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회학] PD 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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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D저널리즘이란 ? -

Ⅱ. PD저널리즘 VS 기자 저널리즘

사례분석

Ⅲ. PD 저널리즘 VS PD 저널리즘(버지니아 총기사건)

Ⅳ. PD 저널리즘 VS 기자 저널리즘(용산 참사)

Ⅴ. 우리들의 제언 및 결론
본문내용
2. 버지니아 사건을 통한 분석(PD수첩, 그것이 알고 싶다, 추적60분) 민병현,『TV시사프로그램의 의미구조분석 연구』, 한국지역언론학연합, 2009, pp. 75~80.

(1) 내용전개

시사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은 귀납적인 구성 방식을 통해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주제에 접근하는 논리 전개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주제 전달과 설득에 효과적인‘기승전결’식 논리구조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시사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은 가해자와 피해자, 행복과 불행, 강자와 약자라는 이항 대립적 담론 구조 속에서 피해자와 불행과 약자의 관점과 시각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시사 프로그램의 이와 같은 경향성은 보수와 진보의 이념적 갈등이 상존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계층 대립을 부추기고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을 공공연히 표출한다는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KBS<추적 60>(긴급 취재 버지나아 총격 사건), 제작진의 의견이 아닌 전문가 의견을 단순히 전달하는데 그쳤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현안으로 부각된 총기소지문제를 국제적 이슈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을 시도한 것은 좋았으나, 아이템에 대한 제작진의 다양한 접근이 생략된 체 전문가의 의견과 과거의 행적을 추적하는 방식을 취한점이 아쉬움으로 지적할 수 있겠다.
MBC<PD수첩>(버지니아 외톨이는 왜 참사를 일으켰나?), 일반사람들과 외톨이로 규정하고 그것의 문화적 갈등을 작동시키는 대상이 ‘폐쇄적 정신이상자’라는 보편적인 대립의 유형을 가지고 출발한다. 이들 관계는 겉으로 드러난 현재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보이지 않게 잠재적으로 숨어 있기 도하나. 그러나 이 프로그램에서는 일탈(외톨이)로 설명되는 대립구조를 통해 기존에 존재했던 문화적 의미를 강하시키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대립구조를 구축하여 근본적인 인식전환을 요구하면서 새로운 문화적 의미 창출을 시도 했다는 평가를 할 수 있다.
SBS<그것이 알고 싶다>(충격 버지니아 총기 참사, 조승희는 왜?), 비교적 체계적인 논리전개 방식과 서사구조를 갖추어 있는 시사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대안제시 단계에 좀 더 많은 비중을 둠으로써 프로그램의 처음시작 부분의 많은 영상기법의 화려함으로 사실성이 떨어지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사실성을 높임으로써 보도의 완성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도고 본다.
<추적 60분>은 현안으로 부각된 총기소지문제를 국제적 이슈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을 시도한 것은 좋았으나, 아이템에 대한 제작진의 다양한 접근이 생략된 채 전문가의 의견과 과거의 행적을 추적하는 방식을 취한점이 아쉬움으로 지적할 수 있다. <PD수첩>은 참사의 사례와 과학적 분석, 객관적 정보 전달을 통해 시청자들의 인식전환을 요구 했다. 또한 기존에
참고문헌
원용진 외,『PD 저널리즘의 가치 : 방송저널리즘 내 두 저널리즘 간 비교』,『신화의 추락, 국익의 유령』, 한나래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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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호진 책임연구원,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KBI), 2005.
김연식, 윤영철, 오소현, 『PD저널리즘에 대한 제작진의 인식과 제작관행 - MBC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05.
민병현,『TV시사프로그램의 의미구조분석 연구』, 한국지역언론학연합. 2009.
이문노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시사, 넥타이를 풀다 - <그것이 알고 싶다>부터 까지』, 매거진t, 2008. 0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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