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중학생을 위한 학습동기강화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그램 활용 제안

♠프로그램 제작의도
♠대상별 적용
♠프로그램 운영
[1회기 프로그램 내용]
- 목표
- 준비사항
- 활동내용


난 무엇으로 공부할까
★활동목적☆
Ⅰ들어가기 (5분)
Ⅱ활동

1. 몸풀기 – 별명 짓기 (15분)

1)활동목적
2)준비물
- 크레파스, 명찰패
3)지시사항

4)지도요령
2. 학습 성취동기 검사 실시 (총40분)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4)지도요령
<검사지>

<결과 워크시트>
3. 내적 / 외적 동기 유발 검사 (총 50분)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검사지>
<결과지>
Ⅲ. 마무리 – 소감 나누기 및 정리 (10분)
[2회기 프로그램 내용]

- 목표
- 준비사항
- 활동내용

나는 누구일까

★활동목적☆

Ⅰ들어가기 (5분)

Ⅱ. 활동

1. 몸풀기 활동 – 내 꿈의 변천사 (15분)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4)지도요령
2.나는 무엇을 잘할까 (40분)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4)지도요령
<워크시트 1>
<워크시트 2>
<워크시트 3>


III. 마치며

▶ 과제 - 청소년 직업인성검사 S형 실시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4)지도요령

<고용 노동부 워크넷 www.work.go.kr 내의 검사지 사용>


3회기 프로그램 내용
- 목표
- 준비사항
- 활동내용

나는 무엇을 할까


★활동목적☆
Ⅰ들어가기 (5분)
Ⅱ. 활동

1. 가치관 경매 (40분)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4)지도요령


<워크시트 1>

<워크시트 2>
2. 직업인성검사 S형 결과 분석 (40분)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4)지도요령

<워크시트 1>

3. 구체적 진로 및 롤모델 정하기 (30분)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4)지도요령

<워크시트>
III. 마치며
4회기 프로그램 내용

- 목표

- 준비사항
- 활동내용
목적이 이끄는 삶

★활동목적☆
Ⅰ들어가기 (5분)
Ⅱ활동

1. 미래계획 세우기 (총 60분)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4)지도요령
<워크시트 1>
<워크시트 2>
2. 시간 계획표 점검 및 작성 (총 40분)
1)활동목적
2)준비물
3)지시사항
4)지도요령

< 워크시트1. 시간관리 돌아보기 >
a) 목표설정 및 현재 자신의 시간관리 돌아보기
< 활동지2. 새로운 시간계획표 >

b) 앞으로의 시간계획표 세우기

III. 소감나누기 및 정리 (15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 과제 - 청소년 직업인성검사 S형 실시

1)활동목적
- 직업인성검사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성격 특성을 알고 자신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2)준비물
- 인터넷 활용 (고용 노동부 워크넷 www.work.go.kr 내의 검사지 사용)

3)지시사항
- 자 여러분, 다음 시간에는 여러분의 특징을 생각만 해보는 게 아니라 검사를 통해서 나온 결과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고자 해요. 각자 다음 시간 전까지 꼭 시간을 내서 이 검사를 하도록 하세요.

- http://www.work.go.kr 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하도록 해요. 이 사이트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내용도 믿을만 하고 가입해두면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있답니다. 다들 가입했으면 사이트 화면 위쪽의 청소년 탭을 클릭하고 심리검사를 시작하도록 해요.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직업인성검사 S형이에요.

- 자 모두들 준비 됐어요? 검사는 약 20분 정도 소요되니까 검사를 진행하는 동안에는 집중력을 가지고 검사에 응하도록 하세요.

4)지도요령
- 검사시간을 잘 조정하고 검사는 능력을 측정하는 질문들이 아니며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 검사 결과는 컴퓨터 화면으로만 보면 집중력이 떨어지므로 인쇄해서 나누어주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 검사 결과는 상대적인 것이므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내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님을 강조한다.

<고용 노동부 워크넷 www.work.go.kr 내의 검사지 사용>
.

















3회기 프로그램 내용

- 목표
1. 나의 진로와 미래 계획을 생각해본다.
2. 진로를 설정할 때는 검사 결과와 나 스스로 생각한 내용을 종합한다.
3.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두려움을 떨쳐낼 수 있다.

- 준비사항
워크시트

- 활동내용
1. 도입(들어가기) (5분)
2. 학습내용
6) 몸풀기 – 가치관 경매 (40분)
- 내가 어떤 가치관을 소중히 생각하는지 알아본다.
7) 직업인성검사 결과 분석 (총 40분)
- 직업인성검사를 분석하여 내가 강점을 가지는 특성과 내게 어울리는 직업등을 나 스스로 생각했던 것들과 비교, 분석해본다.
8) 구체적 직업, 진로 결정하기 (총 30분)
- 지금까지의 활동들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이나 진로가 내게 알맞은지 결정한다..
3. 소감나누기 및 정리 (5분)
-이번 회기 활동을 한 후 각자의 느낌을 돌아가면서 얘기하도록 함
-다음 회기까지 해올 과제에 대해서 얘기함













학습동기 촉진하기
제 3회기 나는 무엇을 할까 2010. . .

★활동목적☆
- 자신의 진로와 미래 계획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본다.


Ⅰ들어가기 (5분)


지난 시간에 우리는 우리 자신이 어떤 특성을 가진 존재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았죠? 오늘은 여러분들이 해온 과제를 바탕으로 좀더 구체적인 직업과 진로를 생각해보고 우리의 미래를 꾸며나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가치들을 생각해 볼 거에요. 오늘도 역시 솔직하고 진지한 태도로 프로그램에 임하도록 해요. 주위 친구들의 이야기도 잘 들어주는 것 역시 필수겠죠? 그럼 시작해볼까요?

참고문헌
『효율적인 학습상담법』김영진, 양서원, 1998. P.102
『창의성과 동기유발』Teresa M. Amabile, 전경원 역, 창지사, 2003. P. 89.
교육과정 평가원 제공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용 학습동기 및 학습전략 프로그램>
계획표 관련 참고사이트 http://www.studygs.net/korean/schedule/
『직업 세계의 이해』, 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서울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미래 자립준비를 위한 임파워먼트 Risingup프로젝트
  • 상담, 진로상담, MBTI, 가족관계, 사회적지지망, 등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심리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심리정서적인 안정을 이루고 자기 강점 찾기, 비전다이어리, 진로상담, 목표설정 등으로 자아 존중감 및 자기 효능감 증진을 도모하고 자기성장발달에 필요한 임파워먼트를 강화하고 학교진학 및 희망직업을 위한 기본요인인 영어, 논술, 수학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학교가 아닌 복지관의 별도공간에서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맞춤형 학습

  • 가정위탁과 아동복지
  • 상담이 제공되어야 한다. 2) 상담과 다양한 심리치료 프로그램 제공대부분의 아이들이 정신적심리적인 많은 상처와 아픔을 가지고 살아가지만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더 깊어지는 것을 보게 된다. 아이들에게 1:1 개별상담과 같은 전문가에 의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고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3) 보육원 아이들을 위한 1:1 멘토링 사업현재 대부분의 초중학교에서 저소득층이나 학습능력이 떨

  • 학교상담 레포트
  • 학습상의 취약점들을 보강하고 강점을 활용하는 계획을 세우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표준화된 지능검사는 웩슬러 아동용, 성인용 지능검사를 들 수 있다.② 학업기초능력학교성적은 학업의 기초가 되는 각각의 능력들을 세분화하여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담자는 학업성취가 저조한 내담자의 학업수행을 위한 기초적 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학업성취검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

  • 보건교육4A)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에 관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k
  • 프로그램의 연구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간접흡연예방을 위한 주제중심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에서흡연예방교육 후 흡연에 대한 태도가 유의하게 변화하였음을 보고한 연구와 상반된 결과이었다. 7) 7단계-과정평가본 연구에서의 이러한 결과는 전체 청소년의 대부분이 흡연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이었고 아직 흡연동기 조차 미약하고 흡연동기가 있는 대상자가 거의 없어 흡연예방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두 군 간의 흡연에 대한 태도에 있어 차이

  • 중학생을 위한 바른 소비 경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 목 차 ◆Ⅰ.프로그램 개발 동기Ⅱ.프로그램 목적Ⅲ.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Ⅳ.교육대상 선정 및 선정 이유Ⅴ.교육대상자의 특성Ⅵ.요구분석Ⅶ.교육내용 및 교수방법 선정 1주차-(구매 전) 광고와 충동구매2주차-구매의사결정 과정- 욕구 인식3주차-구매의사결정과정- 정보탐색4주차-좋은 소비! 좋은 구매!5주차-소비자!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6주차-Go!Go! 소비자Ⅷ.예산편성 Ⅸ. 홍보Ⅹ. 평가〔부록1〕중학생을 위한 바른 소비 경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