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궁중무용,전통춤)변천과 기본춤사위,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궁중무용,전통춤)과 신무용, 한국전통무용(전통춤)과 불교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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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의 본질

Ⅲ.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의 유형
1. 궁중무용
2. 의식무용
3. 민속무용

Ⅳ.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의 변천
1. 삼국 이전의 고대 무속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2) 백제의 춤
3) 신라의 춤
4) 고려시대의 춤
5) 조선시대의 춤

Ⅴ.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의 기본춤사위
1. 발의 기본위치
2. 발의 동작
1) 딛기
2) 떼기
3) 들기
4) 걷기
5) 전주기
3. 발목의 동작
1) 발목 꺾기
2) 발목 펴기
3) 발목안으로 꺾기
4) 발목 안팎 꺾기
5) 발목 돌리기
4. 무릎의 굴신
5. 엉덩이의 동작
1) 엉덩이 빼기
2) 엉덩이 틀기
3) 엉덩이 흔들기
6. 상체의 동작
1) 바로 서기
2) 앞으로 굽히기
3) 바로 펴기
4) 가슴 젖히기
5) 가슴 모으기
6) 가슴 펴기
7) 상체 틀기
8) 허리 꺾기
9) 허리 돌리기
10) 어깨 돌리기
11) 엇바꾸어 어깨올리기
12) 어깨 틀기
13) 목 돌리기
7. 팔의 기본위치
8. 팔 메기
9. 몸의 기본 방향
10. 기본걸음
11. 돌기
12. 뛰기

Ⅵ.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과 신무용

Ⅶ.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과 불교무용
1. 우리나라의 불교무용의 종류
2. 불교무용의 현안과 대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춤이 변천해온 역사를 알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한국인이 태고적 어디에서부터 왔고 어떻게 현재 이곳에 정착해 있는지를 아는 것처럼 어렵고 묘연한 일이다.
한국춤이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화구조와 연계되어 있고 따라서 춤의 자원이나 그 구조에 있어서 매우 복합적이다.
역사적으로 한국인은 중국인보다 가무를 더 즐겼다. 중국의 고서인 ‘동이전’, ‘사기’ 등에서도 한국인은 낙천적이라 했고, 벼의 성장과 관련해 모내기철이나 수확기에 춤을 추고 행사를 하는 세시풍습화된 모습을 서술하고 있다. 그런 고대의 유풍은 한민족이 삼한의 부족국가를 이루어갈 때나 삼국시대로 바뀌어 갈 때도 계속 이어졌다. 우리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는 삼한의 제천의식을 들 수 있다. 부여의 영고(迎鼓), 고구려의 동맹(東盟), 동예의 무천(舞天)이 그 예이다.
이러한 것들로 보아 아직도 한국춤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몇 가지 특징들이 이미 고대에서부터 형성되어왔다고 보겠다. 그 이유로는 한민족들이 천성적으로 풍류를 좋아하고 호방했다는 것이며, 또 한민족이 고대의 수렵사회에서 농경사회로 되어가면서, 그들의 춤짓이 축원(祝願)과 하늘을 숭배하고(崇天), 신을 믿는(敬神)것을 꾀하는 집단무의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 춤이 제의적이면서 세속적인, 즉 의식과 놀이의 ‘절충적 융합’이 행해졌다는 점이다.
물론 각 나라 각 민족의 춤의 형성과정을 추적하다 보면 집단무의 특성과 제의적인 속성, 놀이적인 특성이 없는 민족춤이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춤에서 그러한 속성들이 강조되는 것은 한국이 현대사에 있어서 지난 60~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를 겪고, 생활과 의식이 급진적인 변화를 겪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춤에 있어 집단성이나 또는 공동체성, 그리고 제의적인 면과 놀이성의 융합이라는 큰 줄기가 조금도 흐트러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부족국가시대 이후의 한국춤은 이른바 국가제도가 점차 조직화되고 확립됨에 따라 궁중춤과 민속춤으로 확연히 구분되게 된다. 궁중춤은 국가제도를 만들면서 중국에서 받
참고문헌
김매자 - 한국무용사, 삼진각
민족미학연구소 - 한국 무용문화와 전통, 현대미학사, 2001
성기숙 - 전통의 변용과 춤 창조, 춤평론집, 현대미학사, 1998
송수남 지음 - 한국 무용사, 2008
오화진 편저 - 무용문화사, 금광, 1987
안용규 - 한국무용에 내재된 숭고미 고찰, 한국체육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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