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여론 조사와 신문기사의 통계에 대한 해석 연구-통계학의 이해 및 통계자료의 오류와 오도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각종 여론 조사와 신문기사의 통계에 대한 해석 연구
-통계학의 이해 및 통계자료의 오류와 오도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

입니다~! 통계학의 이해와 더불어 여론조사와 설문지 작성 등을

비록하여 신문과 통계자료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차
I. 서론

II. 통계학의 개요

III. 표본 조사의 방법 및 내용

IV. 여론조사 및 설문지 작성의 실제

V. 각종 여론조사와 신문기사의 해석

VI. 통계청의 통계자료에 대한 해명자료

VII.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I. 서론

인터넷과 글로벌이라는 용어가 우리 생활 안에 들어와 버린 21세기는 정보지식 기반 사회로 방대한 양의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에 따른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필요 하는 정보지식 사회에서 통계학은 다양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고 올바른 분석과정을 통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학문입니다.
특히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자료의 저장과 추출이 용이하게 되면서 실시간으로 축척되어지는 자료의 양이 점점 거대해지므로 자료들에 대한 단순한 탐색뿐 아니라 효율적이고 고차원적인 분석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과거에 정보가 의견이나 견해 또는 이전의 경험 등이 중요 했던 시기와 달리, 현재 또는 미래에 어떤 분야에서 활동 하든지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이용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이런 현대인은 일상생활에서 매일 수치로 되어 있는 수많은 정보들을 접하게 됩니다. 주식의 추이, 환율의 변동, 여러 가지 물가통계 등 온갖 통계수치들이 신문, TV,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쉽게 전달됩니다.
통계학은 이런 상황에서 여론조사, 경제예측, 경영분석, 임상실험 등 인문․사회과학 뿐 만 아니라 자연과학 및 의학 등 모든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통계학은 매우 중요한 학문이며, 우리는 통계 자료를 해석 연구하여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1. 연구 목적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에서 사회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통계자료를 보다 잘 해석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계학을 바탕으로 해서 각종 여론조사 및 신문기사의 통계를 해석합니다. 특히, 통계학의 이해 및 통계 자료의 오류와 오도의 가능성을 중점으로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1. 김태웅 ․ 이원준 (2006),「통계학개론」, 신영사
2. 김동욱 외 4명 (2003),「통계학개론」, 박영사
3. 오오무라 히도시 지음/ 기하서 추천/ 김미선 옮김 (2001),「통계를 알면 인생이 달라진다」,
자음과모음
4. 다니오카 이치로 지음 (2004), 「여론조사의 덫」, 심산
5. 선우동훈 ․ 윤석홍 지음 (2001), 「여론조사」, 커뮤니케이션 북스
6. 프랭크 뉴포트 지음/ 정기남 옮김/ 안부근 감수 (2007), 「여론조사」, 휴먼 비즈니스
7. 질 도웩 지음/ 김성희 옮김/ 박영훈 감수 (2006), 「여론조사를 믿어도 될까?」, 민음in
8. 김진호 지음 (2008), 「괴짜 통계학」, 한국경제신문
9. 마틴 가드너 지음/ 이충호 옮김 (2003), 「이야기 파라독스」, 사계절출판사

◆ 인터넷 사이트 ◆

1. 설문조사 분석 (킴스정보) - http://www.kimsinfo.co.kr/sub_page/research/tong/example/gu.htm
2. 여론조사 정리 (머신나우) - http://www.machinenow.co.kr/wizpark/special/wizfile.html?SaSeq=225
3. 통계학의 서론 (충북대 식물자원학과) -
http://blog.naver.com/nukicandy?Redirect=Log&logNo=40042096375
4. 자료조사의 방법 (논문통계정보) - http://www.rsinfo.co.kr/staticmethod/static1.htm
5. 통계학 이란? (Bio Course) -
http://www.koreanbio.org/Biocourse/index.php/%ED%86%B5%EA%B3%84%ED%95%99%EC%9D%B4%EB%9E%80%3F
6. 설문지 작성 (러닝메이트) - http://www.intelis.co.kr/main/gosung.php
7. 여론조사 방법 및 절차 (리서치 월드) - http://www.r-world.co.kr/


◆ 신문 자료 스크랩 ◆

1. 조선 일보 (2006.08.04), 「허영 부리는 ‘된장女’ vs 궁상떠는 ‘고추장男’」
2. 국민 일보 (2006. 04. 30), 「판·검사 의사 입양률 저조 0.95% 불과. 회사원 40% 육박 가장 많아」
3. 한겨레 (2005. 10. 31), 「군대가 순응적·가부장적 ‘사람’만든다」
4. 세계 일보 (2005. 02. 21), 「國富통계 기관마다 제각각」
5. 연합 뉴스 (2006.01.03), 「한국인 책값지출 거의 `제로` 수준」
6. 매일 경제 (2007.12.12),「대한민국 1% 부자들은 누구?」
7. 이데일리 (2007. 2. 1),「반올림이 만든 5년의 차이」
8. 문화일보 (2008. 3. 13),「‘사실상 백수’305만 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교재 2-9장
  • 및 법제들이 또한 언론의 자유를 제한 합니다. 심지어 민주주의의 모국인 영국에서 조차 정부에 의해 제정된 엄격한 법제들이 언론을 다소 속박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언론들은 그들이 정부의 보복행위에 대한 두려움때문에 활발한 조사보도를 할수 없다고 직접적으로 불평합니다.정부와의 모호한 관계에 관련되는 더 많은 자유에대한 요구는 좋은 의도에서 나온 것일지라도 정말로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학교 이사회에 의한 책 검열 -논쟁적 작품

  • 광고학(중간) 레포트
  • 신문기사에서 브랜드가치를 평가한 내용의 한 부분이다. 한국경제신문과 산업정책연구원이 발표한 2001 브랜드 자산 가치는 국내 최고의 브랜드로 삼성전자(8조 8천억)를 2년째 1위, LG전자는 9위에서 2위로, SK텔레콤, 한국통신, 포스코, 현대자동차 순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한국경제, 12월5일 1면, 3면) 대부분 광고비와 비례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많은 기업들이다.미국 인터브랜드사가 평가한 코카콜라의 브랜드 자산가치가 6백 89억 달러

  • [한국행정] 행정책임
  • 및 특별회계 등의 재정제도와 비교했을 경우 기금은 몇 가지 차이점이 존재한다. 우리나라 연기금의 자산운용 실태에 관한 연구 : 56개 연기금을 중심으로, 趙晋護,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① 설치사유일반회계는 국가의 일반적인 재정활동을 위한 예산이며 특별회계는 특정 사업을 운용하거나 특정세입으로 특정세출을 충당하기 위한 예산을 의미한다. 반면 기금은 특정목적을 위해 특정자금을 운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만 설치 가능하다.② 재

  • [마케팅] Sears 시어스 사례 분석
  • 신문을 통해 선서하였다는 것이다. 게다가 할당제와 커미션 제도를 폐지하고 안정적인 봉급으로 대체할 것임을 약속하기까지 하였다. 하지만 Sears는 불과 2년도 채 되지 않아 커미션 제도를 암암리에 부활시켰다. 커미션 제도의 적합성을 논하기 전에 고객과의 약속과 신뢰를 저버린 것이다. 이는 어떠한 변명과 이유가 필요치 않은 일이며 Jim의 커미션 제도에 대한 변호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 한다. 앞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Sears 문제의 핵심은 단지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조사서베이 리서치시험 효과(Testing Effect)쌍대 비교법명목 척도서열 척도(Ordinal Scale)등간 척도(Interval Scale) 비율 척도비표본 추출 오류의 의의와 유형확률 표본추출비확률 표본추출통계적 회귀모의시장 테스트3. 경쟁 관련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 마케터의 대응표적 마케팅시장 세분화시장개척의 의의마켓 커버리지 전략(Market Coverage Strategy)사업 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 분석성장 전략의 개발기업의 시장위치에 따른 시장전략경쟁우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