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산업개론] 스포츠 미디어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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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스포츠미디어 산업 개관
1) 스포츠 미디어의 정의
2) 스포츠미디어의 특성
3) 스포츠미디어의 수익구조
4) 스포츠미디어 산업의 환경 변화
5) 스포츠미디어 산업의 분류
6) 스포츠미디어의 구분

II. 스포츠미디어 산업규모
1) 스포츠미디어산업의 규모 추산
2) 스포츠미디어산업의 종사자 추산

III. 메가스포츠와 스포츠미디어
1) 메가스포츠이벤트
2) 메가스포츠의 상업화
3) 올림픽 중계권 현황/변화
4) 월드컵 방송 중계 현황표

IV. 인쇄미디어와 스포츠
1) 인쇄미디어정의와 업체 현황
2) 특성
3) 문제점
4) 발전방향

V. 방송미디어와 스포츠
1) 방송 스포츠미디어
2) 특 징
3) 현황
4) 방송미디어 광고시장 규모
5) 광고시장
6) 스포츠가 방송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
7) 전망

VI. 뉴미디어와 스포츠
1) 뉴미디어란?
2) 뉴미디어의 종류

VII. 스포츠미디어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2) 스포츠미디어산업의 종사자 추산
우리는 스포츠미디어산업의 종사자를 추산하기 위해서는 전체 미디어종사자 수에 스포츠국 종사자의 비율 파악 후 평균비율로 스포츠미디어 종사자 추정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종사자 비율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의 기관에 전화를 해 비율을 알아내었다.
★방송사(YTN, MBC, SBS) 신문사(한국일보, 중앙일보, 내일신문) ,스포츠신문(스포츠칸, 일간스포츠, 스포츠동아) 전화조사
우리가 전화 조사해서 알아낸 결과를 평균 내보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 일반신문사의 스포츠관련 종사자 비율 = 3.9%
 일반방송사의 스포츠관련 종사자 비율 = 2.5%
 스포츠신문사의 스포츠관련 종사자 비율 = 60%


이 추정치는 전수조사를 한 것이 아니고 아래의 가정하에 조사된 것임에 유의해야 한다.
-각각의 조사된 스포츠관련 종사자 비율을 각 매체 전체의 종사자 비율로 가정
-미디어산업 종사자 규모에 누락된 업체도 있으나 전수조사로 가정
이 2가지 가정하에 나온 비율과 우리는 언론진흥재단 미디어정보시스템에 나온 각 매체 종사자 수를 활용해 스포츠미디어 산업 종사자수를 추정할 수 있었다.


방송관련매체종사자(15912)*2.5% + [활자관련매체종사자(18928) – 스포츠신문업종사자(490)]*3.9 + 스포츠신문업 종사자(490) X 60% = 1413명(추정치)

1413명이 스포츠 미디어산업 종사자수로 추정되었고 가정하에 이뤄진 것임을 고려할 때 누락업체 및 오차는 약 1600 `~ 2000명 가량으로 추산된다.

III. 메가스포츠와 스포츠미디어

1)메가스포츠이벤트
세계 3대 메가 스포츠로는 올림픽 (Olympic),월드컵 축구 대회 (Worldcup Soccer),세계육상선수권 (IAAF) 가 있다. 이들은 전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로 TV 방영 국가 수, 시청 인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또 대규모 국제적인 행사이기에 기업의 광고효과가 뛰어나고 이에 따라 중계권료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 메가스포츠의 상업화
메가스포츠 산업은 크게 TV중계권판매, 스폰서십 판매,입장권 판매, 그리고 상품 사업으로 나눠진다.그 중 TV중계권료가 가장 큰 수입원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또 매스미디어와의 결합은 메가 스포츠를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게 만들면서 메가 스포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참여도를 증가하게 했고 기업들의 마케팅 가능성 제고를 시켰다. 그에 따른 결과로 올림픽의 미디어가치 상승과 TV의 올림픽 전달기능의 확산으로 기업의 참여 확산이 나타났다.
3) 올림픽 중계권 현황/변화
개최연도/도시 한국 일본 EBU 미국(NBC)
하계올림픽 2008 북경 1천7백50만 1억8천만 4억4천3백만 8억9천4백만
2004 아테네 1천5백50만 1억5천5백만 3억9천4백만 7억9천3백만
2000 시드니 1천3백75만 1억3천5백만 3억5천만 7억5백만
1996 애틀랜타 9백 75만 9천9백50만 2억4천7백만 4억5천6백만
1992 바르셀로나 7백 50만 6천2백50만 9천9백만 4억1백만
1988 서울 3백 45만 5천2백만 3억3천1백만
1984 LA 3백 34만 1천8백50만 1억9천8백만
동계올림픽 2006 토리노 90만 3천8백50만 1억3천5백만 6억1천3백만
2002 솔트레이크 75만 3천7백50만 1억2천만 5억4천5백만
1998 나가노 55만 7천2백만 3억7천5백만
1994 릴레함메르 16만 2천5백만 2억9천5백만
1990 알베르빌 15만 6천

위의 표는 중계권료를 나타낸 것인데 하계/동계올림픽 모두 전세계적으로 중계권료가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에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또 우리나라의 경우 1984년에 비해 2008년 하계올림픽 중계료는 5배 이상 뛰었고 동계올림픽의 경우 1990년에 비해 2006년 대략 6배 뛰었다. 이는 우리나라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다른 나라에 비해 급증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동계 올림픽의 중계권이 하계에 비해 낮은 데 최근 김연아로 인해 사람들이 피겨스케이팅 경기의 관심을 보이기 전까지 동계올림픽에 대한 관심이 하계올림픽에 비해 저조했음을 보여준다.
4) 월드컵 방송 중계 현황표
1986년 1990년 1994년 1998년 2002년 2006년
개최국 멕시코 이태리 미국 프랑스 한국/일본 독일
중계(국가) 167 188 196 213 -
방송권료 49million
(402억) 95million
(779억) 110million
(902억) 135million
(1150억) 1.3billion
(1조 660억) 1.5billion
(1조 2450억)
생중계(시간) 14,693 16,393 30,014 41,436 -
시청자(10억명) 13.5 26.7 31.1 33.4 28.8 32
평균 관중 수 /경기 48.411/52 68.991.52 43.517/64 42.269/64 -

월드컵 방송 중계 현황표를 살펴보면 방송권료와 중계국가, 생중계 시간, 시청자가 늘어난 것을 보여준다. 이는 미디어의 보급과 발달로 인해 메가 스포츠 시청인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려준다.

IV. 인쇄미디어와 스포츠
1) 인쇄미디어정의와 업체 현황
참고문헌
스포츠 미디어의 이해, 한이석(2008)
글로벌 미디어 시장과 스포츠 비즈니스, 송해룡(2008)
스포츠와 미디어, 윤득현(2008)
미디어 스포츠, 정영남(2008)
미디어 스포츠의 파워, 레이먼드 보일 - 송해룡 옮김(2009)
미디어, 스포츠 그리고 사회, 송해룡(2007)
2008 체육백서, 문화체육관광부(2009)
2007 체육백서, 문화체육관광부(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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