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피아제 인지이론과 인본주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피아제 인지이론>
Ⅰ. 서론----------------------------------------------3
Ⅱ. 본론----------------------------------------------3
1. 피아제이론에서의 용어개념과 인지발달이론의 여러단계----3
가.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3
나. 피아제의 심리발달이론----------------------------5
Ⅲ. 결론----------------------------------------------10
※ 참고문헌 ---------------------------------------14
< 인본주의>
Ⅰ. 서론 ---------------------------------------------15
Ⅱ. 본론----------------------------------------------15
1. 로저스의 인본주의적 이론----------------------------15
2.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성격론--------------------------18
3. 욕구이론 -----------------------------------------19
4. 욕구단계설이사회복지학에 주는 관점 ------------------20
Ⅲ. 결론----------------------------------------------21
※ 참고문헌 ------------------------------------------22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바탕인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지식의 구체적 내용에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적극적 과정으로서의 인식에 관심을 가져, 인지적 성숙과정을 주된 연구영역으로 하였다. 여기서의 인식은 경험을 조직화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으로, 말한 것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정보를 종합하고, 복잡한 과제를 분석하는 포괄적인 인지적 활동을 말한다. 즉, 인간의 뇌는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능은 환경이 적절한 다양성과 탐구에 대한 지지를 제공하면 체계적인 방식으로 발달한다는 것이다.
인지는 지식, 의식, 사고, 상상,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분류, 상징, 지각, 학습 등 정신적 과정을 포괄하므로 인간의 심리과정을 이해하는 데 인지이론은 매우 중요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은 성격의 한 측면으로 간주될 수 있는 인지기능의 다양한 발달수준을 개념적으로 설명해주어 인지적 측면의 인간행동과 인간발달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한 바가 지대하다.
- 참고문헌
-
- 김동배, 권중돈(2001).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이인정, 최해경(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 엄명용 외 3인(2001).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 양옥경 외 4인(2002).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장인협(1996). 사회사업실천방법론 하. 서울대학교 출판부
- Tuner(1996). Social Work Treatment. NY:Free Press
- (출처:http://my.netian.com/~chobok25/main.htm, 심리학의이해/학지사)
- 고수현외 사회복지개론, 대학출판사, 2002
- 김기태외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1999
- 김동배 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2001
자료평가
- ^^
- skinda***
(2006.05.06 11:40:32)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 과제물, 교육심리학
- 2021 교육심리학 기말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2021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2021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교육심리학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00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조직행동론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