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전통춤,전통무용,민속무용)역사, 한국무용(전통춤,전통무용,민속무용)승무,소고, 한국무용(전통춤,전통무용,민속무용)강강술래,살풀이,태평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바탕

Ⅲ.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분류
1. 궁중무용
2. 민속무용
3. 의식무용
4. 신무용

Ⅳ.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역사
1. 삼국시대 이전
2.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Ⅴ.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승무

Ⅵ.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소고
1. 소고 치는 법
1) 소고 쥐는 법
2) 소고 치는 법 : 4박자
3) 소고 기본 동작
4) 발 동작
5) 유의할 점
6) 참고사항

Ⅶ.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강강술래

Ⅷ.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살풀이

Ⅸ.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태평무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춤계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 중 하나는 한국의 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종래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전국 단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과 춤계를 둘러싼 주변 문화가 점차 세분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각 지역 춤계의 기반과 춤시장이 그만큼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국 춤계의 가장 큰 변화는 이 같은 일련의 흐름에 편승해 한국 춤 사회 곳곳에서의 지각변동이 그 어느 해보다 강하게 나타났다. 춤 사회 전체의 규모가 급속도로 팽창한 점, 국립발레단이 재단법인으로 새롭게 태동한 것을 비롯해 대표적인 직업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소속한 국립극장의 책임운영기관화, 서울시립무용단이 소속한 세종문화회관의 재단법인화 등으로 인한 주요 춤단체의 기반 변화, 전국단위로 이루어지는 지역춤행사의증가 등 지역춤계의 활성화, 대중춤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이 지각변동의 주요변수들이었다. 그리고 이 같은 현상은 춤계의 현황분석 결과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춤공연은 모두 1,521건으로 41건 증가했다. 이는 전반적으로 각 지역의 춤계가 활성화된 것 외에도 정부와 각 지방 자치단체와 공동으로 시도한 무대예술 지원 사업으로 인해 전국에 걸쳐 99개의 작품이 지원혜택을 받게된 데도 원인이 있다. 각 장르별로 살펴보면 전통춤이 123건으로 가장 적었고, 한국 창작춤이 396건이었다. 현대춤은 통틀어 262건이 공연됐고, 발레 부문은 206건이 공연됐다. 또 여러 장르의 춤들이 함께 공연된 종합적인 성격의 공연이 534건으로 가장 많았다. 여러 장르의 춤이 한 무대에서 선보이는 종합적인 성격의 공연이 이처럼 많은 이유는 다양한 목적을 가진 기획공연이 그만큼 많아졌고, 각 지역마다 페스티벌 형태의 공연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종래 개인 발표회 위주의 춤공연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대신 페스티벌 형태의 기획공연이 이처럼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공연제작비의 상승으로 인한 경비절감과 기획공연을 통해 관객들의 시선을 끌어보려는 무용관련단체들의 인식전환 때문이다. 이 같은 기획공연의 증가는 무용공연이 훨씬 다양해지고 제작 규모가 커지는 결과를 야기시켰다. 무용 사회 전체의 규모가 확장된 사례는 여러 부문에 걸쳐 나타났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실시한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으로 인해 기존의 문예진흥원 지원금 외에 20여억 원이 추가로 무용계에 지원되었다. 이 같은 창작지원금의 증가는 전국적으로 1시간이 넘는대형작품을 양산하는 계기가 됐다.
참고문헌
김경애 편저, 우리무용 100년, 현암사
김매자, 한국무용사, 삼신각, 1995
김효분 편저, 한국전통춤의 흐름, 현대미학사
민족미학연구소, 한국 무용문화와 전통, 현대미학사, 2001
성경린, 한국전통무용, 서울 : 일지사, 1979
임재해, 한국의 민족예술, 문학과 지성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무용][전통무용][민속무용][전통춤]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 성격과 종류,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 기본용어와 공연현황,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과 무용가 최승희, 한국무용(전통춤)과 서양무용의 비교
  •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성격과 종류,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기본용어와 공연현황,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과 무용가 최승희, 한국무용(전통춤)과 서양무용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성격Ⅲ.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종류1. 승무2. 살풀이춤3. 한량무4. 입춤5. 태평무Ⅳ.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기본용어1. 알아두어야 할 점

  • [한국무용사] 조선시대 민속무용
  • 조선시대 민속무용목 차  Ⅰ. 서론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2. 민속무용이란?3. 민속무용의 형성과 발전  Ⅱ. 본론1. 민속무용의 종류1) 나비춤 2) 강강수월래 3) 승무 4) 살풀이 5) 가면극(탈춤) 6) 태평무 7) 진도북춤 8) 무당춤 9) 소고춤 10) 모방춤  Ⅲ. 결론1. 조선시대 민속무용 정리  Ⅳ. 참고문헌    Ⅰ. 서론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조선의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정치와 문화를 수용했으나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국가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전

  • [한국무용사] 조선시대 민속무용
  • 조선시대 민속무용목 차Ⅰ. 서론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2. 민속무용이란?3. 민속무용의 형성과 발전Ⅱ. 본론1. 민속무용의 종류1) 나비춤2) 강강수월래3) 승무 4) 살풀이5) 가면극(탈춤) 6) 태평무 7) 진도북춤8) 무당춤9) 소고춤 10) 모방춤11) 허튼춤Ⅲ. 결론1. 조선시대 민속무용 정리Ⅳ. 참고문헌Ⅰ. 서론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조선의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정치와 문화를 수용했으나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국가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전승된

  • 한국무용의 특징
  • 살풀이라 부른다. 장단은 항상 단장고(單杖鼓)이며 입타령으로 효과를 높인다. 반주 음악은 피리대금해금장구북이 각 1개이고 간혹 징을 두드릴 때도 있다.   승무승무의 유래는 승려들이 모방했다는 설과 황진희의 무용설이 있다. 전통예능의 하나로 민속 무용 탈춤의 한 형식으로 흰 장삼(長衫)을 입고 붉은 가사(袈娑)를 어깨에 맨 다음 고깔을 쓴 승려의 옷차림으로 법고를 치면서 추는 독무(獨舞)이다. 불교에는 불전 의식 때 부르는 노래

  • [생활체육]민속무용
  • 무용을 많이 보급하고자 노력하였다. 초기 민속무용은 농민들 간에 즉흥무로 시작되어 나중에는 통일된 형식을 갖추어 대중화되었다. 이러한 민속 무용은 지식사회에까 지 받아들여 더욱 조직적으로 구성하여, 완벽한 대중무용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오늘날에 민속무용은 눈부시게 발달하여 형식과 기교가 예술화되어 세계 각국에서 체육에서 레크리에 이션으로 문화적 산물로 등장하였다. 3. 민속무용의 기능 민속무용은 역사적, 지리적 요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