
1. 주거 조건
2. 취업 및 소득 문제
3. 교육문제

Ⅳ. 빈곤(빈곤문제)의 원인
1. 분배구조의 악화
1) 불평등의 심화
2) 노동소득분배율의 악화
2. 빈민의 양산
1) 중산층의 감소와 소득분포의 양극화
2) 농어촌 포함 2인 이상 절대빈곤 가구율
3) 도시의 절대 빈곤인구의 비율
4) 농어촌 포함 2인 이상 가구의 상대빈곤 가구율
5) 도시의 상대빈곤 인구율
3. 노동시장의 유연화 및 고용불안정층의 증가

Ⅴ. 빈곤(빈곤문제)과 의료보호제도

Ⅵ. 빈곤(빈곤문제)의 실태

Ⅶ. 빈곤(빈곤문제)의 사례

Ⅷ. 향후 빈곤(빈곤문제)의 해결 과제
1. 과제 1: 정부는 320만명의 실질적인 빈곤층에게 조건없이 부분급여를 실시하여 그들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해야한다
2. 과제 2 : 정부는 현재의 기초생활보장제도에 있어서 최저생계비 현실화,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소득인정액 산정시 재산소득 환산율 개선 등을 즉각 수용해야한다
1) 최저생계비 현실화
2) 부양의무자 등 선정기준 완화
3) 소득인정액 중 재산소득환산율 현실화
3. 과제 3 : 정부는 아동이 있는 빈곤가정을 위해 보육료의 전면 지원, 아동수당의 지급, 가족상담센터의 개설을 실시하라
1) 빈곤아동의 보육료 지원 확대
2) 가족상담 및 긴급가족지원센터 설립
3) 아동수당제도의 도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불평등한 사회를 경험한다. 그러나 우리는 불평등에 대해서 너무나 친숙해져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의문을 갖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들 사이에 도대체 왜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고 또한 지속적으로 유지되는가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하는 순간 우리가 불평등에 대해 얼마나 무딘가를 쉽게 알 수 있다. 부유한 사람은 왜 부유하고 가난한 사람은 왜 가난한가? 가난한 사람과 부유한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어떤 것인가.
이러한 사회적 불평등에 관한 문제는 사회학을 포함한 사회과학계에서 정치적 혹은 이데올로기적 대립을 가장 분명하게 드러내는 주제 가운데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그 이유는 불평등의 분석이 그 사회에 대한 비판적 인식의 정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사회 제도에서 혜택을 누리는 사람들은 그 혜택이 계속되기를 바라는데 이는 그 혜택이 정당한 것으로 인식되었을 때에만 가능하다. 따라서 불평등 연구들이 기존 제도의 부당성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권위주의 정권 하에서 억압당하고 있음을 우리는 직접 목도한 바 있다.
그렇다면 한국사회의 불평등의 정도와 불평등을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인가.
신분 사회에서 경제적인 부와 정치적인 권력에 대한 접근은 절대적으로 개인의 출신 성분에 의해서 결정되었다.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과는 관계없이 한 인간의 복지는 태어날 때부터 이미 결정되었던 것이다. 유럽의 봉건제도, 인도의 카스트 제도나 조선 사대의 신분 제도는 출신 성분에 의해서 한 개인의 모든 것이 결정되었던 귀속적 사회의 속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신분 제도는 다른 한편으로 계급간계의 한 측면을 보여준다. 즉 경제적인 산물의 배분이 사회 구조적으로 신분에 의해서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과거 귀족이나 양반이 누렸던 것처럼 배타적으로 특정한 부와 권력을 독점하는 현상은 일반화되어 있지 않다. 현대 사회는 개인의 노력에 의해서 어느 정도 경제적인 부나 정치권력에 대한 접근이 가능한 성취 사회의 속성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 박순일, 한국의 빈곤현실과 사회보장, 일신사, 1994
* 서울신문, 깊어지는 빈곤 악순환, 2005
* 양옥남, 노인과 부양자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이화여 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994
* 이숙진 외, 인천 저소득 빈곤여성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인천발전연구원, 2001
* 최선화·황성철, 영구임대주택 빈곤가정의 삶의 질과 사회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 부산여대 논문집 제3집, 부산여대, 1997
* 한국도시연구소, IMF이후 도시저소득층의 생활변화와 대응방안, 한국도시연구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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