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제5장 관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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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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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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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관계의 개념 및 관계의 요소
1) 관계의 정의
2)관계의 요소
3) 정서와 태도의 역동적 상호작용
2. 관계의 원리
1)개별화
2)의도적인 감정표현
3)통제된 정서적 관여
4)수용
5)비심판적 태도
6)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7)비밀보장
3.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와 관계 다루기
1)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2)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전체적인 통로나 마찬가지다. 이 통로를 통해 개인의 능력 동원과 사회자원이 교류되고 면접, 사정, 진단 및 치료의 여러 기능이 해결되는 것이다. 즉 변화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관계를 활용하여 사람들이 변화의 가능성에 관해 개방적이 되도록 하고, 적극적으로 변화과정에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때 긍정적인 관계는 개인, 가족, 혹은 클라이언트 집단을 효과적으로 원조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될 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과의 활동관계에도 중요하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일종의 인간관계이다. 인간관계란 사람이 살아가면서 타인과 함께하는 '맺음'이다. 인간관계는 본인 혹은 타인의 의지에 의해 형성되며 우리의 삶은 여러 가지 형태의 '끊임없는 대인관계'(이형득, 1992)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인간관계와 개별사회사업의 관계에 대한 개념과 특징은 인간관계가 전문 상담의 기초 혹은 출발점이 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인간관계 이론을 잘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사회복지사로서 뿐만 아니라 생활인으로서도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선 우선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서 많은 아메리카 원주민 종족들 사이에는 "만일 당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싶다면 먼저 그의 짚신을 신고 1마일을 걸어야 한다"라는 말이 있다. 즉 그 사람의 사고, 신념, 생활경험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가능하기 위해선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의 하나인 감정이입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수용하면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소유하지 않은 온화함과 이 둘을 연결할 수 있는 진실성이다. 우리의 생활속에서의 관계에는 부부관계나 친지관계 같은 자연적인 관계, 친구와 친구관계, 의사와 환자 사이의 관계, 세일즈맨과 고객과의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등 많은 관계가 있다. 이러한 관계속에서 서로 도움되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많은 요소들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관계의 개념 및 관계의 요소
1) 관계의 정의
①비에스텍(Biestek, 1957)
관계란 서로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 자신과 환경간의 좀더 나은 적응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목적을 갖고 있다고 정의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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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협. 2000. 「사회복지실천론」pp98∼100. 서울대학교출판부
최옥채. 2002. 「사회복지실천론」양서원
양옥경외. 2003. 「사회복지실천론」pp91∼116. 나남출판
김기태 외. 2003. 「사회복지실천론」pp113∼134. 양서원
임은희. 2004. 「사회복지실천론」pp95∼124. 학지사
자료평가
- 시험때문에 부랴부랴 찾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band***
(2007.04.17 22: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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