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론] 사회학습 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사회학습이론

1.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 “반두라”

2.관찰학습에 대하여

3.관찰학습의 과정

①주의집중(Attention) 단계

②파지(Retention) 단계

③재생(Reproduction) 단계

④동기화(Motivation Process) 단계

4.사회학습이론의 성인학습에 적용

5.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Ⅱ. 구성주의 학습이론

1.구성주의 유형

1) 인지적 구성주의 (endogenenous constructivism)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과정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세 이후)

2)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ructivism)

※Bruner의 인지발달 이론

1)교수이론의 4요소

(1) 학습의욕
(2) 지식의 구조

(3) 계열화
(4) 강화
2)Bruner 인지발달이론 의 특징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2) Vygotsky 의 연구방법

3) Vygotsky 이론의 특성

① 인지발달과 사회․문화적 역할

② 인지 능력의 사회적 기원

③ 근접발달 영역

④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도구

<piaget이론과 Bruner이론의 차이>

<piaget이론과 vigotksy이론의 차이>
2. 구성주의 학습모델

1) 도제 학습이론(Apprenticeship Learning Thoery)

2) 상황 학습이론(Situated Learning Thoery)

3) 인지적 유연성 학습이론(Recognizable Suppleness Learning Thoery)

3.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수설계의 원리

1) 구성주의의 출현 배경

2)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수 설계의 원리

※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인학습에의 적용

Ⅲ. 인본주의 학습이론

※Rogers의 학습이론

1)Rogers에게 ‘인간’ 이란?

2) 잠재력을 실현하게 하는 분위기를 위해서는?

3) Rogers 「Freedom to Learn, 1969」

4) Rogers의 학습

※Maslow의 학습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존중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본문내용

③재생(Reproduction) 단계
<모방한 행동계열을 마음속으로 리허설을 해 본 다음 시연하면 더욱 효과적>
- 관찰한 행동은 많은 연습을 통해 잘 재생
- 자신의 행동과 모델의 행동과의 비교를 통해 자기 행동을 수정
- 정확하게 모방하지 못한 부분은 즉각적인 피드백을 하여 교정해야 함

④동기화(Motivation Process) 단계
-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은 강화에 따라 달라짐
ex)학습된 행동에 대해 a.강화 -> 그 행동 지속
관찰학습의 단계는

모델 → 주의집중단계 → 파지단계 → 재생단계 → 동기화단계 → 행동수행


b.처벌 -> 행동 비율 감소

4.사회학습이론의 성인학습에 적용
*전제조건: 교사는 항상 학습자의 관찰대상이 되어 모델링(modeling)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1) 학습은 개인이 처한 환경에 대한 관찰을 통해 일어난다. 따라서 바람직한 행동 모델을 제공해야 한다.
2) 학습은 개인과 환경, 행동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일어난다.
3) 바람직한 행동을 하면 강화를 받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면 처벌을 받는다는 것을 상기시켜야 한다.
4)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
5) 학습자들의 자기 효능감을 높여야 한다.

5.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반두라에 의하면, 모델링에는 많은 형태가 있다. 이러한 모델의 결정요인은 자기 자신과 쉽게 교제하고 상호작용이 용이한 사람들 중에서 지각하고 선택된다. 즉, 가족구성원인 부모나 형제, 학교 집단 구성원인 선생님 그리고 동료들이 된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모델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기능적 가치에 의해서 선택되고, 또 개인적 매력에 의해서 좌우된다.

모델학습에서 우리의 행동은 살아있는 모델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고, 대중매체에서 제시되는 모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특히 사춘기에 처한 청소년들에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