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분석모델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론연구
1. 정신분석 이론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정신분석이론의 영향

2. 정신분석이론의 기반
1) 기본 개념
⑴ 인간관 ⑵ 기본가정 ⑶ 리비도 ⑷ 쾌락원리와 현실원리
2) 이론 관점
⑴ 경제적 관점 ⑵ 지형학적 관점⑶ 구조적 관점⑷ 역동적 관점 ⑸ 자아방어기제
3) 발달단계 - 심리성적 발달단계
⑴ 구순기(구강기 : 0~1세) ⑵ 항문기(1~3세) ⑶ 남근기(3~6세)
⑷ 잠재기(잠복기 : 6~사춘기) ⑸ 생식기(사춘기 이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정신분석이론의 목표
2) 정신분석이론의 실무원칙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⑴ 정신분석이론의 실무원칙 ⑵ 사회복지사의 역할
3) 정신분석이론의 기법

⑴ 자유연상 ⑵ 해석 ⑶ 꿈의 분석 ⑷ 저항의 분석과 해석
⑸ 전이의 분석과 해석 ⑹ 경청과 감정이입 ⑺ 버텨주기와 간직하기
4) 정신분석이론의 유용성


5) 정신분석이론의 문제점
Ⅲ. 참고 문헌
Ⅳ.사례연구
1. <사례Ⅰ> 2. < 사례Ⅱ >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20세기의 정치, 사회, 경제, 문학, 예술 등 거의 대부분의 현대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서울: 학지사, 2002). 175.
이에 사회복지실천모델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의 배경과 이론적 기반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점을 살펴보면서 이에 맞는 사례를 적용하여 풀어나가는 과정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이론연구
1. 정신분석 이론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초기 정신분석 이론은 Sigmund Freud에 의해 거의 독자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이어서 1902년에 비엔나 정신분석학회가 결성되었고 여기에 프로이드의 동료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프로이드는 병원에서의 임상 경험을 기초로 정신분석 이론을 정립하였는데 특히 제 1차 세계대전에 참여한 군인들을 대상으로 한 치료 경험은 프로이드의 생애와 이론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정신병리학의 다양성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프로이드는 평생 동안 “꿈의 해석”을 비롯하여 24권의 저서를 남겼으며 그의 저서는 모두 정신분석 이론의 정립에 초석이 되었다. 의학자인 프로이드는 19세기에 나타난 다윈(Darwin, 1809~1882)의 종의 기원, 헴홀츠(Helmholtz, 1821~1894)의 물리학(“에너지 보존의 법칙”), 브루쉐(Bruche, 1819~1892)의 역학 생리학, 페히너(Fechner, 1801~1887)의 정신 물리학 등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성격과 정신세계의 역동성을 설명하고, 히스테리나 신경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치료기법으로 정신분석이론을 개발하였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1909년에 정신치료를 위한 이론으로 미국에 소개되면서 사회복지실천에 많은 영향을 주기 시작하였고 구체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1920년대에 의료적 모델에 기초한 사회복지실천의 진단주의 학파를 태동시켰으며 1930년대에는 심리사회적 이론의 개별사회사업 모델로 확대되면서 현재까지도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다.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정신분석이론의 영향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 심리를 좌우하는 주요한 역동적인 힘의 근원은 무의식에 있으며 특히 신경증적인 장애, 성격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이 생기는 까닭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해결, 해소되지 못한 상태에 기인한 무의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약간 부족 합니다.
  • joo4***
    (2006.10.22 23:19:02)
회원 추천자료
  • 9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 모델은 당시의 학문적 경향, 사회화적 상황 등을 반영하여 단계적으로 형성된 것이다.2.학교사회복지 접근모델1)임상모델(1)개념적정의 -전제: 학생이나 가족모두가 역기능적 어려움을 겪고있으며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목표: 학생 개인의 문제해결 및 그 과정을 도와 학습 기회의 효과적 활용과 학교생활 적응-이론적 배경: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강점 강화이론, 사례 관리론.-개입의

  • 독거노인(독거어르신) 사례관리, 5회기 상담일지 포함
  •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비판이론으로서 발전되었다.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심리․사회모델의 영향-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내용은 개인 내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모두 중시하는 심리사회적인 것이었으며, 이 전통을 계승하고 집약한 것이 심리․사회적 모델이다. 따라서 심리사회 모델에서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은 개인의 심리적 상태, 개인을 둘러싼 사회 환경, 그리고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양상에 동시에 주어진다.▣ 사례관리 개요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심리사회 모델
  • 사회 모델은 1930년대 사회복지 실천분야에서 있었던 진단 주의와 기능주의의 논쟁에서 진단주의의 실천양식에 뿌리를 둔 모델이기 때문에 어떤 사례를 이해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근접 환경을 현재 및 과거 시점에서 조사했던 메리 리치몬드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으며, 관련된 과거 사실에 대한 세심한 개인력 조사를 통한 사회연구를 강조한 프로이드의 관점도 반영하고 있다.-우즈와 홀리스는 심리사회 모델의 이론적 배경으로 생태체론,정신역동

  • 기초생활수급 독거노인사례관리(군산시, 5회기상담일지포함)
  •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비판이론으로서 발전되었다.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심리․사회모델의 영향-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내용은 개인 내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모두 중시하는 심리사회적인 것이었으며, 이 전통을 계승하고 집약한 것이 심리․사회적 모델이다. 따라서 심리사회 모델에서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은 개인의 심리적 상태, 개인을 둘러싼 사회 환경, 그리고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양상에 동시에 주어진다.▣ 사례관리 개요서

  • 심리사회모델의 특징과 실천기술
  • 사회복지사의 실제 경험은 반드시 정확한 분석으로 이어져 사례에 대한 체계적 ᐧ세부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셋째, 모든 사회복지실천은 개별화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넷째, 많은 사례로부터 얻은 광범위한 실증적 기반 위에서 치료전략을 확인하고 평가했다.사회심리모델은 정신요법이나 심리상담의 심리적 관점과는 달리 심리사회적 관점을 취한다. 이것은 인간을 생리적 ᐧ심리적 ᐧ경제적 ᐧ사회적 상황을 포함한 포괄적 ᐧ전체적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